10월 17일, 세계 빈곤퇴치의 날

꾸미기(10월)_이슈캘린더(9~12월)_최종_23

세계 빈곤퇴치의 날은 1987년 프랑스 파리 트로카데로의 인권과 자유의 광장에서 레신스키 신부와 빈곤으로 인한 희생자 10만 명이 모여 ‘절대 빈곤 퇴치 운동 기념비 개막 행사’를 연 것을 계기로 1992년부터 UN에서 공식적으로 지정되어 지켜져 온 날입니다.  

 

빈곤퇴치의 날Hunger, Stop! © sand artist : Gayoung

 

유엔세계식량계획 (WFP)에 따르면, 매일 5세 미만의 아동 15,000명이 영양결핍으로 목숨을 잃는다고 하는데요, UN총회에서 발의한 2030지속가능개발의 첫 번째 목표 또한 ‘모든 형태의 빈곤 종결’입니다. 절대빈곤의 대부분의 이유들은 개인이 제어할 수 없는 상황 때문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정치적 불안정성, 전쟁, 주변 환경 (식수 접근성, 열악한 기후조건, 문화적 환경 등), 낮은 교육률, 불평등한 세계 경제 구조와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국제사회에서는 이러한 ‘빈곤’을 더이상 ‘그들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 해결해 나가야 할 과제’로 인식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입니다. 

 

세계빈곤퇴치를 위한 나의 한 줄 © KOICA

 

세계 빈곤 퇴치의 날을 맞아 가난과 굶주림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크레존 수업모델을 활용하여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하여 빈곤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 지 방법을 모색해보는 수업을 진행해봅시다. 우리 반 한 줄 영상을 제작하여 SNS를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나눔에 대한 실천 의지를 일깨우는 수업활동을 구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크레존 수업모델

○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한 나눔<초/중> hwp

○ 덤벼라, 빈곤 <중/고> hwp

○ 물의 전쟁 <고> hwp 

○ 빈곤근절 <중> hwp 

 

◈ 창의체험자원

○ 코이카(KOICA) 지구촌 체험관

○ 굿네이버스인터네셔날

○ 월드비전(서울서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