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2일, 에너지의 날

꾸미기(8월)_이슈캘린더(5~8월)_최종_45

미래에너지 주택에서 불을 끄고 별을 켜다!   8월 22일은 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에너지가 고갈될 지 모르는 미래사회에 대비한 에너지 절약 실천과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확대보급의 절실함을 널리 홍보하기 위한 에너지의 날입니다. 2003년 8월 22일은 우리나라의 역대 최대 전력소비(4,598Kw)를 기록한 날로, 이 날을 기념하여 에너지의 중요성을 깨닫고 미래 에너지 확보를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며, 국민들로부터 실질적인 실천을 이끌어내기 위해 2004년부터 에너지의 날을 제정하여 범국민적 행사로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우리가 에너지를 아껴야 하는 이유를 아래 지식채널 <전기가 내게 오기까지>를 시청하면서 생각해 보세요.

 

 

에너지의 날에 진행되는 대표적인 행사는 불을 끄고 별을 켜다 입니다. 행사 제목만 듣고도 알 수 있듯이, 잠시 동안 건물의 모든 전깃불을 끄고 전력소비를 줄이는 데 동참하자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2014년 개최된 ‘불을 끄고 별을 켜다’ 행사에서는 청계광장에서 저녁 8시 30분부터 35분 간 전등을 꺼놓았습니다. 또한 불이 꺼진 시간 동안에는 오케스트라의 음악을 들으며 서울의 밤하늘의 별을 감상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서울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는 낮 2시부터 1시간 동안 에어컨 끄기, 저녁에서는 오후 9시부터 5분 간 전등 끄기 운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에너지의 날1-tile

[출처 : http://www.pmnews.co.kr]

 

위의 사진은 소등행사가 진행되었을 당시 서울광장의 모습입니다. 이 행사는 서울광장에 모인 시민 200여 명이 카운트다운을 외치자 서울시청의 외관을 밝히는 불이 일시에 소등되면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렇게 ‘에너지의 날’에 진행되는 작은 실천만으로도 전력소비량을 약 75만KW/h를 줄인 적이 있는데, 75만KW/h의 전력이면, 우리나라 국민이 한 시간 이상 선풍기를 켤 수 있는 전력량이라고 합니다. 짧은 시간동안의 불끄기 운동, 어쩌면 매우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 이렇듯 뿌듯한 결과를 이루어 낸다는 사실은 참으로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실제로 행사가 거듭될수록 특히 공동주택에서의 참여율은 매 해 높아지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생활 속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작은 TIP들을 알아볼까요? 아래 사진의 절약 방법들을 우리는 사실 잘 알고 있습니다. 실천이 어려울 뿐이죠. 이번 에너지의 날을 맞이하여 다시 한 번 알고 있는 것을 실천하는 작지만 큰 용기를 실천해 보세요. 아울러 아래 영상 지식채널 <에너지 슈퍼마켓인 이유>를 시청하면서 혼자가 아닌 함께 에너지를 절약하는 멋진 사람들도 만나 보세요!

 

[출처: 한국 환경공단 블로그 keco.tistory.com]

 

크레존 수업모델 ‘미래 에너지 주택만들기‘에서는 위와 같이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도모하는 방법 이외에도, 똑똑하게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에너지 절약방법이 집약된 주택을 모둠원들끼리 협동하여 설계하고 정교한 모형으로 제작해 보세요. 아울러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수업모델, 프로그램을 크레존에서 찾아 우리 모두 에너지를 절약하는 생활을 실천합시다!

  

(문제제기: 21세기 현재 우리를 다양한 에너지 문제 때문에 새로운 형태의 주택이 필요하다. 가정에서 컴퓨터, 가전제품의 보급, 냉난방기의 사용 등으로 전기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전기 생산량은 그대로인데 사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다 보니 전기 공급량이 전기 사용량을 따라가지 못해 정전이 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또한 현재 주로 사용하고 있는 화석연료는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발생시켜 녹색에너지, 신재생에너지 등이 기존의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이런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 에너지 주택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 크레존 수업모델

신재생에너지속으로 <초/중/고> 

제주 스마트그리드홍보관과  신재생에너지홍보관을 견학,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을 학습하는 수업모델.

녹색에너지를 찾으러 가자! <초> 

-에너지관리공단 광주전남지역본부에서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녹색에너지의 원리와 장점에 대해 직접 체험하고 이해해보기. 

마음을 나누는 북극곰 겨울나기 선물 <중> 

-북극곰의 속이 빈 털은 북극의 매서운 추위로부터 북극곰의 체온을 지켜주는 강력한 단열방법.

-간단한 재료를 이용하여 북극곰 털을 모방해 보는 실험을 통해 열의 이동을 차단하는 원리를 익힐 수 있는 수업모델.

전기 절약 실천으로 북극곰을 살려라~!<중> 

-환경의 변화로 재난지역이 된 곳을 찾아 그 원인을 말하고 전자기기의 전기 사용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모델.

-일상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Wave(파동) 의 종류도 알아보세요.

 

◈ 창의체험자원

용인 녹색에너지체험관

에너지 절약이 필요한 이유와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방법을 제시하고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체험관.

서울 에너지드림센터 

국내 최초 에너지 자급자족 건축물로서 미래 건축물 모델을 제시하고, 에너지 절감생활 실천전략 제시.

울산 환경에너지타운

안정적인 매립시설의 확보와 소각시설 증설로 폐기물을 자원으로 자원을 에너지로 하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전진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