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2일, 승용차 없는 날

꾸미기(9월)_이슈캘린더(9~12월)_최종_9

자동차 없는 더 파란 하늘!  우리 생활에서 자동차가 사라진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혹시 여러분은 자동차가 사라지면 좋은 점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주최한 2011 “제2회 맑은 공기 UCC 공모전”의 수상작 / 환경부)

 

모든 자동차가 없어지지는 않더라도 도로에 자동차가 많이 줄어드는 날이 있는데요, 바로 ‘차 없는 날 (Car Free Day)’입니다. 이 날은 대중교통, 119 긴급차량, 생계형 차량을 제외한 자가용 운전자들이 자발적으로 운행을 자제하는 날입니다. 자가용 이용을 줄임으로써 대기오염, 소음, 교통체증을 줄이고 보행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두자라는 취지로 프랑스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실제로  2009년 서울에서는 총 교통량 26.2%, 승용차 교통량이  30.3% 로 감소함에 따라 초미세먼지 저감효과는 15%, 이산화질소는 6% 줄어드는 놀라운 현상을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들이 차를 타는 대신에 걷기만으로도 지구환경에 엄청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래서인지 승용차 없는 오늘의 하늘은 더욱 푸르러 보이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없는 세상을 꿈꾸다 / YTN 웨더&라이프)

 

승용차 없는 오늘, 우리 다같이 자동차를 타는 대신 두 발로 학교 주변과 마을을 걸어볼까요? 걷다보면 평소에 자동차를 타고 다니면서 몰랐던 예쁜 길도 있는 반면에 걷기에 불편한 길도 있을 것입니다. 너무 좁은 인도, 패이거나 깨진 보도블록, 걷기를 방해하는 도로안내판, 버려진 쓰레기 등 우리 동네길은 어떤 모습인지 체크해봅시다. 걸으면서 체크한 보행시 불편한 점에 대해 친구들과 이야기 나눠보면서 보행자가 걷기에 나은 길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 지 생각해봅시다. <승용차 없는 날 두발로 데이> 수업모델을 다운로드하여 반 아이들과 우리 동네 걷기행진 코스를 만들어 봅시다. 우리 반의 작은 노력을 통해 지구가 더  파란 웃음을 지을 수 있도록. 

 

 

 

◈크레존 수업모델

두발로-데이 <초> hwp

두발 승용차 데이 <초> hwp

걷기를 활성화 시킬수 있는 실천방안을 생각해 보는 수업 모델

 

◈창의체험자원

굴포누리 기후체험관

녹색에너지체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