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독서의 달

꾸미기(9월)_이슈캘린더(9~12월)_최종_13

’9월 독서의 달’은 도서관 및 독서진흥법 제 48조 및 동법 시행령 36조에 따라 만들어진 것으로, 1994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옛부터 등화가친(燈火可親)이라 하여 가을 밤은 시원하고 상쾌하므로 등불을 가까이 하여 글 읽기가 좋으니 날씨가 선선한 가을에 백성들의 책읽기를 권장했습니다.  또한 생리학적으로 가을에는 일조량이 줄어들면서 세로토닌의 분비량이 늘어나 독서하기 좋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책과 관련된 많은 속담들과 격언들이 있습니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독서’의 중요성을 이야기 합니다.  IT업계에서 성공한 빌 게이츠도 예외는 아닙니다. 컴퓨터에 푹 빠져서 지냈을 것 같은 빌 게이츠에게  ‘독서’란 어떤 의미였을까요? 한 권의 책이 우리들의 인생을 바꾸어 놓을 수 있습니다. 나의 인생을 변화시킨  ‘한 권의 책’을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면 그것이 바로 ‘독서’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가까운 도서관을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책 읽는 즐거움을 맛보고 도서관에서 열리는 다양한 문화행사와 프로그램에 참여해 봅시다. 크레존의 수업자료를 다운 받아 도서관 탐방 계획을 세우고  독서후 다양한 독후활동의 기회를 가져 봅시다. 또한 저작권에 대해 이해하고 저작권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토론하는 것도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크레존 수업모델

책 속에서 튀어나온 보물 <초> hwp

- 교과서 속 유물을 국립박물관 곳곳에서 발견하는 탐방형 프로그램 활동

- 교과서 밖 역사체험활동을 경험하고 우리 문화재에 대해 이해하기

 

책 내게 너의 이야기를 들려줘! <초> hwp

- 도서관 사서가 되어 어린이들이 책을 통해  함께 소통하는 방법을 찾는 수업모델

 

독서는 재밌게, 저작권 사용은 제대로! <초> hwp

- 나에게 맞는 독서방법을 찾고 그린카드게임을 통해  올바른 저작권 이용법과 저작권 보호의 소중함을 깨닫는 수업모델

 

◈ 크레존 창의체험자원

네이버 라이브러리

진안공공도서관

당진시립도서관

가오도서관

용인시 상현도서관

논산 강경도서관

속초교육도서관

하남 나룰도서관

책공방북아트센터(서울책공방)

[서울]북아트스쿨: 책 만들기

[경기]독서와 창작:인문독서예술캠프

[경기]청소년 독서활동 모임 프로그램:도란도란

[경기]책읽기 프로그램: 이야기가 있는 책수레

[전북]책만드는 버스:이색 생일파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