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모든아니는우리모두아이입니다
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관리자
  • 등록일2017.12.05
  • 조회수114




1

QGIS를 활용한 3차원 지형모델 만들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불과 20년 전만 하더라도 휴대전화기는 간단한 문자메시지와 통화만이 가능한 기기였으나, 지금의 휴대전화(스마트폰)는 내 손안의 작은 컴퓨터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고 기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구 반대편에 거주하고 있는 친구들과도 실시간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기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정보통신기술은 교육환경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전통적인 교실의 풍경을 회상해보면 학습자는 인쇄물 형태의 교과서와 학습지를 가지고 수업을 받았으며, 교사는 교사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교실 풍경은 교과서와 학습지, 교사의 지식뿐만 아니라 무선네트워크(Wi-fi)망이 연결된 태블릿PC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자신만의 학습 자료를 작성하고 이를 공유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교육환경의 변화는 [그림 1]과 같습니다.

[그림 1] 정보통신기술 발전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지리 수업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지리부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리부도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있는 여러 나라의 위치와 지형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는 지도가 가득했고,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는데도 충분하였습니다. 다만 2차원의 지도에서 실제 지형의 모습을 상상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지금이야 3차원 형태로 구현되어 실제 지형의 모습을 구현해 줄 수 있는 구글어스([그림 2])와 같은 프로그램이 있어서 지리부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림 2] 구글어스(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하지만 구글어스 역시 컴퓨터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프로그램이며, 모든 학습자가 실습을 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또는 교실에 비치되어 있는 태블릿PC를 통해 학습자의 지리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3차원 지형 모델을 개발하였습니다.
3차원 지형 모델은 GIS 프로그램 중 하나인 오픈소스 기반의 QGIS와 QGIS내에서 설치할 수 있는 플러그인 중 하나인 Qgis2threejs를 활용하였습니다.

[그림 3] QGIS를 활용하여 제작한 3차원 지형모델 및 사례지역의 등고선
[그림 3]은 QGIS를 활용하여 제작한 3차원 지형모델 및 사례지역의 등고선을 나타내고 있는 그림입니다. QGIS를 활용하여 제작한 3차원 지형모델은 웹 문서의 포맷인 HTML의 형태로 개발되기 때문에 이를 웹서버에 업로드 한 뒤, 웹 주소를 QRCODE의 형태로 제작하여 배포한다면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PC에서 구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3차원 지형모델과 함께 2차원의 지도를 서로 비교하며 살펴본다면 학습자의 지리적 상상력과 함께 지리에 대한 흥미를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노 상 진 (한국교원대)
남부권 중등 창의교육 거점센터 (한국교원대)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