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7일, 순국선열의 날

이슈캘린더(9~12월)_최종_40

 

항일 의병과 독립운동가가 되다!  <수업모델 : 항일 의병과 독립운동가 되어보기>

1905년 11월 17일은 대한제국의 국권이 실질적으로 침탈당한 을사조약이 늑결된 날입니다. 이 날을 전후로 많은 분들이 순국하여 치욕적인 날로 기억하고 순국선열의 희생과 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해 법정기념일로 재정하였습니다.

을사조약 이후 수많은 항일 의병 운동이 일어났는데 그 중 정미의병(정미7조약으로 군대가 해산한 뒤 진위대 장병들이 의병에 합류한 1907년 무렵)과 영국종군기자 매케인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의병들은 아무런 조직을 갖추고 있진 않았지만 어떤 보람 있는 일을 하고 있고 “우리는 어차피 죽게 되겠지요.” 라고 말했다. 18세에서 26세 사이로 구식 군대의 제복을 입거나 낡은 한복 차림의 청년들이었다. 이들에게 최근 전쟁에 대하여 물으니 “오늘 아침에 저 아랫마을에서 전튜가 있었소, 일본군 4명을 사살했고, 우리 측은 2명이 전사했고 3명이 부상을 입었소”하였다. 두 배 이상의 전과를 올렸는데 왜 쫓기는지 물어보니 “일본군은 무기가 우리보다 훨씬 우수하고 훈련이 잘 되어 있는 정규군이오, 우리 의병 2백 명이 일본군 40명에게 공격당해 패배한 적도 있을 정도요.”라고 답했다. 그들은 이기기 힘들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일본의 노예가 되어 사느니 자유민으로 죽는 것이 훨씬 낫기 때문에 싸운다고 하였다. 나는 한국에 오기 전에는 일본에 호감을 가지고 있었지만 직접 한국을 돌아보니 일본군은 양민을 무차별 학살하고 부녀자를 겁탈하는 비인도적인 만행을 서슴지 않았지만 한국은 비겁하지도 않고 자기 운명에 대해 무관심하지도 않았으며 애국심이 무엇인가를 몸으로 보여주고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인터뷰 내용을 보고 역할극으로 꾸며 실연함으로써 항일의병들의 애국정신을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안중근 의사는 항상 다음과 같은 좌우명을 삼고 항상 마음가짐을 바르게 가졌다고 합니다. 

 

1. 참고 견뎌내라.

2. 불의를 보거든 정의를 생각해 보고, 위태로움을 보거든 의협심을 갖도록 하라.

3. 국가의 안위를 걱정하고 애를 태운다.

4. 자기 자신을 보배처럼 사랑하라.

5.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

 

 여러분들도 안중근 의사의 이야기를 보고, 자기가 가장 지켜야 할 부분을 생각해보세요. 

나의 좌우명을 만들어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일들을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 한국인이 알아야 할 영웅이야기, 안중근’-한국인이 알아야 할 역사이야기>

 

 항일의병들과 독립 운동가들이 나라를 되찾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을 하였을까요? 안중근의사와 윤봉길의사의 이야기를 듣고 당시에 그분들이 처했던 상황에서 개인적으로 어려웠던 점이 무엇이었을지 찾아보고,  이것을 극복해 나갔던 나라사랑의 마음에 대하여 다시한번 곰곰히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출처 : 유튜브 ‘설민석 선생님의 안중근의사와 윤봉길의사 이야기’-태건에듀>

 

 

조국을 건질 젊은이들의 굴하지 않는 필승의 신념을 다짐한 노래를 독립군가라고 하는데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널리 불리었다고 합니다. 해외에서 활동하던 독립군의 사기고취와 광복의 희망에 대한 염원이 잘 나타난 작품으로 크라잉넛이 리메이크한 곡을 듣고항일 의병들이 가졌던 마음을 상상해봅시다. 또한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국민들이  현시점에서 순국선열들의 독립정신과 희생정신을 다시금 기리면서 어떠한 마음가짐과 어떤 태도로 삶을 살아가야할 지 곰곰히 생각하고 이 노래에 담긴 애국정신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유튜브 ‘크라잉넛, 독립군가’-강성진>

 

과연 항일 의병과 독립운동가의 뇌는 어떤 구조로 되어 있을까요? 그들의 뇌 구조를 한번 그려보면서 나라를 되찾기 위해 노력했던 일들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그분들이 처했던 개인적으로 어려웠던 점과 이것을 극복해나갔던 나라사랑의 마음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을까요?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나라를 위한 그분들의 희생정신을 다시한번 기리기 바랍니다.

 

 

수업모델

항일 의병과 독립운동가 되어보기 

<초등>학생 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연구’를 통해 개발된 사회교과 평가모델은 교과 본연의 취지에 부합하면서 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즉시 활용이 가능한 수업모델.

역사 게시판 발표 활동과 성명서 작성 

<고등>  ‘학생 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연구’를 통해 개발된 사회교과 평가모델은 교과 본연의 취지에 부합하면서 학교 정규교육과정에서 즉시 활용이 가능한 수업모델.

태극기를 날리며!(게임)    

3.1절의 의미와 역사적 의의를 이해할 수 있고, 일제치하에서 순국선열의 희생과 노고를 느낄 수 있는 수업모델.

 

 

창의 체험자원

순국선열추념탑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251 독립공원 내

존슨동산과 현충탑  경기도 화성시 송산동 97-82

나라사랑 청소년역사체험프로그램   현저동 101                    

 

 

창의체험 프로그램

순국선열의 날 기념식 

순국선열의 얼을 찾아서

순국선열 묘역 청소하기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