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7일,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

원자력 산업의 안전과 진흥을 목적으로 제정한 날

 

이슈

원자력의 안전을 기원하며. . . <수업모델  ‘미래의 에너지를 찾아서!’에서 발췌>

 

뉴욕의 멋진 야경입니다. 이 불빛들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noname01 

블랙아웃이 일어난다면? 과연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요? 다음 글과 동영상을 보며 상상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랙아웃이 일어나 전기가 끊어진 지 일주일이 지났다. 며칠 사이 대한민국 땅은 18세기로 돌아가 있다. 휴대전화나 인터넷은 온통 먹통, 지하철은 멈춰 섰고, 신호등도 꺼져 차도 다니지 않는다. 러리를 걸어도 문을 연 은행이나 상점이 없다. 밤이 되면 온통 암흑이라 겁이 난다. 열대야에도 에어컨을 켤 수 없고 물조차 나오지 않는다. 언제쯤 전기가 들어오려나.

 

 <출처 : 블랙아웃 수업용-유튜브>

과거부터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화석연료는 유기물이 지하에서 열과 압력을 받아 탄화된 것으로 고갈위험과 지구온난화 유발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석탄은 산업혁명 이후 본격 사용하고 있고 공해 물질 배출이 많습니다. 화석 연료 중 매장량이 가장 많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석유는 열효율이 높고 사용이 편리합니다. 생산지와 소비지가 달라 국제적 이동이 많아 자원 민족주의 유발하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 문제의 심각성이 커지면서 이용량이 크게 증가한 천연가스는 열효율이 높고, 공해 물질 배출이 적은 청정 에너지입니다. 냉동 액화 기술의 발달로 본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원자력은 핵분열 시 발생되는 막대한 열에너지로 증기를 만들어 터빈을 돌려 에너지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전력 생산에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발전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고, 환경오염 물질의 배출이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방사능 누출 위험과 폐기물 처리 문제가 가장 큰 해결 과제입니다. 

 

<출처 : 신재생에너지의필요성-유튜브>

 

<출처:MBC 다큐프라임 – ‘미래에게 말을 거다, 원자력세대의 선택은?’ >

 

또 다른 신재생에너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조사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업모델

미래의 에너지를 찾아서! <고> 원자력 발전의 장단점을 다른 에너지와 비교하여 파악할 수 있는 수업모델

 

체험자원

한국원자력문화재단

서울 원자력병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체험프로그램

[고리원자력본부] Atom 에너지의 비밀을 풀어라!

월성원자력 견학

함께 떠나는 방사선과 원자력 탐구 여행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