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 자원봉사자의 날

자원봉사자들의 헌신과 노고를 기리기 위해 제정된 날

 

이슈

자원봉사로 행복한 마을 만들기

수업모델 ‘행복한마을 만들기를 위한 자원봉사 자원 찾기’에서 발췌

우리나라는 2006년부터 ‘자원봉사자의 날’을 세계자원봉사자의 날과 동일하게 지정하여 지역에서 기념식을 열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의 날’ 대회에서는 문화공연을 비롯하여 자원봉사자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행사를 벌인다고 합니다.

<출처 : 2015 자원봉사자의 날 홍보영상-유튜브>

 

자원봉사(自願奉仕)는 사회 또는 공공의 이익을 위한 일을 자기 의지로 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원봉사자들의 봉사 활동은 보통 비영리단체를 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별도의 개인 또는 몇몇 사람들이 비교적 격식을 차리지 않고 자유롭게 봉사 활동을 펼치기도 하지요. 나눔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 가진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나누는 것이다-유튜브>

 

<출처 : 나누는 사람이 성공한다. – 유튜브>

 

행복한 마을이란 어떤 것일까요? 혹시 ‘행복 지수’에 대하여 아시나요? 행복 지수라는 참신한 아이디어의 포스터 모델은 부탄정부라고 합니다. 부탄은 히말라야 산맥 동족에 티베트와 인도와 접한 사방이 온통 산으로 둘러싸여진 인구가 100만 명도 안 되는 왕국입니다. 1972년 당시의 통치자였던 지그메 싱계 왕추크 전 국왕은 국민들이 물질적 풍요와 전통적 가치를 보존하는 국가에서 살 수 있는 경계를 국정목표로 설정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후생지표를 국민총행복이라고 명명하고 부탄왕국은 국민총생산에서 벗어나 국민총행복을 추구할 것을 역설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부탄정부가 국민의 행복 증진을 위해 설정한 목표는 성장보다는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 환경 보호, 문화 진흥, 그리고 좋은 통치입니다.

우리 마을에서 자원봉사 자원을 찾아 자원봉사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동시에 자원봉사 자원 데이터를 만들어 보기 위해 자원봉사를 위한 마을지도 만들기에 동참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업모델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자원봉사 자원 찾기

<중, 고> 우리 마을에서 자원봉사를 위한 의미와 가치 있는 자원 찾기 프로젝트 수업모델

 

체험자원

대구수성구자원봉사센터

성북구자원봉사센터

강동구자원봉사센터

 

체험프로그램

[전남] 청소년 자원봉사동아리 ‘어울림’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자원봉사자 모집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