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7일, 대설 大雪

가장 많은 눈이 내린다는 절기

 

이슈

오늘은 메주 만드는 날!

한국세시풍속사전에서 발췌(집필자 이관호)

소설에 이어 오는 대설(大雪)은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중국 화북지방을 기준으로 하였기에 우리나라의 경우는 반드시 이 시기에 눈이 많이 내린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대설은 시기적으로는 음력 11월, 양력으로는 12월 7일이나 8일 무렵에 해당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양에서는 음력 10월에 드는 입동(立冬)과 소설, 음력 11월에 드는 대설과 동지 그리고 12월의 소한(小寒), 대한(大寒)까지를 겨울이라 여기지만, 서양에서는 추분(秋分) 이후 대설까지를 가을이라 여긴다고 하네요.대설이 있는 음력 11월은 동지와 함께 한겨울을 알리는 절기로 농부들에게 있어서 일년을 마무리하면서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하는 농한기(農閑期)입니다.

<출처 : 국립민속박물관>

 이 시기는 한겨울이라 농사일이 한가하고 가을에 수확한 곡식들이 곳간에 가득 쌓여 있는 풍성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가정에선 누런 콩을 쑤어 메주를 만들곤 했답니다. 메주를 잘 만들어야만 한 해 반찬의 기본인 장맛이 결정되기 때문에 정성을 다해 만들었지요.

 <출처 : 메주만들기 (Making soybean lumps) – 안성 아들부자집의 60년 전통 메주만들기(유튜브)>

 “눈은 보리의 이불이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은 눈이 많이 내리면 눈이 보리를 덮어 보온 역할을 하므로 보리 풍년이 든다는 의미입니다. 대설에 눈이 많이 오면 다음해에 풍년이 들고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 이날 눈이 많이 오는 경우는 드물다고 하네요.

이제 어느정도 대설에 대하여 알게 되었지요? 집안에 웅크려있지 말고 친구들과 함께 24절기 보드게임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대설의 날씨, 풍습, 관련 속담 등 대설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조커카드를 만들어 보세요. 조커카드에 그림으로 이미지를 표현해봅시다. 24절기보드게임을 하면서 친구들과 게임도 즐기고, 공부도 하고! 크레존에서 24절기 보드게임을 찾아보세요.  

 

 

수업모델

[9.23 혹은 24. 추분(秋分)] 추석을 위한 도판놀이, 24절기 게임 만들기 

<초>  24절기 도판게임을 만들어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면서 추분의 의미를 알고,  추분과 관련된 속담의 뜻풀이를 그림을 그려 이미지로 표현해 보는 수업 모델.

마음을 나누는 북극곰 겨울나기 선물

<중>북극곰의 속이 빈 털은 북극의 매서운 추위로부터 북극곰의 체온을 지켜주는 강력한 단열방법이다. 간단한 재료를 이용하여 북극곰 털을 모방해 보는 실험을 통해 열의 이동을 차단하는 원리를 익히는 수업모델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