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2일, 지구의 날

꾸미기(2월)_이슈캘린더(1~4월)_최종_32

탄소발자국과 푸드 마일리지  영화 속에는 지구를 지키기 위한 다양한 슈퍼 히어로가 등장하는데요, 영화 속에 영웅만 영웅이냐, 그렇지 않습니다. 생활 속의 작은 실천만으로 우리도 지구를 지키는 영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재미있고 쉽게 지구를 지키는 방법 2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영화 속 영웅처럼 지구상의 모든 쓰레기들을 우주로 던져버릴 수는 없지만, 우리가 사용한 탄소의 양과 줄일 수 있는 탄소의 양을 체크하는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해봅시다. 여러분은 푸드 마일리지라는 말을 들어보았나요? 푸드마일리지는 식품의 무게(t)와 이동거리(km)를 곱하여 환산한 값이 바로 푸드 마일리지 입니다. 푸드 마일리지 값이 크다는 것은 식품이 생산지에서 멀리 이동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식품의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식품을 운반하는 과정에서 선박 및 비행기로 인한 탄소 배출량 또한 커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가격이 물건에 대한 대가라면 푸드 마일리지는 환경에 대한 대가가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이렇게 보이지 않게 우리가 사용한 탄소량을 탄소발자국 (carbon footprint)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문제! 예를 들어 5t의 오렌지를 12,000 km 떨어진 곳에서 수입하였다면 오렌지의 푸드마일리지는 60,000 t·㎞가 됩니다. 그렇다면 서울에 사는 홍길동이 부산에서 생산된 상추를 1kg을 샀습니다. 푸드마일리지는 얼마일까요? (정답은 크레존 수업모델에 있습니다.)

 

지구를 지키는 2번째 방법은 나무심기입니다. 많은 사람이 숲이 필요한 이유는 알고 있지만, 개인이 숲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극히 제한적인데요, 게임을 통해서 나무를 심을 수 있는 게임이 있다면 믿어지시나요? 바로 <트리 플래닛 Tree Planet>이라는 모바일 게임입니다. 우리 손으로 직접 아기 나무를 키워 중국, 몽골, 한국 등지에 나무를 보낼 수 있는 게임입니다. 점점 사라져가는 지구의 폐, 아마존의 밀림도 살리고, 중국에서 불어오는 오염된 미세먼지도 우리가 만든 숲으로 지켜낼 수 있습니다. 게임 속에서 아기 나무를 정성껏 키우면, 실제 숲에 작은 묘목을 심어주는 서비스가 실행되는데요, 지금까지 무려 110만 명의 게임 사용자가 중국, 몽골, 한국 등의 국가에 40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고 합니다. 

 

작지만 지구를 사랑하는 작은 실천들이 모여 지구를 살릴 수 있는 영웅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크레존에서 관련 자료를 찾아 나의 탄소발자국 일기쓰기를 실천하거나, 나무심기 게임으로 중국에 나무를 심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 크레존 수업모델

○ [초등][과학, 사회] 뜨거워지고 있는 지구, 우리가 지켜요! (청주랜드 기후변화체험교육관) 

○ [초등][과학, 사회, 기술가정, 융합] 지구를 지키는 그린과학

○ [초등][사회, 과학] 자연환경 내가 지킨다! 

○ [초등][실과]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옷차림은 무엇일까 

○ [초등][과학, 사회, 융합] 내 탄소 발자국 

○ [중학][과학, 사회, 기술가정, 융합] 운명을 바꾼 사과이야기

○ [중학][과학, 환경] 하나뿐인 지구 

○ [중학][사회] 지구적 차원에서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극복하기 

○ [중/고][사회] 기후 변화 문제…나도 범인[犯人]일까?

○ [고교][한국지리] 왜 로컬 푸드를 먹어야 하지?

○ [고교][생활과윤리, 한국지리,국어] 개발은 행복을 가져다줄까 -원령공주 애니메이션 파헤치기

○ [고교][과학, 사회, 도덕, 융합] 우리 모두 에코 크리에이터 되기

 

 

◈ 관련영상

○ [8:52] 4월 22일은 지구의 생일, ‘지구의 날’

○ [3:03] 환경보전협회 픽션동화  ‘푸드마일리지

○ [1:35] 당신의 ‘탄소 발자국’ 오늘 얼마나?

 

◈ 관련 링크

국내외 환경학습 정보 목록 (환경교육포털사이트)   

○ “지구의 날” 기념 대구시민생명축제 (http://dgearthday.net)

○ 그린피스 (http://www.greenpeace.org/korea)

○ 지구의 날 기념 광주행사 (http://www.gjearthday.or.kr/#firstPage)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