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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행복학교 이야기

창의인성교육 실천을 통해 행복학교를 만들어가는 전국의 우수 학교 사례를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8.11.13
  • 조회수529
콘텐츠 소개

학생 중심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메이커 동아리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운영하였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 중심의 맥락 있는 문제해결 과정이 될 수 있도록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를 기본으로 하고, 문제해결 도구로써 소프트웨어를 적용하였다. 프로젝트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미래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자연스럽게 신장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조화하였다.

수업 들여다보기

DCT 기반 프로젝트 학습 모델은 사용자 중심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는 디자인 사고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장 강력한 솔루션인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프로그램이다. 초등 수준에 맞게 5개의 스텝, 12개의 모듈로 구성하여 SW 문제해결 역량, 자기관리 역량, 협업 역량을 신장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수업 따라 하기
Step 1. 문제 정의

학교 구성원이나 주변 사람들이 느끼는 문제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문제를 구체화한다. 주변의 의견을 수집하고, 문제 상황을 관찰하며 페르소나 기법을 활용한다.

▲ 학교 구성원 의견 수집
▲ 미세먼지 나쁜 날 학생 인터뷰
▲ 페르소나 맵핑 예시
▲ 브레인라이팅 기법을 활용한 아이디어 발산
▲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한 문제해결방안 검증
Step 2. 아이디어 구상

브레인라이팅을 활용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확산하고, 선정된 아이디어는 시나리오 기법을 통해 검증한다.

Step 3. 아이디어 설계

문제해결 방법을 실제 구현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디자인팀(스케치, 설계도), 프로그래밍팀(알고리즘), 홍보지원팀(스토리보드, 포스터)으로 나눠 팀별 활동을 수행한다.

▲ 활동 트리
▲ 스크럼 보드
▲ 프로젝트 캘린더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툴(활동 트리, 스크럼 보드, 프로젝트 캘린더, 프로젝트 다이어리)을 활용하게 된다.

Step 4. 아이디어 구현

팀별 역할 수행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이를 수정·보완하는 절차를 반복해 최종 산출물을 완성한다.

▲ 3D 모델링
▲ 프로토타입 제작
▲ 홍보지원팀이 제작한 교육자료
Step 5. 적용 및 평가

산출물을 실제로 적용해보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었는지 평가한다. 이때 프로젝트 과정에 대한 평가(자기 평가, 동료 평가)도 함께 진행한다.

▲ 유치원에 설치한 미세먼지 신호등
▲ 지역사회 양로원 방문하여 미세먼지 신호등 소개
수업 후기
 
신 태 섭 (장명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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