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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행복학교 이야기

창의인성교육 실천을 통해 행복학교를 만들어가는 전국의 우수 학교 사례를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5.07.14
  • 조회수2219

 

 

 

 

꿈과 끼를 살리는 교과간 융합 프로젝트 수업!

 

대전 용전중학교

 

 

 

1. 프로그램 추진배경

 

 

본교는 대전시 대덕구에 위치한 중학교로 주변에 유흥가가 비대하게 발달되어 있어 학생 비행을 조장하는 등 학교 주변의 교육 환경이 열악하며 건전한 놀이 문화의 공간 및 사회교육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또한, 학부모는 임시직(16%), 일용직(26%) 등에 종사하는 비율이 높아 생활이 안정되지 못하고 방과 후에 자녀를 돌보지 못하는 가정이 많아 자녀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가정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생계형 맞벌이 부부가 많아 가정교육의 부재로 학교에서의 인성지도가 매우 필요하다. 학생들은 심성은 순박하고 명랑한 편이나, 지역사회의 열악한 환경과 가정여건의 영향으로 학습동기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상당히 결여된 편이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경험 부족으로 세상을 보는 시야가 좁고 성취동기가 낮은 편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지식을 경험하고 여러 지식을 연결하여 사고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 교과에 대한 흥미도 떨어져 있다. 즉, 영어, 수학 및 과학 등의 교과를 배우는 의미를 학생 자신의 삶에서 찾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이 다양한 지식을 연결하여 사고하게 함으로써 교과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 및 학업 성취를 높일 수 있다고 기대했다.

 

미래의 교육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기술을 새롭고 조화롭게 '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교는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하여 교과간 수업모델, 지도방법 및 지도자료 개발로 융합교육을 도입하고, 인재를 육성하며, 교과 및 창․체 4개 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학생의 자기주도성, 문제 해결력, 봉사정신을 함양하고 진로탐색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구안하여 적용해보도록 하였다.

 

 

 

2. 프로그램 목표 및 성과

 

융합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였다. 첫째,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하고 수업모델, 지도방법 및 지도자료 등을 개발하여 융합 인재를 육성한다. 둘째, 교과간 융합 프로젝트 수업으로 학생의 통합적인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자기주도성과 봉사정신을 함양하며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이러한 목표 아래 2012년부터 2년에 걸쳐 교과-창․체 STEAM 프로젝트 프로그램 14개, 교과 내 STEAM 수업 프로그램 50여개, 팀티칭을 이용한 교과 간 융합수업 프로그램 4개 등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투입시켰다. 이를 모두 8권의 자료집으로 발간하여 배포하였으며 방문형 및 요청형 컨설팅을 통해 확산시켰다. 학생들은 교과 간, 교과 내 스팀수업을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졌고 교사들은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방법을 적용하게 되었다. 수업방법의 변화와 평가 방법의 변화는 교실 수업 개선으로 이어졌고 학생들은 다양한 융합 활동을 통해 통합적인 사고력이 증진되었다.

 

 

 

3. 프로그램 운영 추진 방향

 

1차년도의 STEAM 프로젝트 수업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분야의 내용을 선정하여 진행시키는 다학문적 접근 방식이었다면, 2차년도는 몇 가지 교과에 걸쳐 공통적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여 운영하는 간학문적 접근으로 교과 간 융합을 강화하였다. 3차년도에는 주제, 개념, 생활기능, 현실 세계 맥락 등 학생의 질문과 관심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탈학문적 접근으로 융합의 정도를 강화하고 보다 내실 있는 학습자 중심의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실질적 문제해결을 할 수 하고 실제 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모든 프로그램은 각 교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각 교과내의 수업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4. 프로그램 내용

 

(1) 교육과정 편성

1) 교과 재구성 방법 및 유형

교과 재구성의 범위에 따라 교과 내 융합프로젝트 수업과 교과 간 융합프로젝트 수업으로 구분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용전중1

 

 

2) 학년별 교육과정의 시수 재구성

STEAM 수업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 다음 표와 같이 학년별 교육과정의 시수를 재구성하여 실행한다.

 

 

용전중2

 

2) 교과 간 융합 프로젝트 수업 내용 및 수업 방법

융합 프로젝트 수업 프로그램을 학년별로 1, 2학기로 나누어서 주제를 선정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각 학년별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해당 학년의 각 교과담당 교사가 모여 프로그램을 진행할 시기를 정하고 그 시기에 각 교과의 교육과정을 검토하여 융합할 수 있는 내용을 추출하였다. 각 교과의 내용에 잘 녹아들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되, 학생들의 관심사와 현재 사회의 이슈화된 주제를 고려하여 학생들이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는 것으로 하고 실질적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하여 실제 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주제로 접근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환경오염이나 이상 기후, 독도 문제, 정보통신 문제, 게임중독, 한류, 노인 공경, 학교폭력 예방 등의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 문제해결 뿐만 아니라 친구를 이해하는 마음, 할머니를 생각하는 마음, 지구를 아끼는 마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등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어 바른 인성 함양의 길로 이끌 수 있게 하였다.

 

 

< 학년별 융합 프로젝트 수업 주제 >

용전중3

 

각 프로그램은 문제인식 및 생각열기, 주제탐구 및 창의적 설계, 주제 표현 및 감성적 체험 등의 단계에 맞게 프로젝트 수업으로 구성하였고 마지막에 산출물이 나올 수 있도록 하였다.

 

용정중4

 

(3) 다양한 평가 계획

 

차시별 주제에 맞는 학습 활동을 실행하고 성취기준에 맞는 다양한 평가를 실시하도록 구안하였다.

 

용전중5

 

 

 

5. 프로그램 실시 효과

 

 

교사들에게 혼자서는 생소하고 어려운 시도였지만 창의․인성 모델학교의 벤치마킹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면서 교사들은 다양한 노력을 자발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교사들은 자율적인 교과 동아리를 조직하여 융합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다양한 수업방법 및 평가 방법에 대한 도전을 하게 되었다. 이는 창의적 교실수업 개선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고 더 나아가 교사들은 시교육청 차원의 수업 컨설턴트, 교재개발 연구위원, 수업연구대회 참여, 국가수준 진단평가 및 학력평가 출제 및 검토위원 등에 참여하여 교사 전문성을 높이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이러한 교사들의 노력과 관심으로 교과간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성이 자극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업의 형태인 협동학습, 프로젝트학습 등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고 협동과 배려 등의 인성을 다듬을 기회를 갖게 되었다. 융합교육을 통해 융합적 사고가 가능하게 되고, 학문의 통섭이 일어날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사회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배움의 방법과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게 되었으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 교과에서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어 교과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다.

 

 

[2013년 창의인성 모델학교 우수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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