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9.02.25
  • 조회수490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과학창의 연례컨퍼런스 행사에 미네르바스쿨의 아시아 디렉터인 Kenn Ross가 “교육혁신-비판적 지혜 양성법”이라는 주제 아래 기조강연을 맡았다.

대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이라는 책을 추천하며, 미래 사회에서는 정보를 분석하는 능력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중요하게 언급했다. 이에 미네스바스쿨에서는 학생들이 능동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많이 고민했고 그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을 설계해왔다. 배움에도 과학이 있다며 배움의 과학에 대해 이야기하며 교육의 기반이 되는 인지과학의 원리들을 설명했고, 교육을 통해 과거에 불가능했던 많은 일들을 성취할 수 있다는 믿음 하에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였다.

 

미네르바스쿨은 세계 7개의 도시에서 거주하며 학습함에 따라 글로벌 환경을 조성하고 있고, ‘far transfer’라는 모토 아래 배운 지식을 널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함양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100% 온라인강의를 진행하는 학교, 미네르바스쿨

2014학년도에 28명의 첫 입학생을 받으며 시작된 미국 소재의 미네르바스쿨은 벤 넬슨이 설립하여 현재 학생수가 480명이며, 최근의 입학 전형에서 5만 명이 지원할 만큼 인기가 높아졌다. 전 세계의 학생을 입학생으로 받기 때문에 학생의 다양성이 높고 재학 중인 한국인은 총 4명이다. 도래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네르바스쿨은 최근 교육혁명의 선두 주자로서 주목받고 있는데 과연 그 힘은 어디서 오는 걸까.

 

미네르바스쿨의 교육법은 ‘어떻게 해야 실용적이고 유용한 지식을 실질적으로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했다. 이러한 고민이 미네르바스쿨의 힘이라고 할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을 만들었다. 미네르바스쿨은 100% 온라인 강의로 수업을 진행한다. 즉 오프라인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우리나라에서 흔한 일방적으로 녹화된 강의가 아닌, 실시간으로 영상채팅으로 교수와 직접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수업과 동시에 모든 내용이 저장된다. 온라인 만남에도 불구하고 미네르바스쿨의 학생들은 학교와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

▲ 미네르바스쿨에서 진행하는 수업 방식 소개 영상
[이미지출처] usline.kr

이러한 미네르바 스쿨의 강의진행은 학생 20명이 참여한 온라인 강의에서 토론 주제를 교수가 알려주면, 각각의 학생들은 자신의 입장을 선택하여 표시할 수 있다. 교수는 학생의 발표 빈도가 표시된 그래프와 학생 화면 하단에 나타난 색깔을 보고 선택적으로 발표를 시켜 발표를 적게 한 학생들에게 수업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토론식 강의뿐만 아니라 온라인 강의에서 팀과제도 진행하게 된다. 교수가 여러 명의 학생을 모아 팀을 짜주면, 학생들은 팀별 그룹 채팅창에서 함께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교수가 해당 채팅창에 참관해 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주기도 한다.

 

평가는 일반 대학에서와 같이 A, B등과 같은 성적이나 등수를 매기는 기존의 방식을 따르지 않는다. 대신 수업 영상과 발표, 과제 등 학생의 전반적인 학습수행을 바탕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는데 테스트 과정을 중요시 여기며 모든 시험이 오픈북 형태로 진행된다. 이는 부정행위가 애초에 발생할 수 없도록 하며, 실제 사회에서 온라인을 통해 자료를 얻고 일처리가 된다는 점을 반영한 것이다. 학생들이 교수를 평가하는 방식도, 교수들의 실적이라고 할 수 있는 논문이나 연구가 아닌 수업 강의 영상과 학생들의 성취도를 바탕으로 이루어져 종국에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수진들로 구성되게 된다.

 

이러한 시스템과 혁신적 마인드가 지금의 미네르바스쿨이 있게 했고 앞으로도 더욱 번창하는 교육기관으로서 활약하길 기대해본다.

 
전지희 연구원(제주대학교)
남부권 초등 창의교육 거점센터(제주대학교)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