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6.01.13
  • 조회수749

 

[창의 체험 해외사이트 / 캐나다]

 

 

캐나다 건축센터

 

 

Canadian Center for Architecture

 

88

▲ 1986년 데 훼파이저(De Hoefeiser) 거주자 협회의 창문에 비친 푼트 엔 콤마(Punt en Komma) 단지

 

 

http://www.cca.qc.ca/fr/education-evenements/2623-inter-faces

 

 

 

건축하면 대부분 공학적 요소를 생각하나 설계를 하고 디자인 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다분히 예술적인 요소도 많이 필요하다. 이는 1919년 독일에 설립된 바우하우스(Bauhaus)의 이념에서도 알 수 있다. 이 학교는 건축을 주축으로 한 예술과 기술의 통합을 기본 이념으로 설립되었다. 즉, 건축을 하나의 종합예술로 본 것이다. 실례로 건물이 지어지기까지는 디자인, 기술, 공학 등 많은 전문성이 필요하며 서로 잘 융합이 되어야 편리하고 아름다운 건축물이 완성된다. 그러나 다음에 소개하는 창의체험 건축교육은 좀 더 다른 관점에서 건축을 접근하고 있다.

 

 

캐나다 퀘벡 몬트리올에 위치한 캐나다 건축센터(Canadian Center for Architecture)는 건축 관련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건축 디자인 육성을 위해 1979년 몬트리올 건축가 필리스 랑베르(Phyllis Lambert)에 의해 건립되었다. 캐나다와 같이 이민자가 많고 다민족, 다문화적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하나의 마을을 형성하고 건축물을 공동 주거지를 삼을 때 건축은 기술적인 요소 외에도 문화·사회적인 요소도 함께 반영되어야 함을 건축교육을 통해 알리고 있다.이 건축센터는 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참여하는 창의체험 건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주제는 전시되는 건축가나 예술가의 테마에 따라 달라진다.

 

 

이 센터에서는 2015년 9월24일부터 2016년 2월7일까지 “길모퉁이 코너, 단지, 지구, 도시(Coin, îlot, quartier, villes)” 라는 제목으로 포르투칼 건축가 알바로 시자(Albaro Siza)의 베를린과 헤이그에 있는 건축 작품들이 엽서, 도면, 스케치, 사진, 모형의 형태로 전시되고 있다.

 

 

알바로 시자는 독일 베를린의 이민자 지역사회를 위해 기획한 사회주택 프로젝트인 “슬픔이여 안녕(Housing Block <Bonjour Tristesse>)”과 네덜란드 헤이그의 이민자 커뮤니티 대상 사회주택 프로젝트인 “푼트 엔 콤마(Punt en Komma)단지”를 통해 주거의 문제를 도시의 역사적인 맥락에서 뿐 아니라 지구(quartier)의 수준에서 재조명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대 변혁기에 있는 21세기의 도시가 나아가야 할 도시 건축의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이 사회주택 프로젝트의 전시에 발맞추어 2015년 11월 29일 ‘Inter /Faces'라는 제목으로 가족이 함께 하는 창의체험 건축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Inter / Faces 가족 프로그램은 ‘건축은 도시의 특정한 성격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건축 디자인은 여러 다양한 주민들의 문화적 요구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건물을 통해 도시의 진수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답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가족 참가자들은 몬트리올의 사회적 다양성이 어떻게 건물의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가게 될 것이다. 또한 몬트리올 내 여러 지역의 특징과 사회주택 프로젝트의 특징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주거에 관한 스스로의 요구사항들을 한데 모아 비교해보고, 실제 설계하여 건축 모형을 만들어보면서 그러한 디자인을 하게 된 동기를 설명하면서 창의력과 공감대가 커질 것이다.

 

 

가족대상 창의체험 건축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캐나다 건축센터 사이트 http://www.cca.qc.ca/는 영어와 불어로 방문해 볼 수 있다.

 

 

[사이트 소개: 김명숙]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