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1일, 하지 夏至

꾸미기(6월)_이슈캘린더(5~8월)_최종_30

하지, 낮이 참 길기도 하지!  하지 무렵, 우리나라가 있는 북반구는 일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뜹니다. 낮의 길이가 가장 길어져 14시간 35분이나 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우리의 반대편에 있는 남반구에서는 반대로 낮의 길이가 가장 짧은 시기이기도 합니다. 일 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북반구의 지표면은 태양으로부터 가장 많은 열을 받게 되는데요, 이 열이 쌓이면서 하지 이후로는 기온이 상승해 몹시 더워집니다. 전통적으로 농사를 지어 온 우리나라에서는 하지 무렵이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농가에서는 모내기를 하는 중요한 시기여서 하지가 지날 때까지 비가 내리지 않으면 비가 오기를 기원하는 제사인 기우제를 지냈습니다.   

 

다른 나라도 하지(夏至)를 기념하는 풍습이 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도 하지를 기념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스웨덴은 하지를 전후로 3일 동안 축제를 벌입니다. 고위도에 자리한 스웨덴은 일조량이 부족하여 1년 중 낮이 가장 긴 하지를 특별히 여긴다고 하는데요, 성장과 풍요를 상징하는 ‘5월의 기둥 (maypole)’ 둘레에서 춤추고 노래하며 여름 햇빛을 축하하는 하지 축제를 즐깁니다. 한편, 영국에서는 하지에 고대의 거대한 돌 기념물인 스톤헨지에서 일출을 보며 여름이 오는 것을 기뻐합니다. 유럽인들은 태양이 하늘의 정점에 오르는 하짓날, 농경지와 가축에 은혜를 베푼다고 믿었습니다. 하지 무렵 들판이나 광장에 커다란 불을 피워놓고 농사의 풍년을 기원했습니다.

  

◈ 크레존 수업모델

주사위를 던져 24절기 여행을 떠나볼까요? 

도판놀이, 24절기 게임 만들기<중> hwp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숫자 만큼 말을 옮겨서 먼저 도착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단, 질문카드 칸의 정답을 맞추거나 조커카드 칸의 미션을 해결해야 이동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하지와 함께 다른 24절기의 세시 풍속에 대한 지식도 함께 쌓을 수 있어요. 친구들과 더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내어 게임 방법과 규칙을 바꾸어보면서 게임을 통해 24절기별로 특색있는 우리 전통문화와 세시풍속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한국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여름 단체복을 제작해보자!

한국적인 여름 단체복 만들기<고>hwp 

하지의 더위를 이기기 위한 의복을 제작해봅시다. 옛날에는 어떻게 디자인하고, 어떤 재료를 사용해서 여름 옷을 만들었는지 살펴보고, 오늘날의 의복과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개선되었고 보충되었으면 좋은 점은 어떤 점이 있는지 함께 토론해보면서 알맞은 여름 단체복을 제작해봅시다. 전통 의생활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하려는 태도를 바탕으로 한국적인 요소를 활용한 여름 단체복을 제작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한여름 매미 콘서트 <초/중> hwp

여름하면 연상되는 우리에게 친숙한 곤충인 매미가 있습니다. 자세히 매미소리를 살펴보면 다양한 소리로 우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요, 매미의 노랫소리는 서식지 마다 다른 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한여름 매미 콘서트에 참여하여 우리 마을의 녹색공간을 찾아보고,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우리 동네 만들기를 위한 방안을 함께 이야기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창의체험자원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서울] 농업박물관

[서울] 짚풀생활사박물관

[경기] 한국민속촌

[경기] 현암농경유물박물관 (가평현암농경유물박물관)

[전남] 전라남도 농업박물관

[전북] 전주전통문화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