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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창의ㆍ인성교육 수업모델 프로그램 개요

창의·인성 수업모델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주요교과별 창의·인성교육을 선도할 수업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개발자료는 교원연수 통한 현장 확산크레존에 탑재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수업모델이란, 교육전문가, 현장전문가 및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각 분야에서 학습 아이디어를 도출하여 교과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자료를 구성하고 수업전략과 교사안내자료, 수업 ppt,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방안 등을 안내하는 연구물입니다. 따라서 수업모델은 한 가지 수업방식만을 제한하는 학습지도안이 아니라 교사자율성에 의해 대상과 환경에 맞게 탄력적으로 수업을 제공할 수 있도록 기획되고 있습니다.

3차 수업모델 개발연구인 「진로영역별 핵심역량 함양위한 융합형 수업모델 개발연구」는 인문, 사회, 예체능, 과학기술영역을 중심으로 한 융합형 수업모델로서 각 학교급 별 10종씩 영역별 30종, 총 120종이 개발되어 크레존에 탑재되었습니다.

기존 수업모델 개발물 현황
  1. 1차교과영역별 창의·인성 수업모델 개발연구
    국어, 사회 등 주요교과 중심 수업모델 280여개 개발(‘10~‘11년)
  2. 2차핵심역량 중심의 창의·인성 수업모델 개발연구
    교과간, 교과+창체 연계 수업모델 380여개 개발(‘11~’12년)

13년 개발이 시작되어 `14년 6월(과학기술영역은 9월)에 개발 완료된 「진로영역별 핵심역량 함양위한 융합형 수업모델 개발연구」의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꿈과 끼를 키워주는 진로·역량 기반 융합 수업모델

  • 미래 사회 메가트렌드에 따른 직업사회 변화를 조사하여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고자 개발되었습니다.
  • 각 진로영역(인문, 사회, 예체능, 과학기술)에서 꿈과 끼를 키워주기 위한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네 영역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추출하여 ‘8대 기본 핵심역량’으로 선정
  • 실생활과 연계된 문제해결 등 다양한 경험 · 체험을 강화하여 학생주도적인 수업의 형태를 제공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 교과 지식을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트렌드에 맞게 재구성한 융합형 수업모델을 제공하는 한편, ‘자기이해’, ‘진로탐색 및 발견’ 등의 진로개발수업 전략을 포함하였습니다.
  • 교과-창체-평가가 연계된 수업모델 개발을 통해 학교 안팎의 수업에서 학생의 변화과정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수행평가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진로영역별 핵심역량 함양위한 융합형 수업모델 개발의 진행
진로영역별 핵심역량 함양위한 융합형 수업모델 개발의 진행

수업모델의 구성

  • ‘핵심역량 함양위한 융합형 수업모델’은 수업표지에서부터 평가지에 이르기까지 교사의 효율적 수업제공을 위해 구성되었습니다.
핵심역량 함양위한 융합형 수업모델의 구성
  1. STEP 01
    수업모델의 개요 및 안내
  2. STEP 02
    수업개요(핵심역량, 관련직업군, 융합연계 교육 과정 등 수료)
  3. STEP 03
    차시별 수업 지도반
  4. STEP 04
    교육용 PT자료
  5. STEP 05
    차시별 학생 활도지
  6. STEP 06
    교사 도움자료
  7. STEP 07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지
  8. STEP 08
    교사(관찰)평가지
진로영역별 핵심역량 함양위한 융합형 수업모델 제시
영역 수업모델명 핵심역량 융합연계 교육과정 적용할 교급 관련직업군
기본핵심역량 영역 핵심역량
인문 소리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 과학을 이용한 올바른 활용법 찾기
자기관리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언어구사능력, 통찰 및 총체적 이해력
  • 과학2. 소리와 파동
  • 과학3. 감각기관
  • 국어3. 문법
중3 언어치료사, 가수, 연극인, 쇼호스트, 아나운서
사회 전지절약 실천으로 북극곰을 살려라! 창의적 문제해결력 솔선수범
  • 사회3. 자원의 효율적 이용
  • 과학3. 전압과 전류
  • 기기3. 전기전자의 이해
  • 국어2. 기사문쓰기
중2 ~ 중3 기자, 환경실천 시민운동가
예체능 아이메이크업으로 본 다양한 문화 정보활용능력 미적사고능력
  • 사회1. 문화의 이해와 창조
  • 미술1. 서로다른 시각문화
중1 외교관, 국제사회·여행·박물관 및 미술관 관련직
과학기술 생체모방 유체골격의 제작 창의적 문제해결력 탐색적 사고
  • 생물. 생물의 구조
  • 미술1. 자유로운 발상과 표현
중1 해양과학연구원, 산업디자이너

  
평가모델은 ‘학습 성과 확인’을 위한 평가에서 ‘학습을 돕는’평가,  ‘학습으로서의’ 평가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추진 되는 연구로서 교과별 평가방법 개선 방안과 구체적인 평가모델 개발을 통해 새로운 평가 패러다임에 부응하고, 실질적인 창의·인성 교육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교급별·교과별 특성에 부합되는 최적화된 평가방법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1차로 2013년에 개발된 평가모델은 도덕, 사회(역사), 과학, 기술·가정, 예술·체육, 융합영역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레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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