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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12.28
  • 조회수333

 

 

2019년 12월 코로나바이러스 발병 이후 대한민국은 2020년 1학기 학사일정을 전면 수정하였습니다. 본래 대면으로 진행하던 수업을 4월 9일부터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차로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상대로 시작하였으며, 2차로는 고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2학년, 초등학교 4·6학년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3차로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여 4월 20일에 전국의 모든 학생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았습니다.

[그림 1] 초·중·고 온라인 개학 실시 포스트
(출처 : 대한민국 정부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hipolicy)

준비 없이 직면한 상황에서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불만의 목소리를 냈으며, 수업 내용을 차별화하지 못한 부족한 준비 때문에 교육 당국의 어려움도 상당했다고 전해집니다. 더욱이, 코로나19 사태 이후 원격 교육에 대한 불만과 어려움은 교사와 학생 양측 모두 수업에 집중하기 힘든 인터페이스와 수업 콘텐츠 부족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혜정 교육과 혁신 연구소장은 기존의 획일화된 주입식 교육에서 다양성을 확보하여 자율성이 주목받는 꺼내는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며, 창의적·비판적 사고를 위한 교육이 교사-학생 간의 쌍방향 소통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렇다면 원격 수업에서 어떻게 창의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교사들의 비대면 창의교육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줄 여러 방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적절한 도구 활용 적절한 도구 활용
패들렛(Padlet) 패들렛(Padlet)

패들렛(http://ko.padlet.com)은 게시판, 블로그, 포트폴리오 등의 기능을 모두 가진 온라인 공유 플랫폼의 일종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한 반의 학생이 마치 교실 뒤쪽의 게시판을 사용하는 것처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모둠 활동의 결과로 제작한 과제를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공간을 뛰어넘어 실시간으로 교사와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그동안 대면 수업에서 주어진 재료를 가지고 한정적인 아웃풋을 낼 수 있었다면, 비대면 교육에서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결과를 창출할 것입니다.

[그림 2] 패들렛
(출처 : Ms. Conneally’s EDRE5j blog http://5j2014msconneally.wordpress.com)
 
소크라티브(Socrative) 소크라티브(Socrative)

소크라티브(http://www.socrative.com) 플랫폼은 교사가 가상의 교실을 설정하면 학생들이 각 교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담임 교사가 존재하는 초등학교와 달리, 한 명의 교사가 여러 반을 수업하는 중,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퀴즈나 토론 등의 기능이 있어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브루타 학습법은 흔히 유대인의 학습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짝을 지어 질문하고 토론하는 것을 뜻합니다. 답을 정해주지 않은 상황에서 질문이나 발표를 자유롭게 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으며 *메타인지력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소크라티브를 수업에 활용하면 능동적 학습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어 학습자가 창의적 사고를 가능하게 합니다.

* 메타인지 : 인지 과정에 대한 인지능력을 일컬음. 1976년 John Flavell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 자기 생각에 대해 판단하는 능력을 말함.
  (출처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교육 체험 키트 발송 교육 체험 키트 발송

원격 수업을 하면 예체능 수업이 어렵다는 교사들의 불만을 해소할 한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교육 체험 키트를 미리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보내주고 수업 때 이를 활용하여 학생과 교사가 비대면 수업에도 만들기 활동이나 체험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광역시 주최로 진행한 ‘2020 토요문화학교 창의융합 공감 놀이터’는 8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요일 교육을 하였습니다. 운영진은 교육 재료와 간식을 담은 키트를 참가 학생들에게 전해주어 비대면 창의 융합 수업을 진행 했습니다.

참가자들이 어린 학생들이 대부분인 점을 고려해 간식을 함께 보내주어 학부모들에게도 좋은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창의적 체험, 실험, 게임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교육이 키트를 활용하여 가능하다는 점이 이색적입니다.

[그림 3] 2020 토요문화학교 창의융합 공감 놀이터
(출처 : 네이버 카페 네버랜드 http://cafe.naver.com/neverland1004/75969)

진주시교육지원청과 진주 교육 행복지구와 협약을 맺어 진행하는 ‘까꼬실 마을 학교’에서는 컬러 푸드 테라피와 모험 놀이 체험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감염 위험으로 인해 이 수업 또한 비대면 원격 수업으로 진행하는데, 각 학생에게 필요한 양만큼을 소분한 15가지 재료를 보내주었습니다.

재료를 전달받은 모든 학생은 집에서 과자 집 만들기, 송편 빚기 등을 화면 속 선생님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뭐든지 유튜브로 배우는 요즘 어린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교육 방식이 낯설지 않고 오히려 친숙해 보였습니다.

예체능 분야뿐만 아니라 과학 관련 교육도 교육 키트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국립부산과학관에서는 올해 추석을 집에서만 보내는 사람들을 위해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과학 체험 키트를 제공하는 행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야외활동이 어려워 심리적으로 위축된 학생들에게 보고, 듣고, 만지며 능동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육 키트를 제공하여 수업에 활용한다면 창의적 교육 학습효과를 일으킬 것입니다.

VR ∙ AR 기술 접목 교육 VR ∙ AR 기술 접목 교육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5월 *VR *AR을 활용하는 비대면 서비스 개발에 80억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번 코로나19를 계기로 ‘일하고-놀고-소통하는 방식’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원격회의·협업·교육 등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활용 기술이 더욱 대두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
*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 VR의 한 분야로 실제 존재하는 환경에 가상의 사물,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게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
  (출처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교육·훈련 분야에서는 실제 같은 다양한 상황을 구현하여 공간의 제약 없이 흥미로운 교육을 목적으로 가상공간에서 사용자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콘텐츠 제작에 지원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VR기기를 통하여 과학 교과서의 그림을 입체적으로 보거나 세계 문화유산이나 역사 등을 실감 나게 배울 수 있는 수준까지 가능합니다.

KT에서는 소외 아이들에게 VR 기반의 ‘비대면 *ICT 체험 교육’을 진행하는데, 온라인 개학으로 발생한 취약계층 학생들의 ICT 학습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 중입니다. 교육 주제로 ‘AR로 동물 기르기’, ‘VR 콘텐츠 제작하기’, ‘1인 크리에이터 도전하기’ 등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놀이 형태의 체험 교육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정보통신기술) : 통합통신의 역할과 통신(전화선 및 무선신호)과 컴퓨터의 통합을 강조하는 정보기술(IT)의 연장어
  (출처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그림 4] 비대면 ICT 체험 교육
(출처 : KT 공식 포스트 http://post.naver.com/my.nhn?memberNo=30305360)

VR은 무한한 공간 속에서 표현의 자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으며 2차원과는 다른 공간에서 느낄 수 있는 차원이 다른 깊이감으로 인해 창의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VR 창의 교수법의 효과 측정을 위해 VR기기를 활용하여 교육한 후 창의적 사고 검사인 TTCT(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를 진행하였고, 87% 이상이 창의력 사고 점수 향상이라는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물론 VR과 AR을 활용한 교육은 기기 준비와 교육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으로 아직 많은 학생에게 적용하기 어렵겠지만, 여러 에듀테크 기업과 정부의 노력으로 이러한 어려움은 곧 해소될 것입니다.

교원 연수 적극 참여 교원 연수 적극 참여

2020년 대대적인 원격 수업 시행 이후 원격 수업의 질에 대해 학부모의 68.2%가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또한, ‘사교육의 필요성’ 질문에 학부모의 83%가 ‘사교육이 필요하다’라고 답했습니다. 심지어 대학가에서는 등록금 환불 요구가 빗발치고 원격 교육 수업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신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타파하기 위하여 교육부는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교원의 원격 수업 및 평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연수를 지원할 계획이며, 혁신적 수업 방식 및 성공 사례를 공유하여 핵심 교원으로 양성할 뜻을 밝혔습니다.

본 연수는 8월부터 9월까지 시행하며 기본과정 연수와 심화 과정 연수로 나누어져 진행됩니다. 연수 주제는 원격수업 도구 실습, 블렌디드 수업 입문, 미래 교육 사례 및 수업·평가 기법 체험 등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그림 5] 교원 원격 연수
(출처 : 교육부 http://www.moe.go.kr)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종합·원격교육연수원에서도 다양한 연수 과정을 제공하여 교원들의 창의교육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초·중등 교원 및 교육 전문직 종사자들을 위하여 미래 창의교육 플러그드 수업모형 4가지 기법(게이미피케이션, 디지로그, 스토리텔링, 액션 러닝)을 사례로 배우고 이를 통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수를 진행합니다.

게다가 본 연수는 과정 중심 수행평가로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평가체계에 관한 주제도 포함되어 있어 혁신적인 창의교육 방안을 원격 수업에서 접목하여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의 연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연수가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니 누구나 뜻이 있는 교원이라면 이를 통해 원격 연수 중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충분한 준비 없이 갑작스럽게 맞은 코로나19라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 아이들을 위한 교육은 계속하여야 하며 특히 이 중에서도 창의교육은 어느 때보다도 더욱 중요하게 여겨져야 합니다.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예측 불가한 도전과제를 맞닥뜨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능력은 그 어느 때보다도 바로 ‘지금’ 필요한 필수 역량입니다(Mitchel Resnick, 2020). 위에 소개해 드린 여러 방안을 참고하시어 비대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창의력이 날로 증진되고, 늘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선사하고자 노력하시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온라인 롤플레이 기반의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안내

◈ 참고자료

  • 메타인지 학습법 – 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만든다, 리사 손, 21세기 북스, 2020
  • 박성영. "비대면 온라인 실습수업을 통한 효율적인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대학원, 2020. 부산
  • 임명진. "실습 교과목 운영을 위한 쌍방향 비대면 교육 운영모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호남대학교 대학원, 2020. 광주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http://www.korea.kr/special/policyFocusView.do?newsId=148872143&pkgId=49500742&pkgSubId=& cate Id=&cateIds=&setcId=&sectIds=&cardYn=&pageIndex=1#policyFocus
  • IT조선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20/2020052001841.html
  • 전자신문 http://www.etnews.com/20190501000028
  • KT 공식 포스트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317860&memberNo=30305360&vType= VERTICAL
  • 문화일보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20092401070903022001
  • 한국과학창의재단 http://lms.kofac.re.kr/front/trainapply/onlineView.do?menuSeq=10408&pageFlag=online&groupSeq= 1&courseSeq=2238
  • 교육부 http://www.moe.go.kr
  • 네이버 카페 네버랜드 http://cafe.naver.com/neverland1004/75969
  • 대한민국 정부 포스트 http://www.facebook.com/hipolicy
  • Ms. Conneally’s EDRE5j blog http://5j2014msconneally.wordpress.com
최 은 선 (제주대학교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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