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교육
- 이슈캘린더
- 12.3. 소비자의 날
- 자원명
- 천안녹색소비자연대
- 관련자원 주소
- 충남 천안시 서북구 개목5길 30 2층
- 세부분야
- 실내강의,워크숍 및 토론
- 대상
- 중학교,고등학교
- 관련교과/단원
- 사회
- 등록자
- 크*****자
- 조회수
- 29
소개
- 내용
■ 이슈 캘린더 : 소비자의 날 (12월 3일)
■ 주제 :똑똑한 소비, 활기찬 경제
■ 프로그램 개발 취지
-소비자의 날은 ‘소비자의 권리의식을 신장하고, 소비자 보호에 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금융, 의료, 통신 등 전문영역의 분화와 융복합 상품의 등장, 글로벌 소비환경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소비자문제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어 신개념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인식을 높이는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 자원 정보 : 12월 3일 소비자의 날 / 비공휴일 / 법정기념일
■ 개요
‘소비자의 권리의식을 신장하고, 소비자 보호에 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 유래
소비자의 날은 1997년 5월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면서 범정기념일로 지장되었다. 그전에도 소비자보호단체에서는 ‘소비자 보호법’이 국회에서 통과된 1979년 12월 3일을 기념하여 매년 12월 3일에 기념행사를 개최하여 왔다. 주관 부처는 공정거래위원회이며 2014년 12월 3일 19회를 맞이하게 되었다.
■ 특징
주관 부처는 공정거래위원회로 독점 및 불공정거래에 관한 사안을 심의·의결하기 위해 설립된 국무총리 소속의 중앙행정기관이자 합의제 준사법기관이다. 공정거래법(제1조)에서는 ‘사업자의 시장지배적지위의 남용과 과도한 경제력의 집중을 방지하고, 부당한 공동행위 및 불공정거래행위를 규제하여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창의적인 기업활동을 조장하고 소비자를 보호함과 아울러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 활동목표
소비자의 날은 ‘소비자의 권리의식을 신장하고, 소비자 보호에 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금융, 의료, 통신 등 전문영역의 분화와 융복합 상품의 등장, 글로벌 소비환경의 변화로 인해 다양한 소비자문제가 새롭게 대두되고 있어 신개념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인식을 높이는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 핵심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력, 정보 활용능력, 분석적/비판적 사고력
- 관련진로
유통전문가, 경제학자
위치정보
- 대중교통
- 자가용
관련자원
-
- 분류
- 체험시설
- 태그
- 시민단체 천안녹색소비자연대 천안 녹색 소비자 연대 소바지연대
- 조회
- 1410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

- 0
- /1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