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2일, 소설(小雪)

이슈캘린더(9~12월)_최종_43

 

겨울 채비 시작~!

[날씨] 절기 소설, 추위 시작…동해안 비·눈 / YTN

 

 

<한국세시풍속사전, 나경수> 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24절기 중 스무 번째 절기로 첫눈이 내린다고 하여 소설(小雪)이라고 합니다. 태양의 황경(黃經)이 240도일 때이며, 날씨가 급하강하는 계절로, 양력으로 11월 22일 또는 23일 무렵입니다.(음력으로 10월)

우리나라에서는 소설을 명절로 생각하지는 않지만, 눈이 내릴 정도로 추위가 시작되기 때문에 겨울 채비를 해야합니다. 그러나 한겨울에 든 것은 아니고 아직 따뜻한 햇살이 비치므로 소춘(小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때는 평균 기온이 5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첫 추위가 옵니다.

 

본격적인 겨울채비가 들어갑니다.  “초순의 홑바지가 하순의 솜바지로 바뀐다.” 속담처럼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므로 사람들은 소설 전에 김장을 하기 위해 서두릅니다. 또한 시래기를 엮어 달고 무말랭이나 호박을 썰어 말리기도 하며 목화를 따서 손을 보기도 합니다. 또 겨우내 소먹이로 쓸 볏짚을 모아두기도 한답니다. 

 

 “소설 추위는 빚을 내서라도 한다.”처럼 소설에 날씨가 추워야 보리 농사가 잘 된다고 합니다. 대개 소설 즈음에는 바람이 심하게 불고 날씨도 추워지므로 이날 부는 바람을 손돌바람, 추위를 손돌추위라고 하며, 뱃사람들은 소설 무렵에는 배를 잘 띄우려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제 소설이 어떤 절기인지 어느정도 알게 되었나요? 친구들과 함께 24절기 보드게임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소설 날씨가 어떤지, 예로부터 전해내려오는 풍습은 무엇인지, 대표적인 절기음식은 있는지, 소설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조커카드를 만들어 봅시다.

조커카드에 그림으로 이미지를 표현해봅시다.

24절기보드게임을 하면서 친구들과 게임도 즐기고, 공부도 하고! 크레존에서 24절기 보드게임을 찾아보세요.  

t3_82786

<이억영>

 

 

 

수업모델

[9.23 혹은 24. 추분(秋分)] 추석을 위한 도판놀이, 24절기 게임 만들기

 

체험프로그램

[경기] 초가집 새지붕 축제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