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 무역의 날

이슈캘린더(9~12월)_최종_47

 

공정한 무역활동을 펼쳐라!

 

수업모델 <전략형 무역 게임을 통한 무역의 이해>에서 발췌

 

공정무역커피(Fair trade Coffee)에 대하여 아십니까? 제3세계의 가난한 커피 재배종가의 커피를 공정한 가격에 거래하는 커피를 말하는데요, 공정무역의 대상이 되는 품목 중 커피는 석유 다음으로 거래량이 활발한 품목으로 작황 상황에 따라 가격의 폭락과 폭등이 심한 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 빈민국인 커피 재배 농가는 선진국의 커피 확보를 위한 원조 또는 투자라는 명목하에 불평등한 종속 관계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불평등 구조에 반대하여 유럽에서는 공정한 가격에 거래하여 적정한 수익을 농가에 돌려주자는 ‘착한 소비’가 시작되었고 이것이 공정무역 커피의 시작입니다. 공정무역 커피는 아동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것에 반대하며, 질 낮은 로부스타(Robusta)종의 재배를 지양하고, 생태계 보전을 고려한 유기농 커피입니다. 첫 공정무역 커피는 1988년 네덜란드의 막스 하벌라르(Max Havelaar)이며 1997년 국제공정무역인증기관(FLO, Fair trade Labelling Organizations)이 세워지고 2002년 공정무역마크제도가 시행되면서부터 생산자, 판매자에 대한 엄격한 공정무역인증 제도로 자리 잡았다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세계무역의 불평등함을 보여주는 동영상, 특히 힘 없는 부녀자, 어린이를 상대로 한 노예노동의 실태 현장을 보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할 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값싼 인건비에 눈이 멀어. . 목숨 건 ‘아동 노예노동’-YTN 뉴스(유튜브)>

 

<배움너머 – Beyond the learning_초콜릿 감옥_중3 사회>

  

<출처 : 파키스탄의 아이, 이크발-유튜브>

 

<출처 : 공정거래무역 축구공-유튜브>

 

[공정 무역, 아름다운 거래가 세상을 바꾼다.]

공정무역은 가난한 나라의노동자들에게 노동의 대가를 공정하게 지불함으로써, 그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자는 뜻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들어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주고 들여온 ‘공정무역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의 물건들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우리나라에서 만든 것도 있지만 다른 나라에서 만든 물건들도 많습니다. 이렇게 나라와 나라 간의 상품의 이동을 무역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무역이 이뤄지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무역의 이점과 세계 무역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신나는 전략 무역 게임을 통해 무역의 필요성과 특징을 알고, 세계무역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세게무역의 불평등을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업모델

전략형 무역 게임을 통한 무역의 이해

<초등>무역의 필요성과 이점을 파악하고 또한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수업모델.

 

전통시장 속에서 경제를 배워요

<초등> 부전시장, 전통시장의 체험을 통해서 시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다양함을 알고 시장 경제의 기초를 이해하는 수업모델.

 

불편해도 괜찮아:공정여행의 시작 삐삐의 섬 동검도 

<초,중> 동검도 체험활동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과 생명존중의 마음을 내면화하고 공정무역과 공정여행, 윤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수업모델.

 

 

 

체험자원

무역센터 코엑스

삼성동무역센터코엑스

모지포 국제수산물류무역기지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