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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행복학교 이야기

창의인성교육 실천을 통해 행복학교를 만들어가는 전국의 우수 학교 사례를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6.03.24
  • 조회수1677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 프로젝트 수업 프로그램

 

 

-교과간 STEAM 프로젝트 수업 실시-

 

대전 용전중학교 

 

 

 

  • 주요성과

 

1. 기초학력미달학생 비율의 감소

 용전중학교1

 

1) 교과간 융합 프로젝트 수업 실시로 인한 교과에 대한 이해력 및 흥미도 상승

2) 협동 학습, 프로젝트 학습, 토의 학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3) 다양한 창의·인성 평가로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성취동기가 높아짐.

4) 학습부진학생 교사 책임실명제(결연)실시 : 1결연 교사와 또래친구 멘토링제

 

 

2.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횟수 감소

 용전중학교2

※ 학교 폭력 예방 및 해결 우수학교 선정(2014년)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 중 ‘학교폭력 예방교육 프로그램’, ‘건전한 여가 즐기기 프로그램’, ‘효사상 프로그램’ 등 실시로 교과 교육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인성지도가 이루어졌다.

 

또한, 사제동행 활동(사제동행 독서활동, 사제동행 ‘Class Day') 실시로 교사와 학생이 친밀하게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점심시간을 이용한 학교 스포츠클럽 대회 실시로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학급 단합과 협동심이 증가하였다.

 

 

 

3. 창의적 인성 검사 실시

 

본교의 창의·인성 프로그램이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본교 학생과 본교와 교육환경이 비슷한 인근 D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인성 특성을 통해 창의성 수준을 평가하는 창의적 인성 검사(8개요인 30문항) 실시한 결과 본교의 평균은 사전 검사에서는 100.43, 사후 검사에서는 103.13의 값을 보였고, D중학교의 평균은 사전 검사 에서는 96.69, 사후 검사 에서는 97.91의 값을 보였다. 본교와 D중학교의 평균차가 사전 검사에서는 3.742이었는데 사후 검사에서는 5.214로 더 증가하였다.

 

집단 내 사전 사후 검사 비교 결과에서 본교는 창의적 인성 변화의 유의미한 차가 있지만 D중학교는 창의적 인성 변화에 유의미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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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인성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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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내 사전 사후 검사 비교 결과

 

창의적 인성 하위 요소 중 사전 검사에서 인내 집착, 유머감 요소에서 본교와 D중학교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사후 검사에서는 호기심, 자기 확신, 모험심, 유머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어 사전 검사에서는 2개 요소이었던 것이 사후 검사에서는 4개 요소로 증가하였다.

 

본교의 창의·인성 프로그램이 창의적 인성 요소 중 호기심, 자기 확신, 모험심 향상에 더욱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프로그램 소개

 

1. 융합 수업을 위한 교과 재구성 방법 및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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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융합 프로젝트 수업 주제 (교과간 융합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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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융합 프로젝트 수업 예시 (1학년 1학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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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융합 프로젝트 수업 평가 예시 (2학년 2학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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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융합 프로젝트 수업 산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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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도 사랑 나라사랑  -독도 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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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장애인을 위한 용뜰 발명품 만들기  -발명 교육 프로그램-

 

 

 

  • 우리 학교의 노력

 

2년에 걸쳐 교과-창·체 STEAM 프로젝트 프로그램 14개, 교과내 STEAM수업 프로그램 50여개, 팀티칭을 이용한 교과간 융합수업 프로그램 8개 등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투입시켰으며 이를 모두 8권의 자료집으로 발간하여 배포하였고 방문형 및 요청형 컨설팅을 통해 확산시켰다.

 

학생들은 교과간, 교과내 스팀수업을 통해 학습에 대한 흥미도가 높아졌고 교사들은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방법을 적용하게 되었다. 수업방법의 변화와 평가 방법의 변화는 교실 수업 개선으로 이어졌고 학생들은 다양한 융합 활동을 통해 통합적인 사고력이 증진되었다.

 

1차년도의 STEAM 프로젝트 수업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 분야의 내용을 선정하여 진행시키는 다학문적 접근 방식이었다면, 2차년도는 몇 가지 교과에 걸쳐 공통적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여 운영하는 간학문적 접근으로 교과간 융합을 강화하였다.

 

3차년도에는 주제, 개념, 생활기능, 현실 세계 맥락 등 학생의 질문과 관심사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탈학문적 접근으로 융합의 정도를 강화하고 보다 내실 있는 학습자 중심의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실질적 문제해결을 할 수 있게 하고 이를 실제 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 모든 프로그램은 각 교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각 교과내의 수업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 프로그램 운영 후 우리 학교의 변화

 

 

1. 교사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교사들은 자율적인 교과 동아리를 조직하여 융합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다양한 수업방법 및 평가 방법에 대한 도전을 하게 되었다.

 

이는 창의적 교실수업 개선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고 더 나아가 교사들은 시교육청 차원의 수업 컨설턴트, 교재개발 연구위원, 수업연구대회 참여, 국가수준 진단평가 및 학력평가 출제 및 검토위원 등에 참여하여 교사 전문성을 높이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2. 학생

교과간 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성이 자극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업의 형태인 협동학습, 프로젝트학습 등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 되고 협동과 배려 등의 인성이 함양되었다.

 

융합교육을 통해 학문의 통섭이 일어날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사회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배움의 방법과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게 되었으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 교과에서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어 교과에 대한 흥미가 높아졌다.

 

 

3. 학부모 및 지역 주민

정기적으로 ‘용뜰 아이 작은 전시회’라는 이름으로 수업 산출물 전시회를 개최하여 학생 및 교사들에게 다양한 창의성 함양 교육 방법을 공유하게 하고 학부모 및 지역 주민에게는 학교의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었다.

 

 

* * * 

 

 

용전중학교10

 

이지은


∙ 2012~2014 대전용전중학교 창의인성부장
∙ 2015~ 현재 대전장대중학교 교무부장
∙ 2012~2014 창의인성 모델학교 운영. 교과간, 교과내 융합프로젝트 수업 모델을 개발하였고 Team teaching 을 이용한 융합수업 모델을 개발함. 더 나아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 자료 책자를 발간하여 창의인성 교육 확산에 힘을 기울였다.

 

[2014년 창의·인성 모델학교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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