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창의교육

행복학교 이야기

창의인성교육 실천을 통해 행복학교를 만들어가는 전국의 우수 학교 사례를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8.10.16
  • 조회수496
콘텐츠 소개
우리 함께 수학마블로 여행하면서 신나게 수학을 공부해 보자!

“선생님, 오늘 수학 안 하면 안 돼요?” 수학은 곧 싫은 것이라는 생각이 가득한 아이들에게 가장 확실한 처방은 수학은 재미있는 것, 그리고 자신감을 가지고 풀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아주 신비로운 과목임을 알려주는 것이다. 즉, 수학에 대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심어주는 것이다.

 

이러한 흥미와 학습 동기를 연료로 수학적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수학 역량과 유연한 사고로 수학적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업하는 수학 인성을 길러주는 것을 교육과정 재구성의 목표로 하여, 이야기와 게임의 요소를 결합한 ‘수학마블’이라는 수업을 개발·적용해 보았다.

수업 들여다보기

‘수학마블’은 수학과 여행 보드게임의 한 종류인 부루마블의 합성어이다. 각 단원에 걸쳐 이야기가 연결되는 구조로, 이야기를 들으며 게임 상황에서 수학적 문제해결을 해나갈 수 있다. 부루마블 게임에서 각 나라에 도착할 때마다 임무가 주어지는 것에 착안하여 각 여행지마다 주어진 미션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학마블의 이야기와 문제 상황 해결을 통해 흥미를 높이고, 수학 역량 및 수학 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이야기와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였다.

수업 따라 하기
스토리텔링 수학 프로그램 운영
1) 수학마블로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6학년 수학 교과서 학습 내용 중, 내용 역별로 스토리텔링 적용이 비교적 용이한 단원들을 선정, 분석하여 스토리텔링 내용을 개발해 보았다.

2) 수학마블로 스토리텔링 적용하기

•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의 구조 : 미션 해결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의 구조를 크게 TYPE ①과 TYPE②로 나누어 보았다. 스토리 구조 안에서 유기적으로 연관된 TYPE②의 주어진 미션들을 해결하면 이는 TYPE① 미션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다.

• 이야기 자료를 동영상 자료로 제작

 

스토리의 상황 요소를 사진이 나 그림, 음악, 소리 등을 활용하여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다. 이를 무비메이커를 활용,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실감 나는 수학마블 여행이 될 수 있도록 도왔다.

• 학습장 : 우정이와 함께하는 수학마블 활용

 

미션 해결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인 수학마블을 적용할 때마다 학습자들은 학습장을 활용하여 미션 해결 과정과 결과, 수학 학습 내용과 소감 등을 기록하다. 수학마블 학습장의 구조 및 활용 모습은 다음과 같다.

수학 역량 개발 프로그램 운영
1) 교과통합을 통한 수학 역량 개발 프로그램 운영

스토리텔링을 위해 개발된 이야기 안에 개발해야 할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교과 통합적 접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수학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다. 전체 스토리를 듣고 스토리를 아우르는 문제해결이 가능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형태의 활동을 구성하여 수학 역량이 개발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수학 역량 개발 프로그램 안에서 수학 인성이 길러질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수학 역량 개발 프로그램의 운 모습은 다음과 같다.

※ 수학 역량은 Niss&Jensen의 ‘수학적 역량’(2011) 연구에 기초함. 수학 인성은 남소라의 ‘수학 교과의 인성교육적 요소’(2011)에 기초함.
수학 역량 개발 프로그램 운영
1) 꽃보다 수학/생각&이야기 학습지로 수학 사고력과 인성 기르기

교사가 주도하는 스토리텔링 활동에서 학생 주도 스토리텔링 활동으로 확장시키고,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학 학습지를 제작·활용하였다. 단위 수업 후 심화 및 발전, 또는 적용 등을 위해 사용하고,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활용해 친구들과 문제해결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수학적 의사소통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또, 학습 과제로 제시하여 가정 연계 지도 및 대화 창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 후기
수학적 성장
1) 흥미와 동기

• 수학에 대한 학습자들의 변화 : 85%, 수학이 재미있다

•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거나 해결하면 만족감을 느끼는 학습자 역시 70% 이상으로 나타남

2) 수학 역량

• 곽지연의 A형 수학적 사고력 1, 2차 검사지 사용, 사전 검사와 비교 분석한 결과 40% 이상 학생들의 검사 결과가 신장되었음을 확인

 
3) 수학 인성

• 학습 후 소감록과 학습지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 변화를 읽을 수 있음

 
임 수 정 (김해외동초등학교)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