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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행복학교 이야기

창의인성교육 실천을 통해 행복학교를 만들어가는 전국의 우수 학교 사례를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5.05.21
  • 조회수1576

 

 

 

창의ㆍ인성 수행평가 

 

경북 화령중학교

 

 

 

 

1. 창의ㆍ인성 수행평가가 필요한 이유

 

21세기 글로벌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기존의 지식을 단순히 기억, 재생하는 능력보다,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세계가 무한경쟁 시대로 진입하면서 사회가 단순 기술을 지닌 사람보다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급변하는 사회와는 달리 우리 교육은 수시로 바뀌는 입시제도에 따라 학교라는 틀에서 아이들을 획일적이고, 무개성적으로 길러내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극복하고 다양성과 창의성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수행평가이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은 기존의 중간고사, 기말고사와 같은 지필형 평가 이외에도 새로운 형태의 수행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수행평가는 처음 도입된 의도와는 달리 그 내용이 많이 변질되고 그에 따른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수행평가 결과의 신뢰성이 의심되고, 수행평가 시행으로 인해 1인당 교사의 부담이 많아지고, 학생들은 잦은 평가로 인한 스트레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본교는 2012년도부터 창의ㆍ인성모델학교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시도했다. 2013년도부터 평가에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었다.

 

 

 

2. 프로그램 운영 방법

 

 

각종 교내대회와 교과별 수행평가가 중복되는 경우가 많아서 학생들은 물론이고 교사들도 과도한 업무의 고충을 호소하게 되었다. 이를 해소하고 교과와 연계한 창의ㆍ인성 함양을 위해 각 교과별 특성에 맞는 창의·인성 교수학습지도안 및 교과별 교내대회와 연계한 실천·체험위주의 수행평가를 개발· 적용하여 일반화하고자 하였다. 그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1) 국어과 창의ㆍ인성 수행평가 - ‘자서전 쓰기’

 

자신이 여행한 곳을 다른 사람에게 소개하는 글로 소개하는 대상이 잘 나타나게 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행문을 쓰도록 제시했다. 학교에서도 토요체험활동도 실시하고 그 내용을 창의노트에 기록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이에 여행을 쉽게 갈 수 없는 열악한 환경의 농어촌 아이들일지라도 소재가 없어서 어려움을 겪는 일 없이 누구나 할 수 있었다. 창의적 내용과 스토리 구성을 각각 10점 만점으로 하고 항목당 3단계로 평가하였으며 평가에서 10%가 반영되게 하였다.

 

 

(2) 도덕과 창의·인성 수행평가 - ‘6컷 만화그리기’

 

창의성 영역에서는 문제해결력, 몰입, 분석력, 상상력 등을 보고, 인성영역에서는 책임, 배려, 도덕적 판단력 등을 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에게 제시된 자료를 분석하여 원인, 현재 상황, 해결 방안 등을 논리적으로 연결하여 창의적인 내용을 구상하여 6컷 만화로 나타내도록 지도하였다. 평가요소로는 주제 명료성, 분량, 구성, 내용 및 사고, 표현력 등을 각각 20점 만점으로 하였다.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자료는 시사성이 있는 현재의 사회문제를 골랐다. 시간을 충분히 주어서 잘 모르는 것을 물어보고 다양하게 생각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자신이 느낀 것을 만화의 내용이나 색으로 마음껏 표현하도록 지도하였다.

 

 

(3) 사회과 창의·인성 수행평가 - ‘내 고장 문화재 소개하기’

 

창의성 영역에서는 상상력, 용기, 감수성, 호기심 등을 보고, 인성 영역에서는 배려, 행동실천력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 개별적으로 상주시에 존재하는 문화재 지도를 그리게 하고 조별 인원을 5~6명으로 구성 하여 각자 종류별로 배역을 정했다. 1조는 문화재 홍보 캐릭터 그리기, 2조는 문화재 신문 만들기, 3조는 문화재 유물 판화 만들기, 4조는 문화재 만화 그리기를 실시하였다. 개별 활동인 상주시 문화재 지도 그리기는 내용의 창의성, 정확성, 식별성을 평가기준으로 하였고, 그룹별 활동인 캐릭터 그리기, 신문 만들기, 유물 판화 만들기는 조별 구성원간의 협동심, 발표능력, 창의성, 정확성, 시각성 등을 평가 기준으로 하였다.

 

 

(4) 수학과 창의·인성 수행평가 - ‘스토리텔링 수학 문제 만들기’

 

창의성 영역에서는 확산적 사고, 유추사고, 문제발견, 문제해결능력 등을 보고, 인성 영역에서는 책임, 의사결경능력, 행동실천력, 협동 등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 개별적으로 해당 단원의 문제를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이야기에서 수학적인 요소를 발견하여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스토리를 만들고, 이 스토리에서 수학적인 문장과 표현을 수학적인 언어로 나타내게 하였다. 이 식을 풀어서 이야기에서 말하는 정답과 비교하여 판단하게 하였다. 평가기준으로는 내용이 창의성, 스토리 구성, 정답풀이 등을 보았다.

 

 

(5) 과학과 창의·인성 수행평가 - ‘과학탐구대회’와 연계

 

창의성 영역에서는 문제해결력, 사고의 확장, 개방성 등을 보고, 인성 영역에서는 정직, 약속 , 행동실천력 등이 나타나도록 하였다. 제시된 4가지 영역(과학글짓기, 로켓과학, 기계과학, 과학상상화) 중 3 종목 이상에 참여하게 하였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주제로 글짓기, 독후감, 상상화를 제작하고, 물 로켓, 과학 상자를 이용하여 제시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했다. 과학상상화는 ‘저탄소 녹색성장’에 관련된 내용으로 4절 켄트지를 사용하여 자유롭게 그려서 제출하도록 하였다. 심사 기준으로는 평점은 총 100점 만점으로 과학적 탐구력(과학적 창의성 30점/과학적 지식 20점)과 기술적 탐구력(창의적 표현력 30점/전체조화 20점)으로 구분하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한다.

 

 

(6) 기술ㆍ가정 수행평가 - ‘협력하여 스스로 만드는 소풍 도시락’

 

창의성 영역에서는 자율성, 독창성, 문제해결력을 보고, 인성 영역에서는 책임, 배려, 의사결정능력 목표로 하였다. 4명을 한 모둠으로 하여 모둠을 만든 후 인터넷이나 관련 서적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여 메뉴를 정한 후 모둠원의 역할을 나눴다. 레시피를 만들고 협동하여 분담된 역할대로 음식을 만들었다. 음식을 도시락에 담고 상호 평가한 후에 레시피를 모둠별로 나눌 수 있게 하였다. 평가 기준으로는 창의적 실습 계획서, 실습 준비, 실습 참여도 및 협력 정도, 정리정돈 등을 점수로 매겼다.

 

 

(7) 미술과 창의·인성 수행평가 - ‘여러 기법을 이용한 예쁜 엽서 그리기’

 

창의성 영역에서는 상상력/시각화 능력, 독창성, 다양성 등을 보고, 인성 영역에서는 책임, 배려, 도덕적 판단력 등을 목표로 하였다. 학생 개별적으로 여러 가지 기법을 이용하여 환경오염, 학교홍보, 노인공경, 공공질서, 학교폭력 등을 주제로 창의적인 작품을 구상하여 엽서에 그리게 했다. 주제는 자유롭게 선택하며 창의적이며 인성함양적인 내용을 함축한 작품을 시상했다. 평가 기준으로는 내용의 창의성, 공익성, 표현의 적절성 등을 평가하였다.

 

 

(8) 영어과 창의ㆍ인성 수행평가 - ‘English Speech Contest (My Dream)’

 

창의성 영역에서는 확산적 사고, 독창성, 용기를, 인성 영역에서는 책임, 의사결정능력, 도덕적 판단력을 목표로 하였다.  학생 개별적으로 자기의 이상형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그것을 글로 구성해서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보며 자신의 이상형에 대해 친구들에게 알리는 기회를 갖도록 하였다. 평가 기준으로는 발표내용(writing)에서는 내용의 창의성 요소, 인성적 요소, 작문능력 등을 보았고, 발표력(Speaking)에서는 유창성, 태도 등을 평가하였다.

 

 

(9) 음악과 창의ㆍ인성 수행평가 - ‘합창 대회를 통한 심미적 음악 경험’

 

창의성 영역에서는 문제해결력, 용기, 감수성, 협동성을 인성 영역에서는 약속, 책임, 의사결정능력을 목표로 하였다. 반별 파트장을 정하여 파트장의 안내에 따라 각자의 음역에 맞는 구성원을 뽑았다. 민주적이며 자발적인 방법으로 정하되 모든 학생이 참여하도록 했다. 반장과 파트장을 중심으로 대회 자유곡 2곡을 정하게 했는데, 건전한 가사를 내용으로 하며 모든 파트가 균형 있고 난이도가 적당한 곡을 정하도록 했다. 조별 또는 파트별로 연습시간을 정하여 점심시간 또는 방과 후에 모여 연습하고 파트별 연습일기를 쓰게 했다. 대회일은 6월 27일 목요일 1교1합창 대회를 목표로 반별 연습 및 전체 연습을 했다. 대회를 경험하고 우리의 합창과 다른 학교의 합창에 대한 감상 및 보고서를 쓰게 했다.

 

 

 

3. 운영 목적 및 기대 효과

 

 

학생들은 자서전을 쓰면서 스스로 자신의 꿈과 끼를 알아내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상주시에 분포하는 문화재 종류와 위치를 파악하여 지도를 만들어 봄으로써 내 고장 문화재에 대한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케 된다. 한 문화재의 특징을 다양한 방법으로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켜 내 고장 문화재를 사랑하는 정신을 고취시킨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창의성 요소인 상상력, 용기, 감수성, 호기심과 인성요소인 책임, 배려, 약속의 정신을 배양하게 된다. 도시락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창의성, 협동심 그리고 학생들의 흥미를 지속시키면서 동기유발 효과를 높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 활동에 참여하고 음식 만들기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모둠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각자의 역할을 가지고 실습에 참여함으로서 자신의 책임을 다하고, 메뉴 선정과 역할 분담 등 의견을 조율하고 합의하는 과정에서 배려심을 키우게 된다. 학습자가 예쁜 엽서를 창의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창의성, 협동심 그리고 학생들의 흥미를 지속시켜 동기유발 효과를 높여서 적극적으로 수업 활동에 참여하는 자세를 기르고 미술에 대한 관심을 높인다. 창의적인 아이디어 구상을 통해서 예쁜 엽서를 만들고 본교 학교축제인 봉황제에 결과물을 전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가 파트를 스스로 정하고 파트장을 뽑는 과정에서 책임감, 문제해결력을 돕고, 학생들의 흥미를 지속시키면서 동기유발 효과를 높여 학생들이 적극적 참여를 높인다. 파트 내에서 맡은 역할로 합창곡을 연습하고 또한 ‘1교 1합창대회’에 참여하여 학생들이 협동심과 용기를 가지는데 도움을 준다. 음악적 심미를 경험하고 노래의 아름다움을 체험하되 그것을 발표해 봄으로써 창의성과 인성을 도야하는데 긍정적인 경험이 된다. 1학년 학생과 2학년 학생이 함께 연습하고 발표해 보는 경험을 통하여 학년 간 우정를 도모하고 협동심을 배양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학습자가 자신의 이상형을 영어로 발표하게 함으로서 영어에 대한 친숙함을 가지고 친구들 앞에서 말하면서 자신감을 가지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영어의 4skills (writing, speaking, reading, listening)의 능력도 함께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4. 운영 성과

 

 

(1) 과제해결을 위한 협동성 

 

수행평가를 하는 과목이 10과목인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 과목당 1시간 정도를 급우들과 협의한 학생들의 점수가 65.6% 정도 높게 나왔다. 이 결과는 학생들이 혼자 생각하는 것보다는 협력하여 해결함으로써 시간도 절약되기 때문에 서로 협력하여 해결한 것으로 보인다. 창의·인성 수행평가는 학생들을 서로 협력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2) 과제해결을 위한 독창성 

 

과제해결을 위해 스스로 1시간 정도 생각하는 학생들은 67.2% 정도다. 요즈음 학생들은 대중 매체 영향으로 감각적이고 즉흥적으로 대처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창의·인성 수행평가를 해결하기 위해서 스스로 각 과목당 1시간 이상 생각했다는 것은 독창성을 기르는데도 상당히 도움이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3) 과제해결을 위한 탐구력

 

73.4%의 학생들이 과제해결을 위해서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도서관을 방문 하는 기회가 많아졌다고 응답했다. 이는 자기 주도적으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탐구하려는 노력을 하였음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창의·인성 수행평가는 학생들 탐구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4) 적극성 및 긍정적 태도

 

76.6%의 학생들이 교내대회와 함께 실시한 창의·인성 수행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들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고 응답했다. 이것은 창의·인성 수행평가가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긍정적 태도 함양에 상당히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5) 바람직한 인성(나눔, 배려, 사랑) 함양 

 

70.3%의 학생들이 국어과 ‘자서전 쓰기’, 도덕과‘ 6컷 만화 그리기’ 등의 교과별 수행평가 대회를 통해 내 이웃을 즐겁게 해주는 꿈과 끼를 키워야겠다는 목표의식이 생겼다는 데에 긍정적인 응답을 했다. 이는 교내대회와 연계한 창의인성 수행평가가 학생들을 사랑, 나눔, 배려의 바람직한 인성함양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5. 프로그램의 다양한 활용 

 

 

우수한 작품들은 시상하고 남은 기간 동안 보완하여 학교 축제인 봉황제에서 그 작품을 학부모와 다른 학교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전시했다. 이를 통해서 학생들이 자부심을 갖고 학교생활을 자신 있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자신들이 익힌 음악적 기능들을 보림원(요양원)에 계시는 외로운 노인들에게 베풀어 줌으로서 봉사와 나눔의 정신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화령중

[2013년 창의인성 모델학교 우수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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