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행복학교 이야기

창의인성교육 실천을 통해 행복학교를 만들어가는 전국의 우수 학교 사례를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5.10.12
  • 조회수1781

 

 

 

E.D.D.(자아발견성장) 프로그램으로 교육 혁신을 추구하다 

 

 

대구 청구고등학교 

 

 

 

 

 

1. E.D.D. 교육과정의 탄생과 발전

 

 

(1) 운영 배경 

E.D.D. 교육과정의 역사는 지난 2001년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고등학교에 적용을 앞두고 있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 재량활동’을 편제하여 단위학교 차원의 특색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과 적용을 요구하였다. ‘대학 진학’을 위해 모든 것이 희생되던 일반고 정규수업시간에 교과 공부를 하지 않고 ‘인성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는 것은 당시로서 너무나 어려운 일이었다.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대학 입시 과목의 공부로 대신했던 당시 타 일반고를 근거로 교내에서 E.D.D. 인성교육에 대한 반대 의견이 높았다. 더욱이, 최초로 개발된 E.D.D. 수업교재는 새롭고 신선했지만, ‘읽고 쓰기 활동’ 중심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은 점차 ‘재미없고 지루한 수업’이라고 반응했다. E.D.D. 교육이 사라질 큰 위기에 직면했지만 2003년 6월,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학교 인성교육을 포기할 수 없다’는 교육적 신념을 간직한 선생님들로 만들어진 ‘E.D.D. 프로젝트팀’이 구성되었고, 이를 계기로 어려움을 극복해 나갔다.

 

 

(2) 교육 목적 및 현황 

E.D.D.란 Ego Discovery Development(자아발견성장)의 약자로서, ‘맑고 투명한 거울에 자신의 모습을 비추어 보아 스스로의 부족함에 대한 자성적 깨달음을 얻고 이를 통해 더욱 성숙한 인격을 지향하는 삶의 자세’를 뜻한다. E.D.D. 교육은 지난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선도학교’로 선정되었고, 체계적인 운영(2009~2010)을 통해 ‘인성․진로 통합 5차원 교육과정’으로 확립되었다. 현재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이후 본교가 E.D.D 교육을 대표하는 학교교육과정 브랜드로 자리매김해, 대구와 전국의 많은 학교들이 벤치마킹하고 있다.

 

 

■ 자아발견성장(E.D.D.)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5차원 교육 ■

캡처

 

 

2. 영상자료를 활용한 E.D.D. 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

 

지난 2006년 E.D.D. 인성교육과정은 ‘자랑스러운 청구인의 8대 실천 덕목(정직․근면․사랑․봉사․인내․노력․꿈․이상)’을 매월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이에 적합한 영상자료를 발굴하여 설계하였다. 재학생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2008년부터 영상자료를 활용한 E.D.D. 진로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하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창의적 체험활동) 이후에는 ‘자율활동’에서 E.D.D. 인성교육프로그램, ‘진로활동’에서 E.D.D.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적용되고 있다.

 

 

(1) 프로그램 과정  

영상자료를 활용한 E.D.D. 인성․진로교육 수업은 ‘수업목표․영상자료 안내 → 영상자료 감상 → 소감 작성 → 발표 및 토의 → 지도교사 조언’ 등 5단계(표준수업모형)로 구분된다. 본 프로그램은 교재 발간 및 배부, 교수학습자료의 제작 및 제공, 학생별 평가 및 활용 등을 모두 E.D.D. 프로젝트팀에서 담당함으로써, 본 수업을 담당하게 되는 선생님 누구나 수업과 평가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고 인성․진로교육의 본연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본교가 지정한 바람직한 학생상(8대 실천 덕목)에 따라 정교하게 설계된 연간 교육과정으로서 가장 특색 있고 모범적인 학교교육과정으로 평가받고 있다. 학생들의 기록장(자아발견성장록)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학기별로 E.D.D. 모범상(학교장상)을 수상하고 진정성이 담긴 내면의 변화와 성장의 모습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입력하고 있다.

 

 

(2) 프로그램 성과  

본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좋은 학교 전국 박람회에서 우수학교로 선정(2010), 대구광역시교육청 중등 인성교육 장학자료 반영(2012~2013)되었다. 한편 교육부 주최 제2회 대한민국인성교육우수프로그램 인증 공모(2013)에서 본선 심사를 통과하였으나 저작권 관련 문제로 인해 아쉽게 최종 인증을 받지 못하였다.

 

캡처1

 

 

 

3. 새롭게 완성된 ‘5단계 E.D.D. 진로교육의 날 프로그램’

 

 

(1) ‘체험 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으로 변화 계획 

본교가 지난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특색 있는 학교 만들기 선도학교로 지정된 이후, 당시 영상자료를 활용하는 교실 수업으로만 한정되어 있던 학교 진로교육프로그램에 변화를 주었다. 교실 밖과 소통하는 더욱 생생한 진로교육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체험 중심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한 것이다. 당시 일반고에서는 성적이 우수한 소수 학생들에게 명문대학 탐방 기회를 제공하여 성취동기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뿐, 대부분 재학생들에게는 제대로 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지 않았다. 아울러, 본교를 비롯한 대부분 학교관리자들은 전교생이 학교 밖으로 나가는 문제에 대해서 안전 등을 이유로 반대하였다.

 

 

(2) 5단계 E.D.D. 진로교육의 날 프로그램 설계  

이상의 제반 요건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진로교육 실천방안을 구안한 결과, ‘5단계 E.D.D. 진로교육의 날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전교생이 함께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간접체험형 진로탐색프로그램으로서,

 

[1단계] 나의 꿈을 찾아서(입학전) → [2단계] 전문 직업인과의 만남(1학기) → [3단계] 전공 학문과의 만남(1학기) → [4단계] 대학과의 만남(2학기) → [5단계] 명사와의 만남(2학기)로 구성하였다.

 

‘대학과의 만남’의 경우, 수도권 소재 대학들이 대입전형일정으로 인해 본교를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였는데, 2012년부터 ‘전국 주요 대학 입학사정관 초청 릴레이 특강’으로 전환하여 창의․인성 모델학교 정기형 벤치마킹 프로그램(1학기 토요일)으로 공개하였다.

 

 

캡처2

 

 

 

4. 동아리․봉사․진로활동을 통합, 교과연계형 진로동아리 개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적용(2011학년도 입학생)과 함께 본교에서도 기존에 형식적으로 운영되어온 정규교육과정의 동아리활동을 근본적으로 개선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연계형 진로동아리’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특히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성격 및 목표에 따라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을 통합한 교과연계형 진로동아리’라는 특징이 있다. 본교 재학생들은 자신의 소질과 적성, 진로 희망에 따라 무학년제(1~2학년) 방식으로 진로동아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13학년도의 경우, 본교는 교내 사용가능한 교실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모두 41개의 교과연계형 진로동아리를 편성하였고, 동아리별 학생수를 약 15~20명으로 조정하여 내실 있는 수업․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을 통합하여 매주 3시간(학기별 3단위, 연간 6단위) 블록타임으로 편성하고, 매월 4주차 동아리․봉사활동 시간에는 교외 현장체험학습 또는 교외 봉사활동을 실천하도록 하였다. 11~12월에는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동아리 발표대회’와 ‘청구 교육활동 종합 발표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재학생․선생님․부모님 앞에서 표현할 수 있는 장(場)을 마련하고 있다.

 

캡처3

 

 

5.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대변하는 ‘창의․인성․진로교육’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우리 사회와 교육에도 근본적이며 본질적인 변화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올바른 도덕적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학교 인성교육과 진로교육,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는 올바른 대입전형제도의 마련이 시급하다.
본교는 ‘학교 혁신 5개년 프로젝트(2002~2006)’ 이후 지금까지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추구하는 전국 최고의 모범학교’를 추구해 왔다. 앞으로도 그간의 성과와 교훈을 바탕으로 ‘창의․인성․진로교육과정 중심학교’, ‘수시․입학사정관 전형 중심학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학술․문화․예술 중심학교’를 지향해 나갈 것이다.

 

 

[2013년 창의인성 모델학교 우수사례집]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