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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9.01.15
  • 조회수438

2018년부터 중고등학교에서 코딩 교육이 정규과목으로 의무화됨에 따라 학생들의 코딩 교육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컴퓨터, 스마트폰, 인터넷의 기본 개념인 코딩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직접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은 프로그램 개발자들만의 독자적인 영역을 넘어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소비하는 미래 세대들의 중요한 역량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코딩 교육을 위해 MIT 미디어랩 (Media lab) 에서는 2007년 첫번째 버전을 시작으로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에 입문하기 좋은 스크래치 (Scratch) 라는 교육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스크래치 공식 사이트: scrtach.mit.edu; 현재는 2013년에 출시된 version 2.0사용). 스크래치는 학생들이 스스로 게임, 애니메이션, 음악, 미술작품 등 여러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다양한 컨텐츠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웹기반 프로그램으로 복잡한 명령어가 아닌 여러가지 기능이 표기되어 있는 블록들을 마우스로 옮겨 시각적으로 결합시키며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하게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공식 사이트에서는 누구나 본인이 만든 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고 공유된 프로그램의 내부 리소스도 바로 접근이 가능하여 다른 사용자의 프로그램 학습을 통한 보다 정교한 프로그래밍도 가능하게 해주는 교수 도구입니다. 스크래치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8세에서 18세 사이의 400만 명이 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한글을 포함한 60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되며 2017년 11월 기준 2천 개가 넘는 프로젝트가 공유되고 있습니다.

[그림 1] Scratch version 2.0 실행화면
출처 : 스크래치 공식사이트 https://scratch.mit.edu

하버드 교육포털 (Harvard Ed Portal)은 이러한 스크래치 도구를 사용하여 2016/17년 여름에는 초등학교 고학년(4학년-6학년)을 대상으로 한 6주간의 여름 탐구 활동 “창의적 코딩 스튜디오 (Creative Coding Studio)”를 개최하고 2017년에는 중등학생(6학년-8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코딩 입문 워크숍 (Creative Coding Intro Workshop)”, 멘토링 기반의 10주 과정 “스크래치 컴퓨터 프로그래밍 (Scratch Computer Programming)”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제공하는 등 스크래치를 통한 창의성과 코드의 세계를 탐구하는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딩은 정해진 정답이 없이 다양하게 확장 가능한 (open-ended)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은 본인이 원하는 현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스스로 발견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스크래치와 같은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본인들의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많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학습 도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스크래치의 개발자 Mitch Resnick는 학생들이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통해 코딩 자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코드라는 언어를 학습함으로써 다른 것들을 배울 기회가 열린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본인만의 프로젝트를 통해 코딩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게 학습하는 과정에서 “설계의 핵심원리, 새로운 생각으로 실험하는 법, 새로운 생각으로 실험하는 법, 복잡한 생각을 가져와서 더 단순한 부분으로 토막 내는 법, 프로젝트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법, 일이 제대로 되어가지 않을 때 문제점을 찾거나 고치는 법, 일이 제대로 안 풀릴 때 드는 좌절감에 맞서서 끈기 있고 꾸준하게 나가는 법” 등 코딩을 통한 학습 과정에서 개발된 능력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Resnick, 2012).

[그림 2] 2016년 스크래치 프로그램 여름 탐구 활동
출처 : https://edportal.harvard.edu/annual-report

마지막으로 스크래치 프로그램은 이처럼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동시에 학생들의 문제 해결을 향한 구체적인 과정과 결과물에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더 큰 교수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공유되는 프로젝트의 오픈 리소스를 통해 교사들은 학생들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지도를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통해 미디어에 친숙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그 과정을 모니터하며 지도하는 교사들의 적극적인 역할이 코딩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역량 증진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사이트

서 경 운 (미네소타주립대학교)
남부권 중등 창의교육 거점센터 (교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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