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01.31
  • 조회수622

일반적인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습 과정은 이러합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일정 기간 동안 학습할 콘텐츠를 특정하고 거기에 맞는 커리큘럼을 만듭니다. 학생들은 주어진 환경에서 준비된 학습 내용을 수업을 통해 습득합니다.

학생들이 수업 시간 동안 학습했던 내용을 잘 이해하고 기억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시험을 치고, 그 시험 점수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합니다. 그런데 조금 다른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는 미국의 한 학교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미국 미시간 주에 소재해있는 Birmingham Covington School이라는 곳입니다.

[그림 1] Birmingham Covington School
(출처 : https://www.facebook.com/pg/Birmingham-Covington-School-257853467700898/services/)

이곳에서 선생님의 주된 역할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고 찾도록 동기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교육의 객체인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배울 것과 배우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실제 수업 내용을 만들어 갑니다.

● Design thinking process 기반 교육
[그림 2] Birmingham Covington School Class
(출처 : https://www.edutopia.com/)

이때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들은 Design thinking process의 기반에서 이뤄집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의 수업들이 진행되는지 그 과정 중에 흥미로운 점들이 있는지, 또 다른 이 학교의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irmingham Covington school의 핵심 교육 철학은 바로 학생 중심(Student-centered)입니다. 3학년부터 8학년까지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는 이 학교의 모든 커리큘럼에 이 교육 철학이 내재하여 있습니다.

특히 7, 8학년의 Thinkering Studio라는 커리큘럼은 거의 학생들에 의해 독립적으로 운영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학교의 선생님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 자체를 가르치기보다 학생 본인을 학생 스스로가 가르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주고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의 질문에 직접적으로 답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어떻게 하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는지, 해답에 가까이 갈 수 있는 방향만을 제시하고 직접적인 답은 학생 자신이 알아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학생들이 끊임없이 호기심을 유발하고, 독립적으로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이끌어 적극적인 평생 학습자가 되게 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이 학교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비슷한 연령대의 학생들을 함께 학습시키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연구 결과에 따라 3-4, 5-6, 7-8학년의 학생들이 세 그룹으로 나뉘어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 꿀벌 프로젝트

양봉 보호 장비를 갖춘 한 그룹의 학생들이 산을 오릅니다. 학교 근처의 숲에 설치해둔 양봉 시설을 둘러보기 위해서입니다. 본 프로젝트는 과학 수업에서 꿀벌의 멸종에 관한 기사를 접한 5-6학년 학생들이 꿀벌을 돕기 위해 무엇인가 해보자는 의견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림 3] 꿀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 모습
(출처 : https://www.edutopia.com/)

탐구 기반 과학과 영문학을 결합한 수업에서 학생들은 현실적인 문제를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고자 소그룹 프로젝트를 기획합니다. 그 단계에서 연구 과정과 방법을 습득하고 문자 이해력을 향상하며 협업 기술까지 체득합니다.

꿀벌 프로젝트를 위해 웹사이트 구축에서부터 실제 벌집 관리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은 다양하고 폭넓은 활동을 하며 더욱더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합니다. 학생들은 강의와 수업, 전 과정을 통해 독립성, 문제해결력과 같은 평생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 문제해결능력 교육(Teaching *Resourcefulness)
(*Resourcefulness : 지략. *수완, 출처 : 구글 사전)
(*수완 : 「명사」 일을 꾸미거나 치러 나가는 재간. 출처 : 국립국어원)

학생들이 특정 과제 수행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선생님에게 직접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컴퓨터에 집게를 꽂아(아래 [그림 4] 참고) 반 친구들에게 도움 요청 신호를 보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본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 도우며 각자의 전문 분야에 대한 자부심도 얻게 됩니다.

[그림 4] 반 친구들에게 도움 요청 신호를 보내는 모습
(출처 : https://www.edutopia.com/)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서 팀워크의 중요성과 기술을 자신도 모르게 습득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살고 있고 또 살아갈 세상은 다양한 분야의 수만 가지 모습으로 복잡다단한 문제들을 그들에게 던질 것입니다.

팀워크 기반의 기술을 습득하지 않은 개인은 이 문제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학생들의 전 생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생 중심의 ‘적극적 평생 학습자로의 소양’, Birmingham Covington school의 교육 철학이 돋보이는 대목입니다.

● 선생님의 협업 기술 연구
[그림 5] 선생님의 협업 기술 연구 모습
(출처 : https://www.edutopia.com/)

Birmingham Covington school에서 협업 기술 향상의 대상이 학생들에게만 그치지 않습니다. 선생님 또한 동료 교사와의 피드백을 통해 또 다른 학습공동체를 형성하여 학생들의 성취감, 성과를 끌어내기 위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협업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 학교 내의 자발적 교사 연구 모임에 참여하는 선생님은 동료의 지원을 받아 자신의 수업에 반영합니다.

이는 소그룹의 선생님이 서로의 수업을 관찰한 다음 명시된 목표(지원을 요청한 선생님의 구체적인 요청 사안)에 대해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형식으로 이뤄집니다. 이 과정에서 지원을 받는 교사 뿐만 아니라 관찰을 하는 교사 또한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되고 이를 통해 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 고학년의 자립심 증가
[그림 6] 고학년의 Thinkering Studio 수업 단계
(출처 : https://www.edutopia.com/)

Birmingham Covington school의 마지막 과정에 있는 7학년과 8학년 학생들은 자립과 문제 해결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학생들은 독립적인 학습 프로젝트를 설계하는 선택 수업인 Thinkering Studio를 접하게 되는데, 질문, 아이디어, 프로토타이핑 및 테스트 단계를 따르는 문제 해결 시스템인 Design thinking에 중점을 둔 수업입니다.

이 수업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이며 팀 지향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안내합니다. 선생님은 직접적인 대답과 피드백은 지양하며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향을 간접적으로 제시하고, 또 학생들이 좀 더 깊이 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각 프로젝트의 문제 해결은 결국 학생들 본인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다시금 인지하게 합니다.

[그림 7] 학생 중심의 학습
(출처 : 이미지 투데이)

이 혁신적이고 학생 중심의 학습 방식은 학생들이 Birmingham Covington school을 떠난 후에도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점점 더 복잡해져 가는 현대 사회의 현상과 이슈에 대해 더욱 효율적인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는 인재 양성에도 최적화된 커리큘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혹자들은 이러한 교육 철학이 실제로는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는 미래를 섣불리 규정하고 정말 중요한 것의 우선순위가 뒷순위로 밀려버린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이때 ‘정말 중요한 것’이라는 것이 현재 표준화된 학업 성취도 수준으로 대표될 수 있는 것이라면 이미 Birmingham Covington school의 교육 철학은 그런 부분까지 섭렵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학교의 학업 성취도는 미시간 주 전체 95% 이상의 수준으로, 이 위치를 10년 이상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교육 형식인 Top down 방식의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는 우리나라 교육 현장의 모습을 고려할 때, Birmingham Covington school의 교육 철학과 그 결과가 주는 메시지에 대해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참고자료

  • https://www.edutopia.com/
김 미 진 (인제대학교)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 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