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08.07
  • 조회수702

 

 

[그림 1]
(출처 : 구글 이미지 http://www.google.com)

다수의 교육자들이 본인들의 과업을 수행하는 중에 맞닥뜨리는 어려운 일들에 대한 해결책을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Design Thinking Process)를 통해 찾고 있습니다. 교육 커리큘럼에서부터 항공 우주, 각종 프로세스와 시스템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에서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접근법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교육 분야의 경우, 작게는 학급에서의 문제점을 비롯하여 교육 관련 거의 모든 분야와 지역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무대를 배경으로 디자인 싱킹을 통한 솔루션 찾기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교육 분야에서는 어떠한 이슈들이 디자인 프로세스(Design process)를 통해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는지 다음의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각의 사례에서 확인되는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의 단계별 특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학교 학생의 요구를 더욱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며 만족도 수준을 향상하려면 교실을 어떻게 재설계해야 할까요?

[그림 2]
(출처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 싱킹 홈페이지 http://www.designthinkingforeducators.com)

뉴욕시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2학년 교사 마이클 슈어(Michael Schurr)는 어느 날 학생들에게 교실에서 불편한 점과 어떤 개선이 필요한지에 대해 단 한 번도 물어보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어떻게 해야 학생들과 자신에게 가장 좋은 교실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지 알아보려 학생들과 직접 대화하기로 했습니다.

마이클은 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그들의 요구 사항과 바람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교실을 재설계 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마이클은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의 주요 과정 중 하나인 ‘공감’에 큰 의미를 두었습니다. 마이클은 교사의 관점에 국한한 교실 들여다보기를 넘어서서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환경을 되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학생의 관심거리와 그들이 흥미 있어 하는 내용을 먼저 파악하였습니다. 이를 매개로 마이클은 새로운 교실 만들기에 학생이 지속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여건을 제공하는데 집중할 수 있었고, 결국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그는 교실 게시판을 낮게 달아 자신이 공들여 게시한 것을 학생들이 더 편히 보게 하였습니다.

작은 변화지만 실제 해당 정보 이용자인 학생의 입장에서 교실 게시판을 바라보지 못했던 마이클에게는 ‘공감’의 중요성을 단순하고도 명료하게 깨닫게 해준 사안이었습니다. 나아가 학생의 여유 공간에 대해 다시 생각함으로써 그들이 공부할 수 있는 보다 편안하면서도 비교적 타인의 간섭을 덜 받는 개인 공간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마이클 학급의 학생은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학급 활동에 참여하고 교실 내에서 더 편하고 여유롭게 지내게 되었습니다. 마이클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경험을 보다 효과적으로 쌓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참여를 끌어내고 있습니다.

마이클은 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교실 새로 만들기에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학교에서 21세기 학습 경험을 끌어낼 수 있을까요?

[그림 3]
(출처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 싱킹 홈페이지 http://www.designthinkingforeducators.com)

캘리포니아주의 오몬데일(Ormondale) 초등학교 교사들은 학생의 미래를 위해 교사라는 직분에 맞게 충실히 일해 왔는지 그리고 현재 본인들은 올바른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는지에 대해 의구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급변하는 세상의 중심에 서 있음은 물론, 어떤 양상으로 전개될지 모르는 미래를 주 무대로 살아갈 어린 학생에게 현재 어떠한 내용의 교육을 제공하는지, 교사는 해당 콘텐츠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재해석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법으로 수업을 만드는지에 대한 깊이 있고 광범위한 반성이 학교 차원에서 일어났습니다. 결국 오몬데일 초등학교 교사들은 21세기를 위해 새로운 교수-학습법을 설계할 때라는 결론에 이릅니다.

그들은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다방면의 요구 조건과 필요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후 새로운 교수-학습법의 근간이 되는 조사 학습법(Investigative Learning)을 개발합니다. 이 접근법에서는 학생을 단순히 정보를 수용하는 차원의 정보 소비자가 아닌 지식을 형성하는 주체로 바라봅니다.

다시 말해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 중 ‘정의’ 단계의 중요성에 무게를 두고 학생들이 당면하게 될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상당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였습니다. 이 학교의 교사들은 이러한 자신들의 철학과 방법론을 지키고자 조사 학습법 매뉴얼을 작성하고, 이 접근법을 지속해서 발전시키려 다른 교사들과도 모든 정보를 공유했습니다. 학교 위원회 또한 이들의 결정과 노력에 찬성하며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오몬데일 초등학교는 캘리포니아주의 우수 학교로 인정받게 됩니다.

오몬데일 초등학교 교사들은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급변하는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필수 요소들을 반영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어떻게 재설계해야 할까요?

[그림 4]
(출처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 싱킹 홈페이지 http://www.designthinkingforeducators.com)

메릴랜드의 하워드 컨트리(Howard County) 공립학교 시스템은 학생 중심적이고 개별화된 교육을 위해 21세기 기술을 통합한 차세대 교육과정 재설계를 위한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교에서 적용하고 있는 교육과정은 교과서, 노트 등 종이 기반 플랫폼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대화형 디지털 리소스와는 연결고리가 끊어져 있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하워드 컨트리 공립학교 디자인 팀은 학교 안팎에서 관찰되는 교사, 학부모 및 학생들의 행동 양식을 수집·분석함으로써 사람들이 정보를 이용하고 교육과정 자료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영감을 얻었습니다. 더불어 그들은 교사, 학생, 학부모 및 관리자 등 학교 구성원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기초로 현재의 교육과정 문서를 대체하며 대상 정보를 확대·재생산시킬 수 있는 리소스를 개발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디자인팀은 디자인 싱킹 과정 중 정보 이용자들에게 보여줄 하나 이상의 아이디어를 대략 표현하거나 작성하는 작업인 기초 설계(Prototype) 과정에서 가능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단순화하여 사용자들에게 제시하였습니다. 각 해결방법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견과 아이디어들을 다시 기초 설계 과정에 반영하여 개선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하워드 컨트리 공립학교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들을 충족시키려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커리큘럼 개발과 교육 콘텐츠 전달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학생 참여와 학업 성과를 높이려면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고등학교를 다시 설계해야 할까요?

[그림 5]
(출처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 싱킹 홈페이지 http://www.designthinkingforeducators.com)

하와이의 캐슬 하이 스쿨(Castle High School)은 오랜 기간 동안 지속해온 학생들의 낮은 성취도 문제를 해결하려고 학교 전체를 새롭게 설계하고 재구성하기로 하였습니다.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통해 지원자들의 도전 과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는 비영리 단체인 디자인 싱킹 하와이(Design thinking Hawaii)가 하와이 교육부와 협력하여 캐슬 하이 스쿨을 새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디자인 싱킹 하와이는 수차례에 걸친 소단위 집단 토론회를 통해 학생, 교사 및 가족들이 어떤 요구사항들이 있으며 또 어떤 사항들에 관심을 보이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또한 더욱 큰 커뮤니티 모임에 참여하여 효율적인 학교 시스템 구축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고민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교육 내용과 구조적 측면에서 지역사회의 우선순위를 반영한 계획안을 도출하였고, 지역 교육감인 Lea Albert는 학교와 지역 사회가 핵심 커리큘럼, 캐릭터 교육 및 지원 서비스를 시제품화하고 반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캐슬 하이 스쿨에서 이루어진 이 시도는 교육 문제의 체계적 해결을 목표로 하와이에서 최초로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공조하는 모델이 되었습니다.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는 공감을 기반으로 각 구성원의 수많은 아이디어가 무대 위에 오를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각자의 생각을 열린 마음으로 검토하고 시제품화하면서 예기치 않던 결과를 얻고, 이 과정에서 각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수정·보완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로 재탄생하기도 합니다.

하와이 캐슬 하이 스쿨에서의 예를 통해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활용한 문제 해결법이 특정 사안에 참여하는 조직의 크고 작음, 조직의 수와 무관하게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관련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자연스럽게 끌어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 싱킹 하와이는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하와이주 내의 캐슬 하이 스쿨과 그 외 학교들의 재설계를 위한 주요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4가지의 사례를 통해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통한 해결책 모색은 사실상 교육 분야의 거의 모든 사항을 그 범위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사, 학생 등 학교의 구성원들뿐만 아니라 학교가 속해있는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학교 시스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획기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 또한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 접근법의 큰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는 단기간에 해결해야 할 문제점은 물론 장기적 차원에서의 올바른 방향 설정과 대비를 위한 솔루션 개발에도 효과적인 전략으로 평가됩니다. 여러분의 학교와 교육 현장에도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당면하거나 잠재된 이슈들의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디자인 싱킹 프로세스 각 단계를 하나씩 거치면서 미처 인지하지 못하던 내용을 알고, 관심 분야의 장단점들을 더욱 발전시키거나 보완할 수 있는 획기적인 해결책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참고자료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 싱킹 홈페이지 http://designthinkingforeducators.com
  • IDEO http://www.ideo.com
  • 구글 이미지 http://www.google.com
김 미 진 (인제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