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08.28
  • 조회수464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학생들의 지식 습득과 기능 계발을 포함한 인지 능력 계발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이에 따른 성과는 세상을 놀라게 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지능이 발달해 세상이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변했는지에 대해서는 단순히 긍정적으로 답하기 어렵습니다.

세계는 여전히 고통 속에 있고 빈곤, 부정부패, 전쟁은 물론 지구 생태계 파괴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문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창의성 역시 밝은 성과 이면에는 그로 인한 어두운 결과들도 있습니다. 핵무기와 같이 창의적이지만 파괴적인 발견이나 발명, 그리고 창의적인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자살과 알코올 중독과 같은 자기 파괴적 행위들도 있습니다.

[그림 1]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최근에는 어떻게 하면 이러한 인간의 지능 및 창의성의 한계와 부정적 측면을 극복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학자들의 관심과 노력이 집중됩니다.

위기에 처한 지구를 살리고, 멸종 위기에 놓인 생물은 물론 인류의 생명까지도 위협하는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개인의 의도와 목적이 중요합니다. 도덕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창의성, 결과적으로 그 최종 결과가 인간들의 더 나은 삶을 보장하는 창의성이 요구됩니다(Grisanti & Gruber, 1999).

그루버는 ‘탁월하게 책임감이 높은 사람’에 대한 묘사를 통해 ‘도덕적 창의성’을 설명하고자 했습니다. 탁월한 책임감을 보여 주는 사람은 높은 수준의 도덕적 추리력, 중요한 문제에 대한 관심, 강한 도덕적 열정과 용기를 가지고,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효과적인 행위로 실천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들은 그저 자신에게 닥친 상황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사람이라기보다는 도덕적으로 진취적인 기상을 가진 자들입니다.

[그림 2]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최근 가드너(Gardner, 2006)는 지능을 윤리적이고 인도적인 방식으로 ‘좋은 일(good work)’에 사용(예 : 빈민 아동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음악가, 환경 보호를 위해 애쓰는 자연주의자 등)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데, 언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언어 지능이 낮은 사람보다 언어적 정보를 더 쉽게 ‘계산’ 하지만, 그러한 언어 지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 사람의 가치와 규범에 달려 있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어에 높은 언어 지능을 가지고 있던 시인인 괴테(Johann von Goethe)는 창의적인 위대한 작품을 남겼지만, 역시 높은 독일어 언어 지능을 가졌던 나치의 선전 부장이었던 괴벨스(Joseph P. Gőbbels)는 사람들로부터 증오를 받는 인물로 남았습니다.

최근 들어 지능과 창의성이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측면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점들에 대한 대안으로 스턴버그(Stemberg, 2003, 김정희 역, 2004)는 지능과 창의성 개념을 포괄하는 ‘균형적 지혜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지혜에 관한 스턴버그의 이론을 포함해서 몇몇 이론들을 함께 살펴보기로 합시다.

일반적으로 지혜란 “지식, 경험, 이해 등을 기반으로 올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하는 힘.”(Webster’s New World College Dictionary, 1977: 1533)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발테스와 스미스(Baltes & smith, 1990)는 지혜의 구성 성분으로 다음의 다섯 가지를 제시했습니다.

* 폴 발테스 (Paul B. Baltes) : 생애발달심리학 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의 확립과 발전에 큰 기여를 한 독일 심리학자
* 재키 스미스 (Jacqui Smith) : 미시간대학 University of Michigan 심리학 교수
  (출처 : 구글 도서 http://books.google.co.kr)

  • 지혜의 구성 성분
  • 풍부한 사실적 지식 : 삶의 조건과 그 변화에 관한 일반적 및 특수적 지식
  • 풍부한 절차적 지식 : 인생 문제에 관해 판단을 내리고, 전략을 세우는 데 필요한 일반적 및 특수적 지식
  • 생애에 걸친 상황론(Contextualism) : 인생을 살면서 부딪히는 상황들과 그 상황들의 변화와 관계에 관한 지식
  • 상대주의 : 가치, 목적, 우선순위의 차이에 관한 지식
  • 불확실성 : 인생의 상대적인 불확정성과 불 예측성 그리고 관리 방법에 관한 지식

또한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를 확장해, 지혜를 형식적 조작기 이후의 사고 단계인 후 형식적 조작기 사고로 보는 이론가들도 있습니다(Stemberg, 2003, 김정희 역, 2004).

예를 들어, 일부 학자들은 현명한 사람은 반성하며 사고하는 사람이며(Kitchener, 1983), 진실은 항상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정립, 반정립, 그리고 조합의 역사적인 상황 속에서 진화하는 것으로 지각하고 변증법적으로 사고하는 사람(Basseches, 1984)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스턴버그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균형적 지혜 이론’을 [그림 3]과 같이 제시했습니다.

[그림 3] 목적, 반응 및 이익의 균형을 이루는 성공적 지능으로서의 지혜
(출처 : 창의성 교육, 조연순 성진숙 이혜주 지음,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8)

스턴버그(Stemberg, 2003)의 균형적 지혜란, 자신의(개인 내) 이익은 물론 다른 사람들(개인 간)의 이익과 더 나아가 도시, 국가, 환경 및 신과 같은 상황적 측면(초개인 간)의 이익도 균형 있게 고려하여 기존 환경에 적응하거나(환경에 맞게 자기 자신을 바꿈), 환경을 조성하거나(자신에 맞도록 환경을 바꿈), 새로운 환경을 선택(자신의 능력, 가치관, 욕망에 더 잘 맞는 새로운 환경을 찾음)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공공선을 이루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단기적 또는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성공적 지능과 창의성을 적용하는 것이 지혜라는 것입니다. 이때 무엇을 공공선으로 보고, 또 공공선을 어떻게 이룰 것인가를 판단할 때는 가치가 개입됩니다. 또한 지혜란 생각하는 방법이 아닌 실천하는 방법이므로 지혜로워지고 싶다면 지혜롭게 생각만 할 것이 아니라, 지혜롭게 실천에 옮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성공적 지능과 창의성을 적용할 때 의도적으로 자신에게는 이롭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해로운 것을 추구할 수도 있는데,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에게도 이롭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유익한 공공선을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어리석음이란 개인 내, 개인 간 그리고 초개인 적 이해관계에서 균형을 이루는 데 실패하거나, 환경에 반응하는 행동(적응, 조성, 선택)을 잘못 선택한 결과일 수 있다고 합니다.

독일의 히틀러는 자신이 지배하고 억압했던 다른 나라들의 이익을 무시하는 과정에서 결과적으로 자기 조국의 번영에도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요컨대 스턴버그는 뛰어난 개인의 능력(지능과 창의성)을 사용하여 개인의 성취는 물론 타인의 성취도 극대화하고, 공공선을 추구함으로써 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지 똑똑한 사람보다는 지혜로운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참고자료

  • 창의성 교육, 조연순 성진숙 이혜주 지음,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8
배 성 희 (대전문지중학교 교사)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