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1.04.05
  • 조회수752

 

 

1. FIRST LEGO League는 어떤 대회인가? 1. FIRST LEGO League는 어떤 대회인가?

FIRST LEGO League(이하 FLL)는 미국 FIRST 재단이 개최하는 세계적인 로봇 경진대회 중 하나입니다. FIRST는 ‘For Inspiration and Recogni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과학기술의 영감과 인정을 위한 연구)’의 약자로, *딘 케이먼(Dean Kamen)이라는 발명가가 젊은이들에게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자 1989년에 설립한 비영리 기관입니다.

* 딘 케이먼(Dean L. Kamen) : 미국의 발명가이자, 세그웨이 PT를 발명한 인물.
  (출처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FIRST에서는 9~12학년 대상 ‘퍼스트 로봇공학 대회(FIRST Robotics Competition, FRC)’, 7~12학년 대상 ‘퍼스트 테크 챌린지(FIRST Tech Challenge, FTC)’, 4~8학년 대상 ‘퍼스트 레고 리그(FIRST LEGO League, FLL)’, 유치원부터 4학년 대상 ‘퍼스트 레고 리그 주니어 대회(FIRST LEGO League Jr., FLL Jr.)’를 개최합니다. 최근에는 퍼스트 레고 리그를 참가자 나이에 따라 DISCOVER(4~6세), EXPLORE(6-10세), CHALLENGE(9-16세)로 세분화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1] FIRST LEGO League의 나이별 참가 부문
(출처 : FIRST LEGO League http://www.firstlegoleague.org)

FLL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열립니다. 이때 모든 참가 학생들은 당해 세계 공통 도전 과제를 부여받습니다. 시즌별 도전 과제는 매년 9월에 발표하며, 참가자들은 팀을 구성해 주어진 도전 과제를 바탕으로 대회를 준비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FEST 창의공학교육협회(미국 FIRST 재단의 한국 공식 파트너)가 2010년부터 개최해온 코리아 로봇 챔피언십(KRC)이 FLL, FTC, Jr.FLL의 한국대회로서 치러집니다. KRC에서 우승한 팀은 세계 대회의 출전권을 거머쥡니다.

[그림 2] FIRST LEGO League의 참가국
(출처 : FIRST LEGO League http://www.firstlegoleague.org)
 
2. FIRST LEGO League의 심사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2. FIRST LEGO League의 심사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3, 2, 1, LEGO!” 하는 구호에 맞춰 라운드가 시작하면 참가자들은 경기장 위에 놓인 자기 팀의 로봇을 조작하며 주어진 목표에 도달합니다. 세부 참가 부문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해마다 세부적인 변동이 이루어지지만, 기본적으로 FLL의 심사는 아래와 같은 요소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 ● FLL 심사 요소
  • · 로봇 디자인(Robot Design) : 로봇 퍼포먼스를 위해 제작한 팀의 로봇을 팀원들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평가합니다.
  • · 프로젝트(Project) : FLL은 매년 새로운 주제를 발표합니다. 현재 전 세계적인 이슈 문제들에 대해서 각 팀은 조사 - 문제점 파악 - 솔루션 개발 - 발표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참가자들은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그 이상의 것을 경험합니다. 지금까지의 FLL 프로젝트 주제로는 지구온난화, 대체에너지, 장애인, 노령화 등이 있었습니다.
  • · 핵심가치(Core Values) : 팀으로 출전하는 FLL의 특성상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함께 시즌을 준비하며 가정과 학교에서 경험해 보지 못한 갈등, 배려, 협동 등의 다양한 가치를 몸으로 깨닫습니다. 대회를 준비하며 겪은 경험과 팀의 협동심 및 단결력을 포스터 발표와 팀워크 활동을 통해 심사받습니다.
 
3. ‘핵심 가치’와 함께 하는 인성 교육 3. ‘핵심 가치’와 함께 하는 인성 교육

앞서 마지막으로 소개했던 심사 기준인 핵심 가치에 대해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로봇 경진 대회에서는 정확하게 로봇을 조작하기 위한 오차 없는 철저한 계산과 이성적 사고만이 필요하고 또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동료와 함께할 때 더 높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마련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인성의 가치를 함양하는 것 또한 필수적입니다.

이를 FLL에서는 Discovery(발견), Innovation(혁신), Impact(영향), Inclusion(포용), Teamwork(팀워크), Fun(재미) 등 6가지의 핵심 가치, 즉 Core Value를 통해 강조합니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국가 교육과정 및 교육 현장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도 떠올리는 부분입니다. 다음은 대회 가이드북에서 발췌한 FLL 핵심 가치의 구체적인 내용 일부입니다.

  • ● FLL 핵심 가치
  • · We are a team(우리는 팀입니다).
  • · We know our coaches and mentors don't have all the answers. We learn together(우리는 코치나 멘토가 모든 답을 알지는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함께 배워갑니다).
  • · We honor the spirit of friendly competition(우리는 선의의 경쟁을 존중합니다).
  • · What we discover is more important than what we win(우리가 무엇에서 승리했는지보다 우리가 무엇을 발견했는지가 더욱 중요합니다).
  • · We share our experiences with others(우리의 경험을 타인과 공유합니다).
  • · We have FUN!(우리는 즐깁니다!)
[그림 3] FIRST LEGO League의 6대 핵심 가치
(출처 : FIRST LEGO League http://www.firstlegoleague.org)

한편 이러한 FLL의 핵심 가치는 꼭 로봇을 잘 만들거나 다루는 학생뿐만이 아니라 팀원을 잘 이끌어갈 수 있는 리더십을 가진 학생도 팀의 일원으로서 함께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4. 이기고 지는 것, 그 이상의 배움과 성장 4. 이기고 지는 것, 그 이상의 배움과 성장

예비 교사 시절 교내 프로그램을 통해 퍼스트 레고 리그의 미국 남유타주 지역 대회에 진행 보조 자원봉사자(비영리 재단에서 주최하는 행사라 자원봉사자의 참여로 운영합니다)로서 대회 진행을 도우며 현장을 참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입니다.

[그림 4] 팀별 Core Value 발표 및 심사 현장
(출처 : 필자)

대회 현장의 곳곳을 돌아보고, 참가한 학생들과 이야기해보며 ‘이건 꼭 대회가 아니라 축제 같다.’라고 생각했습니다. FLL의 또 다른 특징은 개성 넘치는 팀별 테마였습니다. 지팡이와 보행기를 짚은 할아버지와 할머니들이 대회장을 떠나면 한 무리의 곰이 들어오고, 그다음에는 노란 꿀벌들이 들어왔습니다. 각 참가 팀들의 지향점을 담고 있는 각양각색의 의상과 소품을 구경하는 재미도 컸습니다. 멋진 팀 유니폼을 입고 자신을 응원하러 온 가족과 기념사진을 찍으며 대회에 즐겁게 참가하던 학생들의 모습이 기억에 남습니다. 대회 내내 대회장에는 긴장감 대신 활기가 넘쳤습니다.

[그림 5] 대회 현장
(출처 : 필자)

자라며 레고를 가지고 놀아본 적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누구도 그렇게 말한 적은 없었지만, 그건 꼭 남자아이들의 장난감인 것 같았습니다. 하나 있는 여동생과 무수한 나날 동안 소꿉놀이와 인형 놀이를 즐거이 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나도 어려운 걸 나중에 아이에게 가르쳐야 한다니.’

그래서일까, SW 의무교육 정책과 맞물려 교육대학교에 입학한 교대생은 강의 시간에 블록으로 로봇을 조립하며 당황스럽고 막막했습니다. 현장에서 경기를 참관하며 ‘그런데 저거 재미있겠는데?’ 하는 생각이 드는 스스로 흠칫 놀랐던 건 그 때문이었습니다. 무사히 미션에 성공할 때마다 아이들 얼굴에 완연히 퍼지던 기쁨의 빛이 보기 좋았습니다.

FIRST 재단의 로봇 경진대회는 미국의 STEM 교육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실로 MIT를 비롯한 미국의 유명 대학교 이공계열 전공 학생들의 상당수는 FIRST 대회 출신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시대의 빛깔과 어우러지는 다채로운 기회 속에서 성장해나갈 아이들의 미래를 기대해봅니다.

◈ 참고자료

  • FIRST LEGO League 공식 사이트 (http://www.firstlegoleague.org)
  • ANIMAL ALLIES Challenge, Challenge Guide (FLL 공식 사이트 탑재 자료)
  • 창의공학교육협회 공식 사이트 (http://www.fest.or.kr)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황 유 리 (화북초등학교 교사)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