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1.04.19
  • 조회수367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중국은 명실상부 G2로서 세계 경제를 주도하는 강대국의 반열에 올랐음을 자부하였고 경제, 정치, 문화, 사회 및 생태 문명 분야에서 전면적으로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인구의 문제로 인한 자원 부족과 환경오염의 문제 등 경제 구조 조정이 필연적으로 수반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국민의 자질을 높이어 새로운 인재 양성에 긴박하게 임해야 한다며 교육 현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중국의 저명한 교육가 류다오위(劉道玉) 전 우한(武漢)대학교 총장은 급속한 경제 발전으로 인해 발생한 지나친 입시 위주의 교육이 중국 청소년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세계 최하위 수준으로 떨어뜨린 가장 큰 요인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 교육의 전반적인 현황도 중국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출세와 학력이 중요한 교육 풍토가 자리한 한국에서 학생들은 입시 경쟁 풍토로 치열한 학교생활을 하며 정형화, 획일화된 사고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한국도 2008년 창의·인성 교육을 향후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으로 설정하여 각종 창의·인성 강화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왔습니다.

그러나, 10여 년이 지난 2019년 대한민국의 상위 0.1% 가문의 자녀 명문대 입시 과정을 비추었던 JTBC 드라마 ‘SKY캐슬’이 시청률 23%에 육박하며 인기를 끈 것은 아직 대한민국이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그림 1] 드라마 ‘SKY캐슬’
(출처 : JTBC http://tv.jtbc.joins.com/skycastle *해당 사이트 이미지 자료 제공 동의)

2019년 개최한 ‘서울포럼 2019’의 연사로 등장한 각계 교육 관련 인사들은 “현재와 같은 암기 중심의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적 시스템으로서의 재설계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하였으며, “지금과 같은 교육 시스템은 필기만 잘하는 학생을 육성하는 구조로 이러한 시스템하에서 육성한 학생에게서 창의적 산출물을 얻기는 어렵다.”라고 지적하였습니다.

중국은 2010년 뼈 아픈 현실 자각의 시간을 가지고 교육 대국으로 거듭나고자 ‘교육의 현대화’를 목적으로 ‘종합전략’, ‘발전계획’, ‘체제개혁’ 등으로 구성한 <교육규획요강>을 발표하였습니다.

  • <교육규획요강> 주요 내용
  • - 교육을 가장 우선시하는 전략적 지위를 부여하여 사회주의 현대화 교육 시스템 제공
  • - 교육 규율과 학생의 심신 발달에 관한 규율 존중
  • - 개혁적이고 창조적인 정신을 교육 발전의 동력의 기준으로 건전한 교육 체제 건설
  • - 법에 따라 모든 국민이 평등한 교육을 받을 기회 보장
  • - 교육의 질을 제고하여 풍부한 양질의 교육 제공 노력

이렇게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 방침을 설립하고 난 10년 후 지금의 중국 교육은 얼마나 변화했을까요?

 

1. 박사 및 과학 분야 졸업생 육성 1. 박사 및 과학 분야 졸업생 육성

2017년 조사한 연구에서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박사 학위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에 졸업한 박사 과정 학생 수는 미국 79,738명, 인도 34,400명, 독일 약 30,000명, 영국 23,650명에 이르렀습니다. 중국 교육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같은 해 중국에서 58,058명의 박사 과정 학생이 졸업했으며, 이는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한 중국의 순위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창의력 융합 교육으로 대표되는 STEM(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분야에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세계 경제 포럼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2016년에 470만 명의 STEM 졸업생을 배출했지만, 인도는 260만 명, 미국은 56만 명을 배출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창의적 인재 양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중국을 창의적인 사회로 만드는 데 일조합니다.

[그림 2] STEM 졸업생 배출 국가(2016)
(출처 : World Economic Forum http://www.weforum.org)
 
2. 국제적 대학 순위 상승 2. 국제적 대학 순위 상승

대학의 국제적 순위는 그 대학의 교육의 질을 증명하는 한 가지 중요한 지표로서 작용할 수 있습니다. Times Higher Education World University Ranking(세계 대학 순위)에 따르면, 2010년 58위였던 칭화(Tsinghua)대학은 2020년 23위로 올라섰습니다. 이 대학의 교육 환경은 창의력과 혁신을 위해 무르익고 있으며, 옥스퍼드의 사이먼 마긴슨(Simon Marginson) 교수는 "칭화대학은 과학 및 수학 분야 논문에서 가장 많이 인용한 대학.”이라며 본 순위의 정당함을 알렸습니다.

더욱이, 순위에 따르면, 베이징(Peking)대학은 24위, 중국과기대는 80위로 세계를 이끄는 대학 100위 안에 거론되었고, 72개의 중국 대학이 세계적 순위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과학 기술 분야에서 중국 대학이 세계 표준과 동등한 수준의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의 혁신을 촉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림 3] 세계 대학 순위(2020)
(출처 : Times Higher education World University Rankings http://www.timeshighereducation.com)
 
3. 중국의 약진 3. 중국의 약진

중국의 과학자들이 최근 창의력을 발현한 과학적 공헌을 하면서 세계의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세계 최초의 양자 지원 위성(Micus),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빠른 전파 망원경, 세계 최초의 태양열 고속도로, 세계에서 가장 큰 부유식 태양광 발전소 및 세계에서 가장 얇은 키보드 발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항공 과학기술 마이크로 시스템 연구소(Casc)의 우천펭(吴楚风) 소장은 청두시에 ‘인공 달(Artificial Moon)’을 띄워 에너지 절약과 관광산업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더하여, 항저우의 5G 기술 기반 혁신 단지는 중국 혁신에 보다 많은 가치를 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림 4] 인공 달을 형상화한 그림
(출처 : ABC News http://www.abc.net.au)

중국의 창의교육은 중국 고유의 창의적 실천, 혁신 사회로서의 최근 성과, 우수한 대학 순위 및 수많은 연구 학자들의 혁신을 통해 발현하였습니다. 중국은 창의 인재 함양에 더욱 힘써 2030년까지 과학 기술의 글로벌 리더로 세계를 선도할 원대한 꿈을 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은 어떠한 교육 방법으로 학생들의 창의력을 효과적으로 증진해 왔을까요? 중국의 창의교육 실제 사례를 알아보려 합니다.

 

4. 중국의 온라인 창의예술교육 4. 중국의 온라인 창의예술교육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에듀테크 시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0년 전 세계의 상위 10대 에듀테크 유니콘 회사 중 6개는 중국 출신입니다. 중국은 온라인으로 언어, 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가능하게 합니다. 특히, 예술은 학생 내면에 자리하고 있는 창의 역량을 활용하여 유연한 사고력과 감성적 상상력을 겸비한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도모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각국에서는 창의 예술교육을 활성화하는 정책을 활발하게 수립하고 있습니다.

* 에듀테크 :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결합.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을 의미.
  (출처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그림 5] VIP PEILIAN(陪练) 서비스
(출처 : Old Rope http://oldrope.substack.com)

VIP PEILIAN(陪练)은 일대일 온라인 예술교육 그룹으로 현재 100개가 넘는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피아노, 바이올린, 아코디언, 첼로, 우쿨렐레, 플롯, 중국 전통악기 등 32종의 악기를 가르칠 수 있다고 합니다.

2020년 11월 21일 제주대학교 창의교육거점센터 주최로 이루어진 2020 국제 창의교육 네트워크 포럼에 강연자로 참가한 국제 창의 예술교육 전문가 장베이(张蓓)는 VIP PEILIAN에서 온라인 피아노 교사로 근무하면서 “학생과 얼굴을 맞대고 수업하지 않더라도 온라인으로 짧은 시간 안에 학생의 수준이 크게 성장하는 것을 몸소 체험했다.”라며 “앞으로 온라인 예술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함양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5. 과외 STI 활동 독려 5. 과외 STI 활동 독려

STI(Science, Technology and Innovation)는 과학, 기술, 혁신의 합성어로 특히 과외 STI 활동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외 STI 활동은 학생들이 열린 마음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격려하며 풍부한 연구 주제와 확장된 사고를 요구합니다. 이를 위해 중국의 대학들은 다양한 연구 주제를 제공하며 그들의 학생이 교수의 연구 주제로부터 영감을 받아 양질의 연구 주제를 확장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중국에서는 1989년 상기 소개한 베이징대학, 칭화대학 등 31개 학교가 모여 과학 과외 활동과 기술적 교류를 위한 ‘챌린지컵’을 처음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오늘날 이 대회는 1,000개의 대학이 참가하는 STI 과외 활동의 기지가 되었습니다. 챌린지컵 이외에 또 다른 잘 알려진 대회인 ‘컬리지 NOC(Network Originality Competetion)’는 중국교육협회가 주최하고 주 특허청, 교육과학기술개발원, 중국 고등교육협회 등과 함께 조직하고 있습니다.

본 대회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8개의 카테고리 안에서 16개의 아이템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230개 이상의 대학에서 1,000명에 육박하는 지원자가 몰린 것으로 집계하였습니다. 이 대회에서도 학생들의 STI 활동을 독려하여 학생들의 과학 기술적 역량과 창의적 사고력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대회에서 좋은 주제로 선정한 것들은 대부분 휴대전화 분실 방지 기술과 같은 일상생활과 관련 있는 주제들이었다고 합니다. 대회에 참석한 학생들은 이처럼 일상 속 불편한 점을 발견하여 분석하고 해결하는 방식을 겨루면서 문제를 다각도로 볼 수 있는 넓은 시야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산하여 창의력을 계발할 수 있습니다.

[그림 6] 제7회 챌린지컵에서 우승한 칭화대학
(출처 : School of Economics and Management Tsinghua University http://www.sem.tsinghua.edu.cn)

중국은 학생들의 창의력이 향후 중국의 미래를 바꿀 것이라는 의견을 관철하고 전통적인 중국 교육 환경에서 벗어나 교육의 현대화를 지향하며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중국은 STEM 분야 인재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육성하였고, 양자 지원 위성(Micus), 슈퍼컴퓨터, 전파 망원경, 태양열 고속도로, 인공 달 등 과학 기술 분야에서 창의력을 발현한 약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를 위하여 중국의 교육규획요강을 전면적으로 수정하였으며 온라인 창의교육을 독려하고 창의력 대회 등을 주최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이 신장하도록 다각도로 지원하였습니다. 이러한 중국의 창의교육 사례는 우리나라 창의력 교육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한 다양하고 즐거운 창의교육으로 대한민국의 아이들이 행복한 선구자가 될 수 있게 국가 차원에서의 노력을 기대합니다.

◈ 참고자료

  • 프레시안 http://www.pressian.com/pages/articles/61066?no=61066#0DKU
  • 서울경제 http://www.sedaily.com/NewsVIew/1VJ4KHSRG9
  • 김성열(2010) “창의성 교육 국제 비교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CHINADALIY http://www.chinadaily.com.cn/a/201901/30/WS5c516097a3106c65c34e75c8.html
  • ABC NEWS http://www.abc.net.au/news/2018-10-18/chinese-city-plans-to-launch-artificial-moon-by-2020/10392862
  • Cheng, Vivian.(2004). Progress from Traditional to Creativity Education in Chinese Societies. 10.1142/9789812567192_0007.
  • Zhao, Xiao-jiang & Zhao, Xue-ting (2012) “Another Way to Develop Chinese Students’ Creativity : Extracurricular Innovation Activities”, US-China Education Review B 6, 556-571.
  • 한경 경제용어사전 http://dic.hankyung.com
  • Old Rope http://oldrope.substack.com
  • JTBC http://tv.jtbc.joins.com/skycastle  *해당 사이트 이미지 자료 제공 동의
  • Times Higher education World University Rankings http://www.timeshighereducation.com
  • World Economic Forum http://www.weforum.org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최 은 선 (제주대학교 연구원)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