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01.23
  • 조회수1155
헤더_프로젝트로-살펴본-창의적-교육_0120
[그림 1] 레오나르도 다빈치 명언
(출처 : 이미지 투데이)

현재 AI(Artificial Intelligence), IoT(Internet of Things), VR(Virtual Reality)등 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많은 국가들이 이를 대비하기 위해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융합인재교육 ‘STEAM’을 통해 학생들에게 문제 상황을 주어 해결방법을 학생 스스로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도록 유도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초중등교육에서 자유학년제,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가 말한 것처럼 의욕이 동반되지 않은 공부는 기억을 해친다는 말에 공감하는 바다.

마찬가지로 한국에서도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초중등교육에서 자유학년제,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가 말한 것처럼 의욕이 동반되지 않은 공부는 기억을 해친다는 말에 공감하는 바다.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중등교육을 살펴보면, 많은 교직원과 학생들이 창의적 사고와 창의적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입시제도로 인해 창의적 활동을 위한 여러 학습법이 백지화 되어가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여전히 기계식 학습(Rote Learning)과 강의식 수업이 한국 중등교육의 주를 차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딱딱하고 백과사전식 같은 교수 및 학습법을 개선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현재 여러 국가에서 프로젝트가 주를 이루는 수업, 즉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이 대두되고 있다. 이 학습법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핀란드의 적용사례를 살펴보면서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정의(Definition of Project-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은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일종이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하 PBL)은 과거 국어, 외국어, 수학 등 각 전담 교사가 정형화된 틀 안에서 가르치던 방식에서 벗어나 실생활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이 중심이 되어 문제를 이해하고 협동하며 풀어가는 방식을 지향한다. 이 학습법을 통해 학생들은 일방적인 가르침이 아닌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문제를 풀어감으로써 여러 측면에서 배움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학습자들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서 21세기에서 목표로 하는 역량인 4Cs (Creativity 창의력, Critical Thinking 비판적 사고능력, Communication 의사소통능력, Collaboration 협동력)을 키울 수 있다.

[그림 2] 4Cs
(출처 : Common Sense Education)

21세기 핵심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은 어떤 것들로 구성되어 있을까?

[그림 3]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출처: 이미지 투데이)
●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PBL)의 핵심요소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학생 중심의 학습법이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 학습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그림 4]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의 핵심요소
●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의 해외사례 - 핀란드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활발하게 적용하고 있는 국가 중 핀란드가 과연 으뜸이 아닐까 싶다. 알다시피, 핀란드는 교육의 나라로 유명하며 2018년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에서 7위를 기록하였다.

[그림 5]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출처 : https://www.oecd.org/pisa)

특히, 이 평가에서 놀라운 점은 삶의 만족도이다. 핀란드 학생들의 독해력과 삶의 만족도를 비교해본 결과 다른 나라들의 학생들에 비해 독해력, 삶의 만족도 모두 뛰어날 정도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림 6] 2015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 OECD 국가별 순위
(출처 : 교육부)
[그림 7] OECD 청소년 설문 ‘삶의 만족도 조사’
(출처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즉, 핀란드 아이들은 높은 삶의 만족도를 가지면서 동시에 학업 성취도 또한 뛰어나다는 것이다. 어떻게 이러한 결과가 가능한 것일까? 그 정답은 바로 학습자 중심 학습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이러한 결과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그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카우하바(Kauhava) 지역 > 7학년 수업 사례

카우하바 지역 한 학교에서 ‘학교 급식’을 주제로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다양한 과목 수업에서 공통의 주제를 가지고 참여한다

[그림 8] 핀란드 교실 수업 사진
(출처: https://brunch.co.kr/@lifeinfinland/453)

(2) 투루크(Turku) 지역 > 8학년 수업 사례

투루크(Turku)지역 학교에서는 8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네덜란드 주’라는 주제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진행되었다. ‘네덜란드 주‘로 정해진 일주일 동안 8학년 학생들은 국어, 영어, 역사, 미술, 경제(기업가정신) 과목을 통해 네덜란드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그림 9] 핀란드 교실 수업 사진
(출처: https://brunch.co.kr/@lifeinfinland/453)

이뿐만 아니라 핀란드 내에서 다양한 주제로 많은 핀란드 학생들이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에 참여하고 있다. 핀란드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분명한 사실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에 임하고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진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아직도 무엇을 알고 싶은 지가 아니라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에 집중하고 있다. 선생님들 또한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 수 있는 지에 집중하는 현실이다. 우리 사회의 교육은 초중등 및 고등교육과정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평생 배우고 습득하는 상황의 연속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키우도록 육성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이를 통해 경험하며 배우는 평생학습자가 될 것이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이 한국 교육에 잘 정착되어 지식 그 자체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지식을 가지고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인재들이 양성되기를 바란다.

◈ 참고자료

  • Mi Yeon Lee, Rolando Robles, 2019, Using Project-based Learning Method As a Way to Engage Students in STEM Education
  • 달리쌤의 달콤한 프로젝트 수업 PBL, 2019
  • 교육정책네트워크 정보센터 http://edpolicy.kedi.re.kr/frt/main/main.do
  • 한국-핀란드 교육연구센터 https://blog.naver.com/europestudy
  • 핀란드 교실 엿보기 https://brunch.co.kr/@lifeinfinland/453
  • What are the 4Cs? https://www.youtube.com/watch?v=QrEEVZa3f98
이 창 환 (충북대학교)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 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