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창의교육

창의교육 질의응답

  • 질문자white3***
  • 컨설팅요청지역전남
  • 학교급초등학교
  • 과목융합
  • 질문일2016-10-20
  • 조회수349

학교 현장에서 창의인성교육을 지도하라고 하는데 특수교육대상학생에게는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지적능력이 70이하인 지적장애학생들에게는 어떤 방법으로 창의인성교육을 지도해야 할까요?

창의인성교육을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는 어떻게 지도하여야 할까요?

  • 답변일2017-02-28

현장에서 가장 수고하시는 교육대상자를 담당하고 계신 선생님께 우선 존경을 표합니다.

답변을 다는 제가 특수교육대상자를 지도해 본 경험이 그리 많지 않음을 우선 밝히면서 혹 제가 하는 답변에 오해가 없으시길 부탁드립니다.

몇 달 전,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전달하러 각 학교로 파견연수를 할 때 특수학교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고민 끝에 교육과정 내용을 전달하기 보다는 제가 그 분들로부터 정보를 얻고 배워야 하겠다는 생각으로 바꾸어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그랬더니 그 분들 대부분이 하신 말씀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은 특수학생을 지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너무 먼 이야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선생님께서도 그렇게 생각하시는지요? 만약 이것에 동의한다면 그 다음 말을 해 보겠습니다. 특수학생들을 지도하시는 선생님들의 모두는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무엇보다도 강조하였습니다. 수년 간 특수학생들에게 동일한 내용을 알려주어도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습관화하기란 쉽지 않다고도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저는 핵심역량 부분 위주로 강의를 하고 왔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지금 하신 질문은 지적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인성교육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물어보셨습니다. 물어보신 의도 중 아마 인성교육보다도 창의교육 쪽에 많은 고민을 하시고 물어보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 창의교육을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 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이 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고민에 대해 제가 드릴 수 있는 답변은 창의성에 대해 선생님께서 어떠한 관점을 갖고 있냐는 것입니다. 창의성이 특별한 것인지 아니면 보편적인 사고에서도 가능한 것인지, 영역 일반적인지 아니면 영역 특수적인 것인지에 대한 선생님의 입장을 정하시는 것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심스럽지만 만약 저라면 특수교육대상자를 지도하는 선생님의 입장에서 창의성을 특별하다고 생각해 버리면 아마도 특수교육대상자들의 대부분은 창의성 교육을 받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창의성은 보편적인 사고를 통해서 나타나는 것으로 산출물은 비범할지 몰라도 사고 과정은 평범할 수 있다고 보고, 모든 영역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바라본다면 특수교육대상자라 할지라도 분명 창의성 교육을 실시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 해당하는 창의성 교육은 도대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창의성을 평범한 사고로 생각하되, 그것들이 쌓이면 나중에 자신만의 창의적 산출물을 나타낼 수 있다고 가정하였으므로 지금 매 시간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수업 자체가 사실은 창의성 교육을 실질적으로 행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초기본 교육을 충실히 이해하는 교육이 뒷받침될 때 창의성교육이 나오니까요.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면, 지적장애 학생들에게 반드시 알아야할 기초적인 내용을 지도한 후 그것의 내용을 이해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면 그것 또한 창의성 교육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