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9.07.02
  • 조회수1146

최근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교육체제를 개선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학생중심 수업의 일환으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탐구활동을 촉진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창의력, 문제 해결력, 의사소통 능력과 같은 21세기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에 적합한 방법 으로 인식되면서 많은 연구와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프로젝트 학습은 새로운 것이 아니고 16세기 유럽의 직업교육에서부터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70년대부터 유아 및 초등교육에서 널리 사용되었다(유승희, 2000). 그러나 프로젝트 학습이 보편화되면서 프로젝트 학습의 사례와 방법들이 다양한 형태를 보이고 있고, 특히 최근에는 PBL(Problem-Based Learning)로 알려진 문제중심 학습과 비교해 또 다른 PBL(Project-Based Learning)의 명칭으로 프로젝트 학습이 소개되면서 개념상의 혼란을 겪고 있기도 하다. 또한 프로젝트 학습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일부 사례들은 진정한 프로젝트 학습이 무엇인지 의문이 들게 하기도 한다. 단순히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거나, 흥미 위주의 수업, 다양하고 화려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활동들이 모두 프로젝트 학습은 아닐 것이다.

 

이에 여기에서는 PBL(Project-Based Learning)의 개념과 PBL에서의 프로젝트의 특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미지 출처] Thinkstock
1. PBL(Problem-Based Learning) vs PBL(Project-Based Learning)
문제중심 학습과 프로젝트중심 학습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상세히 다루고 있는 다른 자료들이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핵심적인 차이점 만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사실 최근의 프로젝트중심 학습은 문제중심 학습의 원리를 통합해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을 확장하고 있으므로 그 특징이 분명히 구별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문제중심 학습과 프로젝트중심 학습은 출발점이 달랐기 때문에 근본적인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인 프로젝트 학습을 실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의 [그림 1]은 문제중심학습과 프로젝트중심학습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Hung(2011)은 문제해결과 관련된 교수학습 모형들의 특징을 ‘문제의 구조화’와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의 측면에서 구분하고 있다. 여기에서 문제중심학습은 비구조화된 문제를 사용하여 학습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모든 과정이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해 진행된다. 이에 비해 프로젝트 학습은 좀 더 구조화된 문제(프로젝트)를 사용하고 학습 과정에서도 학생에 비해 교수자가 좀 더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문제의 비구조성이 높을수록,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 더 높은 수준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력이 길러질 수 있지만, 한편 더 높은 학습자의 기본 학습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문제중심학습은 자기주도적 능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학교육에서 더 널리 적용되고 있으며, 프로젝트 수업은 초중등학교에서 더 널리 적용되는 경향이 있다.

[그림 1] 문제해결 관련 교수학습 모형의 관계(Hung, 2011)
2. 프로젝트 vs 프로젝트중심 학습

프로젝트(project)란 말의 어원은 '앞으로 던진다'의 뜻에서 '생각하다, 계획하다, 설계하다, 예측하다'의 의미로 사용된다. 이는 무엇인가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 수행하는 행동을 뜻한다(김대현, 왕경순, 이경화, 이은화, 1999). 따라서 어원에 근거하면 프로젝트란 마음 속에 있는 생각을 스스로 계획을 세워 구체적으로 구현하고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젝트 학습은 교실에서의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수업을 벗어나 학생들에게 실천적 행동을 요구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수업 방법이다. 처음 유럽의 예술교육에서 프로젝트가 도입되었을 때에도 강의만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직접 결과물을 만들어보게 하는 활동으로 시도되었다. 이에 프로젝트 학습은 사회, 과학이나 기술, 음악, 미술과 같은 실험실습 및 탐구학습이 주가 되는 교과에서 많이 활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 관심을 받고 있는 PBL(프로젝트중심학습)은 이런 전통적인 프로젝트 접근을 넘어 온전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법으로 프로젝트가 사용될 것을 권고한다. PBL(프로젝트중심학습)의 개념과 원리를 소개하고 있는 Larmer, Mergendoller, Boss(2015)는 통상적으로 프로젝트라고 불리지만 진정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위한 프로젝트라고 보기 어려운 과제와 활동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  디저트 프로젝트(Dessert projects) : 한 단원이 끝난 후 제공되는 프로젝트로 주로 만들기 활동으로 제시되는 프로젝트이다. 예를 들면, 피라미드 모형 만들기, 소설 읽고 영상 만들기, 포스터 만들기 등의 활동을 말한다. 이 프로젝트들의 목적은 단순히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활동일 뿐 어떤 내용을 가르치거나 학습한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학교에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시도하는 이러한 유형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많이 경험한다.

 

•  사이드 디쉬 프로젝트(Side dish projects) : 이는 단원과 관계없이 별도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를 말한다. 달 관찰 기록하기, 식물 기르기, 족보 만들기 등과 같이 학생들에게 집에서 과제로 수행하도록 요구되는 프로젝트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디저트 프로젝트와 유사하지만 학생들이 주제를 좀 더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는데 차이가 있다. 특히 과학이나 가정, 기술과 같은 교과에서 수업시간에 다루지 못하는 실험, 실습들을 과제로 부여하는 프로젝트들이 이 유형에 해당한다.

 

•  뷔페 프로젝트(Buffet project) :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마치 저녁 뷔페 식사에서 음식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처럼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중국의 역사에 대해 배우는 경우 중국 역사와 관련된 연대표 만들기, 지도 만들기, 상황극 만들기, 전통놀이나 요리 배우기 등 다양한 관련 활동들을 연계하는 것이다. 또는 유치원에서 곤충이나 동물 중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그림 그리기, 포스터 만들기, 관찰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구성하는 경우도 이 사례에 해당된다. 이 경우도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고 단원에서 배울 기본적인 내용을 보충하는 것이 목적이 된다.

 

•  단원의 끝에 제시되는 수행평가와 응용학습 과제 : 원 활동을 끝내면 그 동안 배운 것을 종합 정리하는 과제로 프로젝트를 활용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대학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과제로 제시하는 프로젝트가 이 유형에 해당한다. 이 과제의 형태는 개인 과제가 될 수도 있고, 그룹 과제가 될 수도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주로 프로젝트 결과물을 통해 학생이 배운 것을 평가하거나, 가끔 학생들에게 실무 경험이나 즐거운 활동을 경험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은 전통적인 수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프로젝트들이고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프로젝트의 유형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프로젝트중심 학습(PBL)에서 추구하는 바람직한 프로젝트 활동이 아니다. 그 이유는 이들은 프로젝트가 단원이나 수업의 핵심이 아니라 보조적인 활동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전통적인 강의를 대체하지도, 수업의 주요 단원으로 다루어지지도 않는다. 심지어 정규 수업에서 다루는 내용과 완전히 분리되어 있기도 하다.

 

프로젝트중심 학습은 프로젝트 자체가 수업의 중심이 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습자들은 수업 시간 내에 그룹의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수업의 주요 내용을 학습하는 학습자 중심 수업 방법이다. 이러한 프로젝트중심 학습에서의 프로젝트는 일반 프로젝트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 프로젝트 Project Based Learning
단원의 보조 활동이다. 프로젝트 자체가 단원이며, 프로젝트가 단원 내의 내용을 가르치는 핵심 수단이다.
과제가 교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매년 반복된다. 과제는 개방형이고 학생들의 목소리와 선택권을 포함한다. 매년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개별적으로 수행된다. 그룹의 협력으로 수행된다.
집에서 독립적으로 수행된다. 교사의 지도에 의해서 수행되며 대부분 정규 수업 시간 중에 진행된다.
결과물에 중점을 둔다. 결과물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탐구 과정도 포함한다.
학생들의 삶이나 실생활과 연관성이 없다. 학생들의 삶이나 실생활과 연관성이 있다.
[표 4] 프로젝트와 PBL의 차이(Larmer, etc., 2015, p.70)
전통적으로는 프로젝트가 수업의 보조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수업에서 다루어진 지식이나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주어진 과제의 하나로 내용이나 형태는 주로 교사가 지시하며, 보통 개별 활동으로 수행되는 경우가 많다. 그룹 활동으로 수행된다고 하더라도 수업이 끝난 후 별도의 과제로 수행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프로젝트중심 학습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정규수업을 진행하고,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서 목표로 하는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도록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것이 주요 핵심이다. 이를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내용이 학습목표(또는 성취기준)과 연계되어야 하고, 수업에서 다루어지는 지식과 기능을 포함할 수 있는 프로젝트와 교육과정이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프로젝트중심 학습을 위해서는 바람직한 프로젝트의 설계와 운영에 보다 체계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참고문헌

  • 김대현, 왕경순, 이경화, 이은화(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서울:학지사
  • 유승희(2000). 프로젝트 수업의 이론적 배경. 열린교육연구, 8(2), 91-100.
  • Hung, W. (2011). Theory to reality: a few issues in implementing problem-based learning. Education Technology Research & Development, 59, 529-552.
  • Larmer, J., Mergendoller, J., Boss, S.(2015). Setting the standard for project based learning: a proven approach to rigorous classroom instruction. Alexandria, VA: ASCD.
최 정 임 (가톨릭관동대학교)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