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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09.14
  • 조회수116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지식 창출력, 즉 인력의 질적 우수성이 경쟁력의 근간입니다. 이를 위해 수학 및 기초과학과 같은 학문 분야는 물론 사회문화 및 경제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과 논리적 사고 능력, 정보기술 활용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골고루 갖추어야 합니다(김용익 등, 2005). 세계 각국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 중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은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학습자 스스로 다양하고 복합적인 정보들을 수집하고 탐구하여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교수·학습 과정입니다(김선희, 등 2006).

PBL은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과 동시에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 방법입니다. 기존의 이론 중심, 지식 전달식 수업이 아닌 지식을 찾아가는 과정으로써, 잡은 물고기를 먹여주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습득시키는 수업이 바로 PBL입니다.

[그림 1]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주어진 문제를 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해결하고 해결 과정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경험하고 해결한 결과를 발표, 비교함으로써 유익한 결과를 습득하고 동시에 소집단 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갖추며 현실 사회의 적응력을 높이는데도 PBL 모형이 유용합니다(김선희, 등 2006).

모든 인간은 선천적으로 독특한 사고와 태도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과 산출은 창의적이게 됩니다. 인류 문화의 발전은 인간의 창의적 본능이 발현한 결과로 볼 수 있으며, 교육이 인간의 창의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현대사회의 특징 중 하나는 지식과 기술의 수명이 끊임없이 단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지금 교육기관에서 지식과 기술을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상황을 새로운 방식으로 보고 해결할 수 있는 유연성과 개방성을 증진해야 합니다. 즉, 현대사회에서 학교 교육을 창의적 인간 육성에 전념해야 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최병연 & 강봉남, 2010).

창의성과 창의력 창의성과 창의력

현재 교육에서 많은 주목을 받는 창의성(creativity)과 창의력(creativity) 이 두 용어의 사전적 의미는 거의 비슷합니다. 창의성은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생각해 내는 특성이고, 창의력은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힘이자 능력입니다. 그러나 많은 연구에서 창의성과 창의력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의자 내용
Wertheimer
(1945)
창의적인 과정을 중시하여 창의적 사고는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이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문제들의 관계를 이해하며 이를 통찰력 있게 해결할 때 이루어지는 것
Maslow
(1954)
창의성이란 첫째, ‘특별한 재능의 창의성’으로 사회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가진 과학자, 예술가. 발명가 등의 특별한 창의성을 말하며, 둘째 ‘자기실현의 창의성’으로 개인에게 있어 새로운 가치가 있는가가 창의성의 기준
Torrance
(1959)
해결되지 않은 문제 해결의 과정이며 창의성은 먼저 문제를 인식하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이나 능력 등을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설을 세우고 그에 대해 검증을 하여 결론을 내리는 과정
Guilford
(1950)
‘지능 구조 모델’을 소개하면서 확산적 사고를 창의성의 기본이 되는 사고 유형으로 보고 창의성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
Roger
(1962)
내적 경험을 강조하였으며, 창의성이란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일으키는 행동의 출현이며, 그것은 개인의 특성과 그 개인을 둘러싼 사건, 사람, 자료, 자기의 생활사의 어떤 상황 등에서 생성하는 과정
Bruner
(1962)
창의적인 산물이란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놀라움을 주는 동시에 상황에 적절한 것
Taylor
(1988)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지속적이고 유용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
Wallach
(1985)
어떠한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업적을 나타내는 능력
Thurston
(1952)
창의성이란 개념 안에는 새로운 이라는 개념을 내포하고 있으며 개인의 자아실현 욕구에서 근원 하는 상상력 활동
이성진
(1985)
당면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정보를 끌어내고, 새로이 수립함으로써, 가치 있는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
전경원
(2000)
자신과 타인의 행복을 위해 사회와 문화에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물건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것뿐 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의견을 생각해 내는 능력 또는 그것을 기초화 하는 인격적 특성
[표 1] 창의성과 창의력 정의
(출처 : 조소연, 2012)

창의성과 창의력은 다양한 형태로 정의됩니다. 창의성이란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서 개인의 인지적 능력, 정의적 성향, 환경 및 과제와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최병연 & 강봉남, 2010). 창의성은 복잡한 상황의 문제들을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며, 과학기술 기반 사회에서는 과학을 중심으로 한 과학적 창의성을 핵심역량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학적 창의성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루어냈으며,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신명렬 & 서혜애, 2017). 창의성에 대한 세 가지 전통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협의의 창의성으로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와 같은 의미로 보는 시각입니다.

둘째, 광의의 창의성으로 ‘새롭고(new, novelty), 유용한(usefulness)’ 어떤 것을 생산해 내는 행동 또는 정신 과정을 말합니다.

셋째, 과정의 창의성으로 기준의 정보(지식, 즉 심상이나 개념)들을 특정한 요구 조건에 맞거나 유용하도록 새롭게 조합한(combination, connection, association) 것으로 봅니다(서형업, 2007).

[그림 2]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창의력의 문제는 기존의 전통적 ‘지식’ 관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합니다. 포스트모더니즘에 기반을 둔 생성적 인식론에서는 고정된 지식(knowledge)이 아닌 활동으로서 앎(knowing)을 중요시합니다.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진리의 의식’이 아니라 스스로 지식을 생성해나가는 ‘생생한 경험’입니다. 그 때문에 진리의 이름으로 강조했던 확실성이나, 분명함 대신에 복잡성이나, 애매함 등이 창의성의 이름으로 수용하게 됩니다.

교실 교육은 학습자가 창조적인 조직 능력과 재조직 능력을 발휘하는 데 주안점을 두어야 합니다(최인자, 2000). 창의력을 타고난다는 것보다 계발 가능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 더 지지를 받으면서 학교 교육에서 창의력이 중요한 교육목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이종연 등 2007). 창의력은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사태나 문제를 개인 나름대로 새롭고 특유한 방식으로 해결함으로써 새롭고 유용한 가치를 산출하는 능력과 그 바탕이 되는 성격 특성입니다(서형업, 2007).

문제 중심학습 문제 중심학습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이하 PBL)에 관한 여러 학자의 견해가 있고, 연구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PBL이란 주어진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탐구과정에서 얻어지는 학습입니다.

즉, PBL은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학습자 스스로 다양하고 복합적인 정보들을 수집하고 탐구하여 해결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과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했느냐는 교수·학습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김선희, 등 2006).

PBL은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학습자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과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교수·학습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신명렬, 서혜애, 2017). PBL은 비구조적이고 실제적인 맥락의 문제 상황으로부터 문제를 발견한 후 학습 주제를 설정하여 개별학습, 조별 학습, 전체 학습 활동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교수·학습 형태를 의미합니다(김용익 등 2004).

PBL이란 일반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잘 정의하고 통제하는 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다루기보다는 복잡한 실제 세계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비구조화된(ill-structured) 문제의 형태로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의미 있는 해결 방법을 찾아내게 함으로써 교과 지식과 과정 지식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전략을 동시에 가르치는 구성주의적 접근 방법을 적용한 교수 전략입니다(서형업, 2007). 문제 중심 학습에서의 문제는 학습 활동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교사에 의해 신중하게 미리 결정해야 합니다.

[그림 3]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이러한 문제의 목적은 학습 동기와 상황적 지식을 향상하기 위한 실제 세계를 반영한 문제, 비구조화된 문제, 간학문적 또는 통합적 문제 등의 특성을 가집니다. 문제는 개방적이고 비구조적이며 교과 지식 및 기술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고 문제와 관련하여 매우 적은 정보만 제시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보를 찾고 계속된 탐구의 과정이 필요합니다(서형업, 2007).

PBL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의 직접적인 근거가 될 수 있는 정답은 제공하지 않으면서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질문을 통해 조언하고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내용과 학습 방법을 선택하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문제 해결자입니다(서형업, 2007).

문제 중심 교수(Problem-Based-instruction) 이론은 구성주의 교육학에 입각한 것으로 몇 가지 특징을 지닙니다.

첫째, 교사는 포괄적인 문제(과제)만을 제시할 뿐 구체적인 학습 목표는 학습자의 판단과 결정에 따라 세워집니다. 학습자의 주도하에서 학습의 내용도 결정하는 것입니다.

둘째, 현실적 맥락에 기반한 복잡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문제 해결 능력을 통합적으로 기릅니다. 현실적인 삶의 맥락을 교실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교과서 지식이 절대적인 지식으로 군림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셋째, 자기 주도 학습과 협동 학습을 통해 역동적인 활동과 사적, 또는 공적 자기 성찰을 병행할 수 있고 지식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대화와 반성을 통해 구성됩니다(최인자, 2000).

문제 중심 학습(PBL)과 창의교육 문제 중심 학습(PBL)과 창의교육

최근 학습 내용의 깊은 이해와 고차원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하여 일반 학교 교육에서부터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문제 기반 학습(problem-based learning)이 매우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박성희, 2009). 여러 연구에서 문제 중심 학습(PBL)은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창의성과 창의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 국어 교육에서 창의력 형성을 위한 방법 연구 목록
  • - 문제 중심 교수·학습 방법 연구(최인자, 2000)
  • - 초등 예비 교사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강화를 위한 문제 중심 학습(PBL) 교육 자료 개발 연구(김용익 등, 2004)
  • -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문제 중심 학습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오희진 등, 2005)
  • - PBL 프로그램이 창의성 및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김선희 등, 2006)
  • - 문제 중심 학습(PBL)에 기초한 로봇 교육 프로그램이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서형업, 2007)
  • - PBL이 수학적 창의력과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김효진, 강완, 2014)
  • - 문제 중심 학습(PBL) 기반 과학 영재 수업이 초등과학영재의 과학적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신명렬, 서혜애, 2017)

문제 중심 학습(PBL)은 아래 [표 2]에서 보는 것과 같이 초·중·고등학교 모든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모든 학교의 창의성과 창의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교과목에서도 활용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창의성과 창의력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여러 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구자 적용 학교 교과목 적용 기간 문제중심학습(PBL)이 창의성과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김선희 외 (2006) 초등 - 20시간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효과는 어떤지를 알아보는 연구를 수행, 1학년에서는 통계적 차이를 볼 수 없었으나 2학년은 유창성과 독창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입니다.
김효진 & 강완 (2014) 초등 수학 한 학기 6학년 아동들의 수학적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신명렬 & 서혜애(2017) 초등 과학 30차시 과학적 창의성, 과학지식, 과학 탐구 능력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오희진 외 (2005) 중학교 과학 18시간 창의력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입니다.
서형업 (2007) 고등 로봇 교육 22차시 TTCT 창의력 검사 결과 창의력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고 나타납니다.
[표 2] 문제 중심 학습(PBL)이 창의성과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관련 연구 현황

김선희 외(2006)는 PBL이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적합한지와 그 효과는 어떠한지에 대한 알아보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선행연구의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나타난 효과에 견줘 그 차이가 뚜렷하지는 않았습니다. 1학년에서는 통계적 차이를 불 수 없었으나 2학년은 유창성과 독창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 다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PBL이 수학적 창의력과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문제 중심 학습과 일반 수업 간에 수학적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즉, 문제 중심 학습은 6학년 아동들의 수학적 창의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 중심 학습과 일반 수업 간에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즉, 문제 중심 학습은 6학년 아동들의 수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김효진 & 강완, 2014)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과학영재 대상으로 한 연구도 있습니다. 신명렬 & 서혜애(2017)는 문제 중심 학습(PBL) 기반 과학 영재 수업이 초등과학영재의 과학적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PBL 수업은 초등과학영재의 과학적 창의성, 과학지식, 과학 탐구 능력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문제 중심 학습(PBL)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오희진 등, 2005)를 연구하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문제 중심 학습(PBL)은 통계적으로 창의력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림 4]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서형업(2007)은 문제 중심 학습(PBL)에 기초한 로봇 교육 프로그램의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고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 교육 프로그램 22차시를 개발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적용 결과로 8개 팀이 자기 주도적으로 창의적 로봇 제작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한, TTCT 창의력 검사 결과 창의력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으며 특히, 창의력 하위 요소인 독창성의 향상에 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연구를 통해 문제 중심 학습(PBL)이 창의성과 창의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문제 중심 학습(PBL)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교과목과 학교에 따라 다양하게 개발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문제 중심 학습(PBL)뿐만 아니라 창의성과 창의력에 효과가 있는 학습 모형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합니다.

◈ 참고자료

  • 김선희, 김언주, 박은희, 심재영(2006). PBL 프로그램이 창의성 및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교육학회, 15(3), 285-297
  • 김용익, 이춘식, 박헌주(2005). 초등 예비교사의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강화를 위한 문제중심학습(PBL) 교육 자료 개발 연구 – 실과 생활기술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8(3), 95-114
  • 김효진, 강완(2014). PBL이 수학적 창의력과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5(3), 75-92
  • 박성희(2009). PBL의 대안으로써의 E-PBL: 외국 사례를 중심으로. 창의력교육연구, 9(1), 119-136
  • 서형업(2007). 문제중심학습(PBL)에 기초한 로봇교육 프로그램이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과학고등학교사례 - 한국공학교육학회, 10(4), 93-122
  • 신명렬, 서혜애(2017). 문제중심학습(PBL) 기반 과학영재수업이 초등과학영재의 과학적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영재교육연구, 27(3), 367-386
  • 오희진, 김상달, 이용섭(2005).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이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 26(1), 1-8
  • 조소연(2012). 창의적 캐릭터 디자인 제작을 위한 CPS 활용 방안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13(1), 453-459
  • 최병연 & 강봉남(2010). 문제중심학습을 통한 창의성 신장 방안. 창의력교육연구, 10(2), 27-44
  • 최인자(2000). 창의력을 위한 ‘문제’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론 – 서사 표현 교육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10(1), 291-317
간 치 멕, 현 성 혜 (한국교원대학교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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