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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09.21
  • 조회수1826

 

 

현대 사회환경과 미래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융합적 창의성을 지닌 인재의 필요성이 주목받고, 창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이 사회 전반에 걸쳐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정보·지식 사회, 다문화 사회, 무인 자동화 사회, 그리고 인공지능을 포함하는 미래 인간 사회는 사회적인 문제로부터 통찰력을 동원하여 새롭고, 독창적인 산출물을 만들거나, 새로운 관계성을 기반으로 역동적인 다수의 의견을 모아 비범한 아이디어를 생산하며 기존의 관습의 틀을 깨고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춘 융합적 창의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이경화 등, 2016).

현대사회의 문제는 기존의 지식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없거나 다양한 이익집단이 관여하고 있어 개인적 차원에서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새롭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축적하거나 비판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들의 지식, 기술, 아이디어 등을 활용하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요구됩니다(김상미 & 권영숙, 2018).

[그림 1]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그러나 학교 현장 연구에선 특수 재능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학생의 비율이 1학년부터 6학년으로 차례대로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1학년의 특수재능아 비율을 100으로 할 때, 6학년의 특수 재능아 비율은 60에 불과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래의 지식 정보 기반 사회에서 가장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최대로 자극·신장해야 하며 학생 스스로 문제를 탐구하여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해 나가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시켜줘야 합니다(서재희, 강호감, 2015).

본 글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효과 있는 교수·학습 방법들을 최근 국내 연구 결과를 통해 알아보고 소개하고자 합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적 문제 해결

창의적 문제 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의적 해결법을 만들어내는 정신적 과정입니다. 이것은 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한 형태로 어떤 도움을 받기보다는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은 창의성이 필요하지만, 창의성만으로는 창의적 문제 해결을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음악이나 시와 같은 예술 분야에서 그러합니다.

창의성은 만들어진 것의 새로움이나 독창성을 특징으로 하지만 창의적인 가치나 다른 사람들이 평가하는 가치에 적합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을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가치를 가지는 것이며 분명하게 제시한 문제를 풀었는가 또한 상황이 더 나아진 것에 대해 다른 이에게 객관적 평가를 받는가에 달려있습니다.

보통 학교에서 내주는 숙제를 푼 것으로는 특별히 창의적 문제 해결이라 보기 어려운데 그것은 그 문제에 대한 답이 보통 이미 잘 알려진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창의적인 해결법을 널리 사용한다면 해결법은 '혁신'(innovation)이 되며 또한 혁신을 위한 창조 과정이 됩니다(위키백과 사전, 2020a).

[그림 2]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Creative Problem Solving Process, CPS)는 알렉스 오스본과 시드 파네스에 의해 만들어진 6단계의 창의적 문제 해결법입니다. 예를 들어 사회과의 주요 교수-학습모형으로 제시하는 탐구학습 모형, 극화 학습 모형, 프로젝트 및 주제 수업 등을 통해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킵니다. 그런데, 사회 교과목은 그 특성상 새롭기만 해서는 안 되고, 유용성과 적절성을 지닌 문제 해결 방법이나 산출물을 요구합니다.

즉, 정보를 습득하고, 습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하고, 독창적이며, 타당한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능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만족하게 하는 교수-학습모형으로 많은 사회 교육학자 사이에서 대두하고 있는 것이 창의적 문제 해결(Creative Problem Solving : CPS) 모형입니다(위키백과 사전, 2020b).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효과 있는 교수 학습 방법들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효과 있는 교수 학습 방법들

이경화 등(2016)은 TRIZ를 활용한 DHA-I 프로그램이 초등 저학년 아동의 창의성과 융합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TRIZ(theory of solving inventive problem)는 겐리히 알츠슐러(Genrich Altshuller)가 50년대 구소련의 기술 발명 분석을 통해 고안한 발명적인 문제, 모순이 있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제안한 체계적 방법론입니다.

DHA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에서 ‘DHA’란 개인의 창의성 개발(Developing Human creAtivity)이라는 의미를 지닌 전 국민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 개발한 프로그램의 이름입니다. 초등(저학년: DHA-Ⅰ), 초등(고학년: DH A-Ⅱ), 중등(중·고생: DHA-Ⅲ), 성인(DHA-Ⅳ)의 네 단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DHA-Ⅰ(초급)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은 [표 1]과 같습니다.

차시 수업명 수업주제 수업내용
1~2 몇 개로 나누어 볼 수 있을까? 사물의 구성원리 ➀ 전체와 부분 개념을 이해하고 주위의 사물을 전체와 부분적 시각으로 보는 훈련을 한다.
➁ 하위 시스템 요소를 상위 시스템의 변화에 적용한다.
3~4 동화 속 내가 만든 나라 사물은 외부와 연결되어 있다 ➀ 시스템의 자원과 외부 환경인 상위 구조를 잘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스스로 깨닫도록 이해하고 도전을 격려한다.
5~6 이속에 네모가 있다. 사물의 특성 알아내기 ➀ 모든 사물은 다양한 특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동일한 하부적 특성을 지닌 다양한 사물을 찾아본다.
➁ 제한된 소수의 도형으로 마을 단위의 특성을 표현한다.
7~8 방귀쟁이 며느리 사물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➀ 사람의 감각기관의 종류와 역할을 이해하고, 사물의 특성과 특성이 주는 느낌을 구분하여 표현한다.
➁ 사람의 감각을 통해 전해지는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9~10 빨간 부채, 파란 부채 바람을 만드는 도구들 ➀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이 어떠한 기능을 지니고 있는지 이해하고, 구성 요소들이 작동하기 위해 요구되는 환경을 찾아본다.
11~12 꼬르륵 배꼽 시계 사물은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➀ 사물에 변화를 주는 시간의 존재를 확인하고, 일정한 시간에 따라 이루어지는 상황을 찾아본다.
➁ 시간의 길이를 측정하고 미래의 시간에 변화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한다.
[표 1] DHA-Ⅰ(초급)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연구 결과, DHA-I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통합 창의성 중 창의적 능력을 향상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융합적 문제 해결력 향상에도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서재희, 강호감(2015)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시각적 사고 전략에 기초한 초등 영재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 Arnheim의 시각적 사고 과정과 Mckim의 시각적 사고 전략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그림 3]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프로그램은 크게 기초 훈련 12차시와 주제 중심 수업 12차시로 구성됩니다. 기초훈련과정을 통해 영재 학생들은 시각적 사고 전략의 구성요소인 보기·상상·그리기의 요소를 각각 학습했습니다. 틀린 그림 찾기 등을 통한 관찰 훈련으로 보기 능력을 기르고 그림 보고 이야기 만들기 등을 통한 발상 훈련으로 시각적 상상력을 높이고 다양한 기법으로 그리기 연습을 통해 그리기 능력을 길렀습니다. 주제 중심 수업 과정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도록 구상했습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력은 창의성을 구성하는 요소를 포함하며 동시에 문제 해결 과정의 여러 단계를 거쳐서 실행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정의하면 “문제를 발견하고 새롭게 인식하여 적절한 탐색 과정을 거쳐서 새롭고 유용한 해결책을 생성해나가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계에 따르는 주제 중심 수업 과정의 프로그램은 주제별 수업은 단계적으로 구성됩니다([표 2] 참고).

과정 프로그램 주제 학습활동 차시
기초 훈련 과정 사전 검사 ·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하기 1
보기 훈련

· 틀린 그림 찾기

· 다양한 각도에서 사물 보고 그리기 등

3
상상 훈련

· 그림 보고 이야기 만들기

· 거꾸로 그림 그리기 등

4
그리기 연습

·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하기

· 부분 보고 전체 그리기 등

4
주제 중심 수업 과정 아파트 공간 설계 · 아파트 공간 재구성하기(내비게이션 속 지도를 보고 공간 설계) 4
이솝 우화 속 딜레마 · 이솝 우화 속 문제 해결하기 3
물건의 쓰임새 찾기 · 쓰임새에 맞는 물건 설계하기(넥타이, 샅바) 2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설계도 · 설계도에 나온 다빈치 탱크의 작동유무 알아보기 2
사후 검사 ·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하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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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시각적 사고 전략에 기초한 초등 영재 프로그램 차시 별 주제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시각적 사고 전략을 활용한 수업은 초등 저학년 영재 아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사전 검사 점수가 상위 그룹이었던 영재 아들은 수업 초기의 하위 그룹 아이들보다 더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고 주어진 과제에 다양한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수업을 진행하면서 하위 그룹의 학생들도 주어진 과제에 다양한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그림 4]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김상미 & 권영숙(2018)은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협업 능력을 위한 바느질 실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바느질 실습 프로그램의 총괄 목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2015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바느질 실습 단원의 성취기준 등을 참고하여 설정했습니다.

연구 결과 바느질 실습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어느 정도 함양시킵니다. 양적 분석 결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하위 요소인 확산적 사고력과 설득력에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질적 분석 결과 집단 내에서 발현한 창의적 문제 해결력으로 인해 평범한 아이디어가 창의적 아이디어로 재탄생하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경험을 하게 한 것이 창의적 아이디어의 발상 및 개선에 효과가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수렴적 사고력과 실행력의 효과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평가하여 정교화시키는 데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고, 모둠원과 상호작용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완성하도록 해야 합니다.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긍정적인 모둠 분위기, 수평적인 대인관계, 지속적인 상호작용 등을 확인하였습니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표 3]과 같습니다.

총괄 목표 재활용 천 및 용품을 활용하여 협업을 통해 창의적인 모둠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실습 주제 의복을 재활용하여 새롭고 유용한 주머니 만들기
수업 방법 실습, 모둠협동학습, 개별학습, 토의, 자료 조사
차시 단계 교수 학습 활동 창의적 문제 해결력 함양 전략 협업 능력 함양 전략
1 문제 상황 확인하기 ▣ 문제 상황 인식하기 - 문제 상황 인식 후 다양한 해결 방안 제시하기
- 문제 상황 및 수업 목표에 적합한 해결 방안 도출하기
- 공동 목표 확인하기
- 의복 재활용하기
- 모둠 작품 만들기
2 모둠 작품 정하기 ▣ 자료 수집하기
▣ 모둠 작품 정하기
- 브레인스토밍 기법으로 주머니의 종류 적기
- 히트 앤 핫스팟 기법으로 모둠 작품 선정하기
- 상대방 설득하기
- 함께 참여하기
- 창문 열기 기법으로 각자 만들고 싶은 주머니의 종류 적기
3~4 함께 디자인 하기 ▣ 확산적 및 수렴적 사고 기법 복습하기
▣ 모둠 주머니 디자인하기

- 개별 디자인하기
- *PMI 기법으로 개별 디자인 평가하기
- 개별 디자인 결합, 수정, 변형하기
- 창의적 사고 도구 사용하기
- 상대방 설득하기

- 함께 참여하기
- 돌아가며 말하기 기법으로 함께 디자인하기
1 문제 상황 확인하기 ▣ 문제 상황 인식하기 - 문제 상황 인식 후 다양한 해결 방안 제시하기
- 문제 상황 및 수업 목표에 적합한 해결 방안 도출하기
- 공동 목표 확인하기
- 의복 재활용하기
- 모둠 작품 만들기
5~7 함께 만들기 ▣ 만들기 순서 정하기
▣ 함께 마름질하기
▣ 활동 점검 및 발표하기
- 만들기 순서 알아내기
- 모둠 토의, 그림카드 배열하기, 칠판 나누기 순으로 활동하기
- 문제 발생 시 모둠 토의를 통해 해결하기
- 작업 분담하기
- 함께 참여하기
- 마름질 체크리스트 활용하기
- 바느질 체크리스트 활용하기
8 평가하기 ▣ 활동 및 결과물 평가하기 - 모둠 작품 분석·평가하기 - 함께 평가하기
[표 3]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협업 능력을 위한 바느질 실습 프로그램
 
*PMI 기법 :  에드워드 드 보노(Edward de Bono)가 고안한 창의적 사고 기법. 제안한 아이디어의 장점(Plus), 단점(Minus), 흥미로운 점(Interesting)을 다각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여러 가지 아이디어 중에 가장 최선의 아이디어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줌.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측정할 수 있어서 아이디어 평가에 많이 사용함.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윤현정 등(2011)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과학 수업 전략 개발 및 적용 효과를 연구했습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탐구 과정을 수행하는 동안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발산하기 모형, 수렴하기 모형, 발산-수렴 함께하기 모형을 탐구의 각 단계에 활용하는 수업 전략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개발한 수업 전략을 실시한 후 이 수업 전략이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인성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의 모든 영역에서 창의성의 하위 범주인 유창성과 융통성이 유의미하게 향상했습니다.

[그림 5]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독창성에 대해서는 실험 집단의 교정 평균이 통제 집단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하지 않았습니다. 비판적 사고력에 대해서는 문제 인식, 결론 도출 및 일반화 과정에서 유의미한 신장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본 연구의 수업 전략은 학업 성취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창의적 인성에 대해서는 모든 하위 영역에 대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동순 & 이길재(2015)는 고등학생의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법 과학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 연구는 범죄 수사에서 증거물로 활용 가능한 최신의 생명공학 요소를 추출하여, 과학자의 창의적 문제 해결 형태인 아이디어 산출형과 문제 해결형의 교육 프로그램을 12차시 개발했습니다([표 4] 참고).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고등 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효과를 알아봤습니다. 적용한 결과 첫째,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하위 영역인 확산적 사고 중 유창성과 융통성에서 그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둘째,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법 과학의 절차적 지식을 습득하면서 활동 중심과 사고 과정 중심의 수업을 경험했습니다. 셋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수업 초기에는 수동적이고 제한적인 사고를 했으나, 수업 후기에는 문제 발견을 스스로 하며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수업 주제 수업 모형 수업 절차
<주제 1>
현장에서 사건의 실마리를 찾자
아이디어 산출형 현상 제시 – 탐색 – 아이디어 제시 – 아이디어 선별 – 탐구 설계 – 결과 분석 – 아이디어 제시 – 아이디어 선별 – 탐구 설계 – 결과 분석
<주제 2>
DNA 그는 누구인가?
문제 해결형 예상하기 – 탐색 – 활동 – 결과 분석 – 문제 상황 발견 및 해결 상황 모색 – 문제 해결 활동
<주제 3>
DNA가 가지고 있는 비밀은?
문제 해결형 예상하기 – 탐색 – 활동 – 문제 상황 발견 및 해결 상황 모색 – 문제 해결 활동
<주제 4>
DNA 지문을 이용한 범인 찾기
문제 해결형 예상하기 – 탐색 – 활동 – 결과 분석 – 문제 상황 발견 및 해결 상황 모색 – 문제 해결 활동 – 문제 해결
[표 4] 법 과학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

같은 해 유럽연합(EU)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AI 윤리 원칙을 발표했는데 이들 모두 대부분 사람 중심, 투명성, 책임성, 독립성, 차별 금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것만 같은 인공지능에 있어 윤리는 왜 중요한 것일까요?

윤정구 & 김영식(2018).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 산출물 제작에 이용하고 있는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과를 검증했습니다.

*아두이노 : 물리적인 세계를 감지하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객체들과 디지털 장치를 만들기 위한 도구로, 간단한 마이크로컨트롤러(Microcontroller) 보드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컴퓨팅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말함.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 56명을 28명의 실험집단과 28명의 통제집단으로 구성한 후에 통제집단은 기존의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을, 실험 집단은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을 각각 14차시에 걸쳐 진행했습니다. 연구 분석 결과 실험 집단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통제 집단에 비하여 유의미하게 향상했습니다.

[그림 6]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이 결과를 토대로 아두이노를 활용한 고등학생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은 교육 프로그램 [표 5]와 같습니다.

차시 내용 세부 내용 프로그래밍 내용 요소
1~2 아두이노 소개와 브레드보드 익히기 · 회로 구성 활동
· blink 예제 프로그래밍
· 문제 해결 과제 : LED 출력 변경
함수, 출력
3~4 디지털 입력과 조건문의 활용 · 스위치 활용 디지털 입력
· 조건문
· 문제 해결 과제 : 토글 스위치 만들기
조건문, 변수, 자료형, 입력, 출력
5~6 아날로그 출력과 반복 문의 활용 · 아날로그 출력과 for문
· LED 점점 어둡게 출력
· 문제 해결 과제 : 나만의 조명기구 만들기
조건문, 반복문, 변수, 함수, 출력
7~8 부품 익히기1 · 기울기, 자석, 조도 센서, 버저 익히기
· 어둠 감지 조명 만들기
· 문제 해결 과제 : 문 열면 켜지는 조명 만들기
조건문, 반복문, 변수, 출력
9~10 부품 익히기2 · 피에조, 온도 센서, 가변 저항, 마이크 익히기
· 온도 표시 신호등 만들기
· 문제 해결 과제 : 층간 소음 경보기 만들기
출력, 반복문, 조건문, 변수
11~12 모터 익히기 · DC모터와 서보 모터 기능
· 온도에 따라 동작하는 스마트 선풍기 만들기
· 문제 해결 과제 : 온도에 따른 활동 지수 표시 장치 만들기
조건문, 반복문, 변수, 함수
13-14 실생활의 문제 해결하기 · 실생활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아두이노 활용 프로그래밍 하기 조건문, 반복문, 변수, 함수
[표 5]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프로그램

이상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효과가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창의적 문제 교수·학습 방법을 고민하는 교사나 연구자에게 많은 도움 되기를 바랍니다.

◈ 참고자료

  • 김상미, 권영숙(2018). 중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협업 능력 함양을 위한 바느질실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0(3), 195-213
  • 서재희, 강호감(2015).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시각적 사고전략에 기초한 초등영재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창의력교육연구, 15(4), 23-40
  • 신문승, 문정표(2018). 창의적 문제해결력(CPS) 프로그램이 초등영재의 창의성 신장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2), 479-496
  • 윤정구, 김영식(2018). 아두이노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고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3), 53-73.
  • 윤현정, 홍혜인, 방담이, 박지은, 강순희(2011).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과학 수업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화학교육학회, 55(6), 1056-1073
  • 이경화, 유경훈, 한윤영(2016). TRIZ를 활용한 DHA-I 프로그램이 초등저학년 아동의 창의성과 융합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창의력교육연구, 16(3), 97-111
  • 이동순, 이길재(2015). 고등학생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법과학 기반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1(2), 43-58
  •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간 치 멕 (한국교원대학교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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