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10.12
  • 조회수270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의 방법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학교에 모일 수 없으면서 온라인 교육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고, 새로운 온라인 교육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교수자들은 혼란에 빠져 있습니다.

기존의 대면 수업을 온라인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도 달라져야 할 것 같다. 학생들을 만나지 못하는 온라인 상황에서 어떻게 창의력을 기를 수 있을까요? 대면 수업을 온라인으로 바꿀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학생들의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의 하나는 그룹 활동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공유하며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온라인 수업에서는 면대면 수업과 비교할 때 원활한 그룹 활동이 쉽지 않습니다.

[그림 1]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면대면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같은 시간과 공간에서의 만남을 통해서 유대감을 형성하고, 자기 생각을 자연스럽게 공유하고,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온라인에서는 각자가 고립된 상태에서 의사소통하고 과제를 수행해야 하므로 그룹 활동에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무엇보다 온라인 상태에서는 학생들이 소속감을 느끼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룹 활동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학생들끼리 친밀한 결속력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온라인으로 그룹 활동을 하는 경우는 면대면 수업보다 그룹의 팀 구성에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여기에서는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그룹 활동을 위해 온라인 수업에서 사용하는 가상 팀 구성(Virtual team-building) 방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4. 가상 팀 구성 시 유의사항 4. 가상 팀 구성 시 유의사항

가상 팀 구성이란 원격으로 수업이나 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행위를 말합니다. 가상 팀 구성은 기본적으로 온라인 미팅에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최근에 Zoom, Microsoft Teams, Google Meet, Webex, Lifesize, Skype 등과 같은 다양한 온라인 미팅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있으므로 온라인 그룹 활동을 위해 이들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가상 팀 구성이 중요한 이유는 팀원들의 관계를 개선하고, 팀원 내부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팀 구성이 잘 된 그룹의 경우 모든 팀원이 과제에 집중하며 더 생산적이고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냅니다.

이로 인해 팀의 결과물뿐만 아니라 팀 활동에 대한 만족도도 향상됩니다. 특히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어려운 온라인 수업에서는 오프라인 수업에서보다 팀 구성을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가상 팀 구성 시 유의사항 4. 가상 팀 구성 시 유의사항
4. 가상 팀 구성 시 유의사항 4. 가상 팀 구성 시 유의사항

온라인 강좌를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으로 시작하는 것은 학습 불안을 감소시키고, 창의력을 증진하며,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강화하는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아이스브레이킹이란 말 그대로 얼음을 깨는 것으로 처음 만나 어색한 분위기를 깨기 위한 활동을 말합니다.

아이스브레이킹으로 활동을 시작하는 것은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학습자들이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하게 함으로써 온라인 학습에 결정적인 관계를 개선하고 협력적 분위기를 개발합니다.

아이스브레이킹의 가장 간단하면서 대표적인 방법은 누구나 응답하기 쉬운 질문을 이용하여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이스브레이킹을 위한 질문은 이름, 소속, 좋아하는 것, 취미, 특기 등 일반적인 질문을 할 수도 있고, “수업에 대한 기대는?”, “죽기 전에 꼭 가보고 싶은 곳은?”, “만약 무인도에 간다면, 꼭 가져가고 싶은 3가지는?”, “10년 후 나의 모습은?”과 같은 보다 깊은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2] 아이스브레이킹 질문 사례

일반적인 방법은 진행자(교수자)가 기본적인 질문을 제시하고 그 질문을 이용해 자신을 소개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질문보다는 3~4개 정도의 질문을 이용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2~3개의 기본적인 질문은 진행자가 제시하고 한 두 개의 질문은 발표자가 스스로 만들어 소개하도록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단순한 구두발표만이 아니라 그림이나 파워포인트 등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특징을 표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게 하거나 질문에 해당하는 대답을 종이나 파워포인트에 적어 영상을 통해 발표하게 하는 방법이 더 집중력을 높이고 흥미를 유발합니다.

3) 지도 만들기 3) 지도 만들기

온라인에서는 단순한 구두발표만이 아니라 그림이나 파워포인트 등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특징을 표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게 하거나 질문에 해당하는 대답을 종이나 파워포인트에 적어 영상을 통해 발표하게 하는 방법이 더 집중력을 높이고 흥미를 유발합니다.

[그림 3] 발표와 관련한 사진 공유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이후 수업에서 공유한 사진을 보면서 해당 사진을 올린 참가자가 사진에 대한 설명과 함께 자신을 소개하게 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학생들이 현재 수업을 듣고 있는 장소나 책상 위에서 자신을 설명할 사물을 하나 정하고 화면을 공유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화면을 공유하면서 왜 그 사물을 선택했는지, 자신이 누구인지, 어떻게 공부하는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최근에 배운 것은 무엇인지 등을 자연스럽게 설명하도록 합니다.

3) 지도 만들기 3) 지도 만들기

구글(Google)의 ‘내 지도’ 기능을 활용하면 자신이 있는 위치를 지도에 표시하게 함으로써 참여자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팀 구성을 위한 소재로 활용합니다. 내 지도 기능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실제 지도 위에 내가 원하는 지역을 표시하여 맞춤형 지도를 만들게 합니다. 또한, 이를 공유하여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여 지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림 4] 구글 지도 화면
(출처 : 구글맵 http://www.google.co.kr/maps)

온라인 미팅에서는 참석자들이 각자 다른 장소에서 접속하므로 자신이 현재 있는 장소를 지도 위에 표시하게 하고, 자신의 위치에 대한 설명과 함께 자기소개를 시작하게 합니다. 또는 자신이 졸업한 학교, 태어난 곳, 또는 가장 가보고 싶은 곳 등 다양한 주제를 활용하여 지도를 만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지도에 표시한 시각적인 정보는 수업에 참석하고 있는 참여자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자연스러운 토론을 유도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어느 지역에 많은 학생이 분포하고 있는지, 학교와의 거리는 어떠한지, 통학을 위해 어떤 교통편을 사용하는지 등의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반응을 이끌어내고, 가까운 지역의 학생들 또는 같은 교통편을 사용하는 학생들끼리 그룹을 만들어 토론하도록 유도합니다.

4. 가상 팀 구성 시 유의사항 4. 가상 팀 구성 시 유의사항

가상 팀 구성 활동을 위해서는 온라인 미팅 프로그램 이외에 다음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면 그룹 활동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구글 독스(Google docs) : 팀 활동을 위해 공동으로 작성해야 하는 문서나 결과물을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아이스브레이킹 질문지를 구글 독스에 올려놓고 개인별로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하게 할 수도 있고, 사진을 올리기 위한 템플릿을 제공하거나, 지도를 만들기 위해 개인별 위치 주소를 스프레드시트에 작성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5] 구글 독스(Google docs)
(출처 : 포인투랩 블로그 http://poin2.co.kr/blog/8800)

2) 자이트보드(Ziteboard) : 실시간 협업을 위한 온라인 화이트보드로 오프라인에서 화이트보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그룹 활동을 논의 사항이나 결과물을 이 보드에 올려 공유하게 합니다.

[그림 6] 자이트보드(Ziteboard) 사용 화면
(출처 : Ziteboard 홈페이지 http://www.ziteboard.com)

3) 패들렛(Padlet) : 교실 수업에서 칠판에 메모지를 붙이는 활동을 웹에서 하도록 구성한 프로그램으로 그룹의 브레인스토밍 활동과 아이디어 공유에 유용합니다.

[그림 7] 패들렛(Padlet) 사용 화면
(출처 : Padlet 홈페이지 http://padlet.com)

4) 트렐로(Trello) : 카드로 구성한 보드로 그룹의 일정과 시간, 과제, 역할분담 등을 게시하고 공유함으로써 프로젝트 관리에 적합합니다.

[그림 8] 트렐로(Trello) 사용 화면
(출처 : Trello 홈페이지 http://trello.com)
4. 가상 팀 구성 시 유의사항 4. 가상 팀 구성 시 유의사항

온라인 팀은 오프라인 교실에서의 팀과 같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상의 팀 구성과 함께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음의 팁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모든 미팅에 가상 팀 구성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라 3) 모든 미팅에 가상 팀 구성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라

오프라인 교실 환경에서는 소극적인 사람이라도 물리적인 환경이나 분위기로 인해 팀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러나 온라인의 가상 팀 활동에서는 참여를 회피하기가 너무 쉽습니다. 모든 사람이 팀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려면 온라인 미팅 프로그램 중 소그룹 활동을 위한 공간 나누기 기능(breakout room)을 활용하고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아이스브레이킹 질문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모든 미팅에 가상 팀 구성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라 3) 모든 미팅에 가상 팀 구성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라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팀 구성을 하는 것보다 2.5배 많은 가상 팀 구성 활동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수업에서 아이스브레이킹에 5분을 사용했다면 가상 회의에서는 12.5분이 필요합니다.

[그림 9]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3) 모든 미팅에 가상 팀 구성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라 3) 모든 미팅에 가상 팀 구성을 위한 시간을 할애하라

오프라인 환경에서는 바로 팀 과제 활동으로 들어갈 수 있지만, Zoom이나 Webex 등의 플랫폼에서 가상 회의를 사용하는 경우는 간단하게라도 매번 팀 구성 활동을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발표 형식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라 4) 발표 형식을 구체적으로 설계하라

온라인 수업에서는 템플릿이나 팀 활동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대한 별도의 설계 과정이 필요합니다. 활동 목적과 내용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말로 전달/강의 화면으로 전달/템플릿에 작성 등)를 명료화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이해하기 쉬운 방법인지를 고려하고, 내용 전달에 적절한 도구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상의 가상 팀 구성(Virtual team-building) 방법이 비대면 시대의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온라인 그룹 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참고자료

  • Carmicheal, K. (2020). 13 Online Team Building Games to Try with Colleagues. http://blog.hubspot.com/marketing/online-team-building-games
  • Dydynski, J.M. (2020). 10 (Not Lame) Virtual Team Building Activities. http://blog.weekdone.com/10-not-lame-virtual-team-building-activities
  • Sussman, J. (2020). The 37 Best Virtual Team Building Activities in the World. http://museumhack.com/virtual-team-building-for-remote-teams/#online-office-games
  • Symonds, V. (2020). 21 Free Fun IceBreakers for Online Teaching, Students & Virtual and Remote Teams. http://symondsresearch.com/icebreakers-for-online-teaching
최 정 임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