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11.02
  • 조회수201

 

 

지난겨울 경남지역 창의교육 거점센터에서 교사 대상으로 디자인 싱킹 워크숍을 운영하였습니다. 참석한 교사는 초등학교, 중학교 교사 20여 분으로 이들은 디자인 싱킹을 수업에 성공적으로 적용해보는 방법과 다른 교사에게 디자인 싱킹을 어떻게 가르칠지 학습하기를 원하였습니다.

필자는 이 워크숍을 운영했던 강사로 이번 블로그에서는 지난 워크숍이 어떤 과정에서 이루어졌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대학 수업에서 운영했던 디자인 싱킹의 사례를 참여 교사에게 소개하였습니다. 필자 역시 대학에서 매년 디자인 싱킹을 적용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학기에 운영했던 교과목은 ‘목포의 삶과 문화’라는 교양 교과목으로 수강 학생은 목포 원도심의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디자인 싱킹을 적용하여 찾아내는 것이었습니다. 학습 문제의 장소였던 목포시는 과거 아픈 근대 역사의 유적지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만들어진 은행, 일본영사관, 경찰서, 백화점 등의 흔적이 원도심의 곳곳에 남겨져 있는데 현재 그 모습은 관리가 부실하고, 낮에는 관광객들이 있지만, 밤이면 사람의 인적이 끊겨버리는 곳입니다.

제 수업에서는 이 목포 원도심을 어떻게 하면 보다 많은 관광객에게 알리고 관광자원뿐만 아니라 사람이 더욱 왕성하게 오가는 곳으로 만들지 아이디어를 찾아보는 것이었습니다.

참여 학생들은 디자인 싱킹의 과정에 따라 먼저 원도심 현장답사를 통해 목포시 원도심을 이해하였고, 원도심에 사는 주민들 그리고 그곳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아이디어를 찾는 과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찾은 아이디어 중 최선의 아이디어를 찾아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이를 목포시 주민과 국회의원, 도시재생센터 관계자에게 소개함으로써 수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그림 1] 목포 원도심 모습

이 프로젝트에서 도출한 대표적인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로는 “르네상스 in 목포라는 주제로 빈집 활용을 하여 커뮤니티 공동시설을 만들고 오래된 일본식 저택의 지붕 가꾸기, 근대 복장 입고 원도심 관광하기 등을 제안하였고, 목청 : 목포 청년이라는 주제로 빈집의 전시공간 활용하기, 인도와 차도를 분리하여 관광객을 위한 길을 마련해주기, 근대식 카페 거리를 만들어 청년 유입을 활성화하기 등.”이었습니다.

[그림 2] 공감하기
[그림 3] 문제 정의하기와 아이디어 도출
[그림 4] 프로토타입 제작
[그림 5] 발표하기 / 아이디어 공유 및 확산

이처럼 대학 수업으로 디자인 싱킹을 적용한 사례를 수업 설계, 수업 운영, 수업 평가의 과정 단계별로 참여 교사들에게 소개해주었습니다. 이때 교사들이 제게 했던 질문 중 하나로 “수업을 운영하면서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이었습니까?”였습니다.

제가 이 수업을 운영하면서 얻었던 가장 큰 성과는 학생이 수행했던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수업에서만 그치지 않고 실제로 관련 기관의 정치인, 기관장, 시민에게 소개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직접 받음으로써 그들의 성취감과 만족도가 훨씬 더 높아졌음을 실감했습니다. 이처럼 디자인 싱킹은 사용자가 원하는(필요로 하는) 방향으로 해답을 찾아가는 방법으로 인간 중심의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하게 해 줍니다.

필자의 수업사례 공유를 마치고, 다음으로 본격적으로 디자인 싱킹을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 교사들이 디자인 싱킹에 대해서 어려워하는 점은 첫째, 디자인 싱킹의 단계는 이해했지만, 실제도 자신이 디자인 싱킹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신이 들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둘째, 추후 이것을 어떻게 다른 교사에게 가르쳐주어야 할지가 난감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교사들과 함께 ‘교사들을 위한 디자인 싱킹 가이드북’이라는 주제로 문제를 해결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 첫 번째 단계에서 4~5명씩 그룹을 나누고 관찰자가 될 교사를 선정하였습니다. 이 관찰자의 역할은 처음 디자인 싱킹에 대해 배웠을 때를 떠올려보고 어려웠었던 점, 아쉬웠던 점 등을 학습 그룹이 질문할 때 답해주는 것이었습니다.

· 두 번째 단계에서 학습그룹은 관찰자에게 교사용 디자인 싱킹 교육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포함하면 좋을지, 디자인 싱킹을 배우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지 질문하는 ‘공감하기’ 과정을 수행했습니다.

· 세 번째 단계에서는 공감하기를 통해 얻었던 정보를 토대로 관찰자에게 교사용 디자인 싱킹 가이드북에 가장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확인해보는 ‘문제 정의하기’ 단계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림 6] 학습그룹의 문제해결 과정

· 네 번째 단계에서는 참여 교사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 중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교육 영상에 들어갈 시놉시스를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해보았습니다. 다만, 워크숍을 하루에 진행하는 관계로 시간적 제한이 있어 교육 영상 내용을 구체적으로 끌어내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 마지막 단계에서는 각각 학습 그룹이 만든 교육 영상의 시놉시스를 전체 학습 그룹과 함께 발표 및 공유하였습니다. 이때 관찰자 및 학습 그룹은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한 시놉시스를 보고 어떻게 수정·보완할지 피드백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교사용 디자인 싱킹 교육 영상 시놉시스를 완성해 봄으로써 워크숍은 종료되었습니다.

[그림 7] 프로토타입 1 : 초등학생용 디자인 싱킹 개념 이해 동영상의 시놉시스
[그림 8] 프로토타입 2 : 디자인 싱킹 수업사례 동영상의 시놉시스

이 워크숍을 운영하면서 교사들이 제게 가장 많이 질문한 내용은 “디자인 싱킹 수업 중 학생이 공감하기 단계에서 공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당황스러워할 때 어떻게 학생을 지도하는가?”였습니다.

필자의 경우 디자인 싱킹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전 학생에게 질문하기 기법, 인터뷰 방법을 사전교육 내용에 넣어주고, 공감하기 단계에서 학생이 편파적인 생각이나 태도를 보이면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도록 직접 질문의 사례를 한두 가지 제공해 주기도 한다고 답하였습니다. 이처럼 과제 수행을 통해 교사는 디자인 싱킹에 대한 궁금한 점, 수업의 노하우, 자신의 수업에 적용해 볼 사항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디자인 싱킹 활동을 마치고 워크숍의 종료 단계에서 참여 교사들은 다음과 같이 소감을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들은 직접 자신이 고민했던 주제를 가지고 문제 해결을 해보았기 때문에 디자인 싱킹이 무엇인지 좀 더 쉽게 이해하는 계기였고, 어떤 부분에서 자신이 어려움을 가졌었는지 명확하게 알았다고 합니다.

추후 교사들에게 디자인 싱킹을 가르칠 때 ‘공감하기’ 과정이 매우 중요하고 이것이 충분히 이루어졌을 때 성공적인 디자인 싱킹이 이루어짐을 강조해야겠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필자는 이번 교사 대상의 디자인 싱킹 워크숍을 운영해보고 몇 가지 느낀 점이 있었습니다.

첫째, 현장의 교사들은 디자인 싱킹을 안내해주는 책과 자료는 많이 개발했지만, 실제 현장에서 이를 적용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고 좀 더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실제적이며 활용하기 쉬운 교육이나 정보가 제공될 것을 원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물론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도 중요하겠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자면 현장의 교사가 실제로 수업에서 직접 적용해보고 시행착오를 경험해 보면서 자기만의 노하우를 만들어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개발했던 다양한 디자인 싱킹 운영사례를 들여다보면, 어떻게 자신의 수업에 적용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쉽게 찾아낼 것입니다.

둘째, 현장 교사가 디자인 싱킹을 수업에 적용하고자 할 때 수업 설계-운영-평가의 과정에서 전문적인 컨설팅을 지원받을 프로그램이 마련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연수나 교육자료를 살펴보면, 디자인 싱킹 수업의 설계를 중심으로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에 주로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수업 운영 후 평가를 어떻게 해야 할지 안내해주고 다음 수업에 어떻게 개선·보완할 것인지 환류의 과정까지 컨설팅이 이루어진다면 디자인 싱킹 수업을 하는 교사의 교육 역량이 훨씬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김 누 리 (목포해양대학교 교양과정부 조교수)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