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1.01.04
  • 조회수132

 

 

몇 해 전부터 학교 내 무한상상실 사업을 통해 교내에서 다양한 IT 공작 장비를 활용한 무한상상실을 전국 여러 학교에 도입하였습니다. 하지만 무한상상실을 구축하고 3D 프린터, 레이저 커팅기와 같은 다양한 IT 공작 장비들이 교내에 도입하였지만 꾸준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전남에 있는 농어촌학교인 보성고등학교에서는 다양한 교과 시간과 방과 후 시간에 무한상상실을 활용하여 메이커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무한상상실 구축 1. 무한상상실 구축

평범했던 과학실을 학생들과 함께 무한상상실로 업그레이드하여, 학생들이 편하게 사용하는 활용도 놓은 교실로 변화시켰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조립형 가구들을 만들고 무한상상실 곳곳에 설치하여 애착을 가지는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림 1] 무한상상실 구축 전
[그림 2] 조립형 가구 설치
[그림 3] 무한상상실 완성
 
2. 메이커 교육을 위한 무한상상실 IT 공작 기기 보유 2. 메이커 교육을 위한 무한상상실 IT 공작 기기 보유

무한상상실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상상하는 대로 만들어주는 공간입니다. 과거에는 각종 도구를 사용해 직접 손으로 만들었지만, 지금은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통해서 직접 설계한 모형이나 물건들을 3D 프린터와 레이저 커팅기와 같은 장비들을 이용해서 상상하는 대로 만듭니다.

[그림 4] UV 평판 프린터
[그림 5] 3D 프린터
[그림 6] 레이저 커팅기
 
3. 무한상상실 프로그램 3. 무한상상실 프로그램

무한상상실 프로그램은 학생이 무한상상실에 있는 장비 사용법을 배워서 스스로 만들고 싶은 물건을 언제나 만들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초 소양 교육 및 장비 활용 교육을 실시 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우선 무한상상실과 친해지도록 3D 펜을 이용한 물건 만들기 교육과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한 3D 프린터로 물건을 설계·제작할 기회를 제공하여 많은 학생이 참여하게 합니다.

연번 활용 시간 교육 적용 대상
1 정규 시간(과학) 무한상상실 소개 및 체험 & 안전교육 1,2학년
2 정규 시간(과학) 3D 펜 활용 교육 1,2학년
3 방과 후 3D 프린터 활용 교육
(출력 & 모델링)
1,2학년 희망 학생
[표 1] 무한상상실 기본 프로그램
 
[그림 7] 각종 전시물 관람
[그림 8] 3D 프린터용 소프트웨어
[그림 9] 3D 펜 활용

학생 중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과 다양한 교육을 요구하는 학생을 위해서 무한상상실 전문가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고등학생들이 전문성을 충분히 키울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본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이며, 전문가 프로그램은 말 그대로 창의력을 이용하여 앞으로 자신만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역량이 있는 학생이 크게 성장하게 만드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연번 활용 시간 교육 적용 대상
1 창의적 체험활동 3D 프린터 전문가 교육
(기기 관리 및 고급 옵션)
무한상상 동아리 학생
2 방과 후 드론 코딩 교육 희망 학생
3 방과 후 레이저 커팅기를 활용한 메이커 교실 희망 학생
[표 2] 무한상상실 전문가 프로그램
 
4. 무한상상실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 4. 무한상상실을 활용한 메이커 교육

무한상상실에 구비한 다양한 장비를 활용,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은 마음껏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만듭니다. 3D 펜으로 열쇠고리 제작하기, 3D 프린터를 활용한 입체적인 모형 출력하기, 레이저 커팅기를 이용한 학용품 만들기 등을 통해서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합니다.

[그림 10] 레이저 커팅기로 MDF 합판을 이용한 물건 제작

또, 학생 이외에 교사도 필요한 물건을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한상상실에서 직접 맞춤형으로 제작한 아크릴 클립보드, 북 스탠드, 아크릴 투표함 상자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림 11] 레이저 커팅기로 아크릴을 이용한 물건 제작
 
5. 지속적인 무한상상실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점 5. 지속적인 무한상상실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점

많은 학교에서 무한상상실을 잠깐 호기심에서만 사용하고 그 이후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이유가 바로 지속해서 새로운 물건을 만드는 SW 활용 능력의 차이 때문입니다. 학생과 교사 모두 초기에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물건을 출력하는 데 재미를 느끼지만 조금만 지나면 흥미를 잃고 맙니다.

지속해서 흥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직접 설계할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배우고 직접 물건을 설계하고 출력하는 선순환이 가능하도록 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무궁무진한 아이디어를 실제 물건으로 만들 수 있는 무한상상실이 제 역할을 다 한다면 앞으로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야 할 학생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성고등학교에서는 다양한 장비와 프로그램이 장착하고 있는 단계이며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에 무한상상실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더욱더 멋진 물건으로 제작하는 메이커 교육 붐이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 참고자료

  • 무한상상실. http://www.ideaall.net
  • 김승, 강지훈, 유정윤, 한양대 사회혁신센터, 성기철. (2019). 상상하고 만들고 해결하고 – 청소년을 위한 디자인씽킹과 메이커교육. 서울 : 미디어숲
  • 디자인 메이커스. [메이커교육] 04. 무한 상상실이란. http://blog.naver.com/design_makers
김 상 훈 (보성고등학교 교사)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