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1.03.22
  • 조회수381

 

 

지능정보 사회의 도래로 산업구조와 일자리의 급격한 변화가 예측됨에 따라 구체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직접 습득하는 학습방식을 통해서는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어렵다는 것이 이미 보편화 된 인식입니다. 21세기 사회가 직면한 문제는 다양한 지식 영역을 넘나드는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실천력이 필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현대 과학기술 정보화 사회에서 제기하는 문제들은 융합적 지식과 사고, 다양한 관점이 상호 작용하는 구성원들의 협력에 의해 해결 가능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제주대학교 창의교육 거점센터는 OECD Education 2030 및 국내 미래 교육 관련 연구에서 말하는 학교 교육에서 필요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방향의 변화를 위한 적합한 학습체제를 연구하고 미래 창의 인재의 핵심역량에 정보기술원리 교육을 접목한 미래 창의 플러그드 선도모형을 개발하였습니다.

 

1. 미래 창의 플러그드 선도 모형 1. 미래 창의 플러그드 선도 모형

미래 창의 플러그드 선도 모형은 미래 인재들의 핵심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모델을 수립하면서 컴퓨팅 환경의 발전에 따른 학습 환경의 변화, 자기주도형 탐구학습으로 학습 방법의 변화, 공유 문화의 확산에 따른 학습 정보 생활의 도래 등의 영향을 고려하고,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탐구학습을 위한 시뮬레이션 학습능력, 정보 생성과 시뮬레이션 학습 환경을 다루기 위한 컴퓨팅 능력, 학습 정보를 스스로 생산하고 다른 학습자와 공유, 평가할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핵심역량을 새로운 교수학습법과 정보통신기술에 접목하여 제시하였습니다.

 

2. IT 인문학의 이해 = 정보기술(IT) + 인문학(Humamities) 2. IT 인문학의 이해 = 정보기술(IT) + 인문학(Humamities)

정보기술(Infonation Technoligy)은 전기통신, 방송, 컴퓨팅 정보처리,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하드웨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통신망 등 사회 기반을 형성하는 유형 및 무형의 기술 분야로 넓은 의미의 정보통신 기술이란 데이터의 수집, 가공, 저장, 검색, 송신, 수신 등 정보 유통의 모든 과정에 사용하는 기술 수단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개념입니다.

[그림 1]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인문학은 인간과 인간의 근원 문제, 인간과 인간의 문화에 관심을 두거나 인간의 가치와 인간만이 지닌 자기표현 능력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과학적인 연구 방법에 관심을 두는 학문 분야로서 인간의 사상과 문화에 관해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이처럼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용어가 융합하여 IT인문학이라는 새로운 개념으로 재탄생하였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본 개념을 포함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인간상을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등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으로 설정하여 제시하였습니다(교육부, 2015). 두 개념이 상충하는 부분을 역사와 현재 속에서 찾아내어 지식정보처리 역량 개발에 도움을 주도록 하였습니다.

 

3. 창의스토리텔링 교수·학습 기법을 활용한 정보보안 원리 교육 3. 창의스토리텔링 교수·학습 기법을 활용한 정보보안 원리 교육

본 콘텐츠에 활용한 창의 스토리텔링 기법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 알리고자 하는 바를 단어, 이미지, 소리를 통해 사건, 이야기로 전달하는 것이며 스토리 또는 내러티브는 모든 문화권에서 교육·문화 보존·엔터테인먼트의 도구라는 점에 착안하여 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목적의 스토리텔링 또는 창의적인 스토리텔링 교수법을 말합니다.

미래 창의플러그드 선도모형 중 하나인 창의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방법 중 다큐멘터리 만들기, 이야기 만들기, 웹툰 만들기, 이야기 퍼즐 만들기 등을 활용하여 지능정보사회의 핵심기술 중 정보 보안 관련 기술을 과거 역사 속에서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고 오늘날의 정보 보안 원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콘텐츠를 개발하였습니다.

본 콘텐츠는 교사 연수자료로 활용하고 있으며, 일부 편집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였습니다.

 

4. 혼자서도 쉽게 하는 창의 스토리텔링 수업 4. 혼자서도 쉽게 하는 창의 스토리텔링 수업
재미있는 우리 역사 속 사이버보안 (스테가노그래피와 크립토그라피) 재미있는 우리 역사 속 사이버보안 (스테가노그래피와 크립토그라피)
[영상 1] 창의교육, 역사 속의 암호원리 학습
(출처 : 크레존 유튜브 http://youtu.be/RUs3PefyaE8)

스테가노그래피는 그리스어로 ‘덮다’라는 뜻의 스테가노스(Steganos)와 ‘쓰다’라는 뜻의 그라페인(Grapfin)으로 이루어진 단어로 제삼자의 의심을 사지는 않고 수신자만 내용을 알아보도록 은밀히 정보를 숨기는 기술을 말합니다.

투명 잉크를 활용한 문서, 쇼핑 리스트, 마이크로 도트, 평범한 이미지나 영상, 음악 파일 등에 비밀 정보를 숨기는 것도 스테가노그래피라고 합니다.

[그림 2] 스테가노그래피와 크립토그래피
(출처 : 크레존 유튜브 http://youtu.be/RUs3PefyaE8)

대표적인 예로 고대 그리스에서 노예들의 머리를 깎아 메시지를 머리에 작성하고 머리를 길러서 전령으로 보낸 예와 선덕여왕에게 당 태종이 보낸 모란꽃을 보고 후손이 없는 선덕여왕을 조롱하는 의미를 알아챈 선덕여왕의 일화가 있습니다.

크립토그래피는 암호를 말하며, 메시지를 숨기는 것이 아닌 메시지를 변형해 전달하려는 의미를 숨기는 비밀통신법입니다. 암호화하여 메시지를 보내는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암호 메시지 보내기
  • ① 색종이 두 장을 한쪽 끝만 남기고 세로로 자르기
  • ② 색종이 두 장을 엇갈려 놓기
  • ③ 엇갈린 종이 위에 암호 그림 그리기
  • ④ 엇갈린 종이를 풀과 짝과 함께 서로 맞춰보기
  • ※ (준비물) 색종이 2장, 펜, 가위

본 활동을 통해서 크립토그래피의 의미를 알고 스테가노그래피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았습니다. 내용을 학습지에 정리해 보는 것으로 역사 속의 암호원리 학습을 마무리합니다.

 

재미있는 우리 역사 속 사이버보안(네트워크 해킹기법 원리 학습) 재미있는 우리 역사 속 사이버보안(네트워크 해킹기법 원리 학습)
[영상 2] 창의교육, 정보 보안 해킹 원리 학습
(출처 : 크레존 유튜브 http://youtu.be/hgcmj7zw31c)
[그림 3] 네트워크 해킹기법 원리 학습
(출처 : 크레존 유튜브 http://youtu.be/hgcmj7zw31c)

네트워크 해킹 중 실생활과 밀접한 부분인 금융사기 ‘파밍(Parming)’과 ‘스미싱(Smishing)’의 원리 학습 교육을 위한 콘텐츠로 ‘파밍’은 사용자의 pc를 악성코드로 감염 시켜 가짜 사이트로 유도해, 해커가 금융 거래 정보를 몰래 빼내는 방법이고, ‘스미싱’은 악성 코드를 스마트폰에 심어놓아 클릭하는 순간 소액 결제를 유도하는 수법입니다.

예를 들면 무료쿠폰 제공, 돌잔치 초대장, 모바일 청첩장과 같은 문자를 받고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고 휴대전화 명의자도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가 되거나 저장한 주소록과 연락처 사진, 공인인증서와 같은 개인정보들을 빼내 갑니다. 최근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검진 안내문 발송 시점에 맞춰 공단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가 기승을 부리기도 했습니다.

[그림 4] 파밍, 스미싱 알아보기
(출처 : 크레존 유튜브 http://youtu.be/hgcmj7zw31c)

피싱이 진짜 사이트처럼 생긴 링크(예 : www.kbstarx.com)로 접속을 유도한다면, 파밍은 이용자가 진짜 사이트(예 : www.kbstar.com)의 링크로 접속해도 가짜 사이트로 접속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용자는 정상적인 홈페이지라고 생각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와 보안 카드 번호를 입력하는데 이때 금융정보를 빼내 갑니다.

기원전 19년, 신라의 제4대 국왕인 석탈해가 꼬마였던 시절의 설화로 시작합니다. 신라의 수도 경주 인근 토함산 자락에 있는 호공의 집에서 작은 소란이 벌어졌는데 꼬마 하나가 호공에게 자신의 집에서 막무가내로 나가 달라고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호공과 꼬마는 관청으로 갔고 꼬마는 자신의 아버지가 다른 마을로 일하러 가느라 자신의 가족 모두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호공이 이 땅을 가로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림 5] 석탈해 이야기
(출처 : 크레존 유튜브 http://youtu.be/hgcmj7zw31c)

호공과 관리는 잠시 당황하다가 자신의 집이라는 증거를 대라 하니, 꼬마는 전날 호공의 집 뜰에 몰래 숫돌과 숯을 묻어 두었던 자리를 가리키며 땅을 파보면 우리 가족들이 연장을 만들기 위해서 사용했던 숫돌과 숯이 나올 것이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땅을 파보자 숫돌과 숯이 나와 꼬마는 속임수를 이용하여 그 집을 빼앗아 산다는 이야기입니다.

석탈해와 같은 속임수를 쓰는 사이버상 범죄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네트워크상 해킹 원리인 하이재킹 활동을 보고 내가 해커가 되어 정보를 빼내기도 합니다. 나의 정보를 지키기 위한 안전한 비밀번호 만들기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안전한 비밀번호 만들기
  • ① 내가 좋아하는 가수와 노래를 적는다.
  • 예) 가수 : bts  노래 : idol
  • ② 가수와 노래를 조합하여 비밀번호를 만든다.
  • 예) btsidol
  • ③ 안전한 암호를 만들기 위한 나만의 규칙을 만든다.
  • 예) 알파벳 t는 +(더하기)로 알파벳 o는 숫자 0으로 바꿈
  • ④ 나만의 암호 완성! 친구들과 서로 나의 암호 만든 법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자.
  • ※ (준비물) 색종이 2장, 펜, 가위
[그림 6] 안전한 비밀번호 만들기
(출처 : 크레존 유튜브 http://youtu.be/hgcmj7zw31c)

미래 사회는 지식기반 사회의 심화와 과학·정보 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기술적·물리적 네트워크를 넘어서 사회·문화·정치적 요인과 관련한 네트워크 사회가 구축될 것이며 그 연결과 교류의 속도도 급격히 증가할 것입니다.

그리고 교육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역량 교육 및 융합 교육으로 더욱 가속하고 휴머니즘, 사회성, 인성, 감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또한 2022년 개정 예정 교과과정에서는 디지털 교육 뉴딜 정책을 근간으로 정보교육 특히 AI 교육과 활용성이 증대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본 콘텐츠가 초·중등생을 위한 정보 보안 분야 미래 창의 융합 교육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 참고자료

  • 도서 : 역사 속의 사이버보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부설연구소 지음
  • 창의교육거점센터 ‘혼자서도 쉽게 하는 수업’ 총론
  • 융합교육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결과 보고서(2019.8)
  • 크레존 유튜브 http://www.youtube.com/channel/UCMQKMOmGoS6n-5rQSLF13YA
정 유 진 (제주대학교 창의교육거점센터 책임연구원)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