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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1.05.03
  • 조회수426

 

 

“할 수 있는 일을 해낸다면, 우리 자신이 가장 놀랄 것이다.” 이 말을 한 유명한 미국의 발명가 에디슨(Thomas A. Edison)은 창의력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호기심으로 시작해 만 번 이상의 실험을 진행하여, 많은 사람의 불가능할 것이라는 놀림 속에서도 도전정신과 의지로 결국 전구를 발명하였습니다. 에디슨의 일화를 통해 발명이 천재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제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주도적인 문제 해결과 창의력 및 사고력을 요구하는 세상이 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주도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와 수용 자세가 있다면 남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길을 찾아내어 스스로 개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학교 현장에서는 창의력 향상 관련 교육을 그저 상위권 학생들만의 전유물로만 여기는 선입견을 품고 있으며 입시 위주, 수능 위주 등 교과 및 성적에 초점을 맞추어 온 교육 문화로 인해 교원 및 학생들이 변화를 두려워하거나 혹은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림 1]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발명은 보통 생각하는 복잡한 개념이 아닌 사소한 불편함을 편리함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평소 깊게 생각해보지 못한 점을 생각할 기회를 얻으며, 나아가 도전을 하면서 계속 실수하고, 실수를 통해 부족한 점을 보완하면서 계획한 것보다 더 좋은 결과물을 끌어내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발명 교육이 무엇인지, 그리고 여러 발명 교육 중에서 ‘RSp 발명 교육’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발명 교육이란? 1. 발명 교육이란?

발명 교육이란 기존의 학년, 교과 간 경계로 구속하지 않고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예술 등 다양한 교과목 사이에서 융합을 통해 확산적 수렴적 사고 훈련이 가능한 교육입니다.

구체적으로, 발명 교육은 학생들의 좌뇌 및 우뇌를 동시에 자극하는 교육으로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창의적 인성, 학습 동기유발, 과학적 원리를 실제 응용하는 능력, 수리능력, 인지적 사고능력 등 향상에 도움을 주는 교육입니다. 이를 통해 발명 교육은 이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닌, 창의적 인재가 되기 위한 교육의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명이란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불편함의 탐구입니다. 따라서 발명 교육을 학생들에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발명은 쉽고 재미난 것, 즉 접근 가능성을 알게 해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림 2]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발명 교육이라고 하면 주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Triz(Teoriya Resheniya Izobretatelskikh Zadatch), 혹은 *더하기 기법 등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 이외에도 한 가지 떠오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RSp(Reverse Science from Product) 발명 교육입니다. 그렇다면 RSp 발명 교육은 무엇일까요?

* Triz(Teoriya Resheniya Izobretatelskikh Zadatch) : 구소련 겐리히 알츠슐러에 의해 제창된 발명 문제의 해결을 위한 체계적 방법론.
* 더하기 발명 기법 : 기존의 물건에 물건을 더하거나 방법을 더하는, 가장 많이 적용하는 발명 기법.
  (출처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2. RSp 발명 교육이란? 2. RSp 발명 교육이란?

RSp(Reverse Science from Product) 발명 교육이란 Reverse(바꾸다), Science(과학), from product(제품으로부터)의 약자로, 완제품으로부터 과학적 원리를 배우는 것입니다. RSp 발명 교육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 RSp 발명 교육의 원리
  • 1) 창의력은 지식과 경험 없이 발현하지 않는다.
  • 창의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창의적 특성뿐만 아니라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문제를 발견하고 본인의 지식과 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 더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생기며, 이러한 지식과 경험이 더 높은 수준의 문제를 발견한다.
  • 2)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다.
  •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것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며 호기심이라고 할 수 있다.
3. RSp 발명 교육의 특징 3. RSp 발명 교육의 특징

앞에서 살펴보았던 것처럼 RSp 발명 교육은 창의력 향상과 새로운 생각의 확산적 과정입니다. 해당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RSp 발명 교육의 특징
  • 1) 전문적인 선지식이 필요하지 않다.
  • 2) 교육대상의 폭이 넓다.
  • 3) 발명 아이디어에 도달하는 방법을 스스로 깨우친다.
  • 4) 인문, 과학, 자연 등 모든 과목과 연계가 가능하다.
  • 5) 참가자 능력이 100% 발휘하는 발명대회가 가능하다.
  • 6) 정규수업, 영재원, 발명 교실, 캠프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다.
4. RSp 발명 교육 프로세스 4. RSp 발명 교육 프로세스

RSp 발명 교육은 기본적으로 3가지 프로세스를 지니고 있습니다. 짧은 간접경험을 통한 동기를 부여하는 체험 영역, 체험한 제품의 과학적 원리를 알아보는 인지 영역, 유사 사례 중심 제품을 보여줌으로써 이미 발명한 다른 제품에서 새로운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지게 하는 창의 영역, 이렇게 3가지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림 3]
(출처 : 창의와교육 http://happycreative.co.kr)

그렇다면 이러한 RSp 발명 교육을 어떻게 학교 현장에 적용해야 할까요?

5. RSp 발명 교육 실천단계 5. RSp 발명 교육 실천단계

RSp(Reverse Science from product) 발명 교육을 학교 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것은 당연합니다. 여러 실천방안 중에 실현 가능한(Feasible) 실천단계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 RSp 발명 교육 실천단계
  • 1) 간단한 체험교구 제작하기.
  • 2) 제품 원리 알아보기.
  • 3) 다양한 동일 원리 제품 살펴보기.
  • 4) 아이디어 노트 작성하기.
  • 5) 발표하기.

이처럼 발명 교육이 ‘발명’이라는 개념 때문에 어렵게 다가오거나 혹은 영재 학생들만 하는 교육이라고 여겨지지만, 사실 모두가 발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이용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나 개선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발명 교육을 많은 학교에서 시행하기를 희망합니다.

◈ 참고자료

  • 창의와교육. http://www.happycreative.co.kr/manual/detail.php?idx=1#48에서 2020년 11월 25일 인출.
  • 발명 교육기업 만든 발명왕 소녀. http://topclass.chosun.com/board/view.asp?catecode=L&tnu=201903100010 에서 2020년 11월 25일 인출.
  • 초등교육박람회. http://blog.naver.com/childrenexpo/221588760432에서 2020년 11월 26일 인출.
  • ㈜창의와교육 http://happycreative.co.kr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이 창 환, 김 형 범 (고려대학교 연구원, 충북대학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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