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현장체험학습 모델

: 고등학교

: 부산

: 역사·전통

: 부산 지역 탐구

: 소규모(100명미만)│교사 3명 / 학생 7명

: 기차, 지하철, 시내버스

: 숙박 3박4일 이상

소개

우리가 계획하고 찾아가는 수학여행

 

1.서울 애화학교학교 및 관련 교육활동 소개

서울애화학교는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특수학교로서 영아반(0세)부터 전공과(고등학교 졸업 이후)까지 모두 120여 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이번 수학여행을 다녀온 고3 학생은 모두 7명입니다.) 청각장애 학생들은 청각을 통한 정보 습득이 어려워 비청각장애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는 언어적, 사회적 정보를 일부러 찾아 익혀야 합니다. 우리 학교는 이러한 교육적 요구를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당일로 다녀오는 현장체험학습을 수시로 실시할 뿐만 아니라 중3, 고3은 졸업여행 개념의 수학여행을 실시하고, 격년으로 고1,2학년이 함께 중국 문화기행을 다녀옵니다. 또한 중1~고3 전 학년이 참가하는 공동체체험활동과 들살이활동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고 고3이 되면 학년 초(3월말~4월초)에 학창생활 중 마지막으로 수학여행을 실시합니다.

 

2.우리가 계획하고 찾아가는 수학여행 실시 계기

현 고3 담임교사(학생과 같은 청각장애인입니다)가 2013년 1월 겨울방학 중 개인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부산 일대를 둘러보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진행하는 수학여행을 구상하였습니다. 2012학년도까지는 교사가 전 과정을 진행하고, 학교버스를 이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학여행은 학생들에게 그리 큰 인상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수학여행의 결과물로 기행문을 쓰도록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차를 타고 어디를 갔다, 무엇을 먹었다 등의 단순한 기억의 나열로 끝났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의 대안으로, 계획 단계부터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스스로 여행지를 찾아가며 음식도 현지의 특색음식을 중심으로 스스로 선택하여 먹도록 하는 형식으로 진행하면 교육적 효과가 높을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청각장애 학생이므로 졸업 후 사회에 잘 적응하려면 문제 상황을 합리적으로 잘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하고, 비장애인과도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세도 길러야 하는데, 이런 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참가대상 학생 수도 7명이라는 비교적 적은 인원이므로 사전에 철저한 대책을 세운다면 충분히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이런 생각을 학생, 학부모, 학교 관리자에게 전하고 의견을 타진한 결과,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고, 행정실 담당자와도 회계 처리 방법에 대하여 협의하여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3. 교육적 효과

-학생들의 자주성과 독립성, 문제해결력이 길러집니다.

-서로 도와가면서 진행하여 협동심이 길러집니다.

-현지인과 직접 대화를 하면서 의사소통 능력과 사회적응력이 길러집니다.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관련 정보를 조사하면서 지리적 개념이 자연스럽게 갖춰지게됩니다

-방문지와 음식에 대한 자료를 찾아 조사함으로 정보를 찾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경비를 계산하면서 수학적 계산 능력이 길러집니다.

-스마트폰으로 지도, 교통, 날씨 등을 찾아보면서 스마트폰을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일정표

관련 자원

    등록된 창의체험자원이 없습니다.

관련 프로그램

    등록된 창의체험프로그램이 없습니다.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 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