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카드뉴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9.11.05
  • 조회수994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일상의 일부가 되어버린 지금,

디지털 세대의 언어는 생략과 압축, 변형 등을 혼용하여 새로운 언어와 문체를 계속 만들어냅니다.

 

학교급식을 먹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10대 언어인 이른바휴먼급식체', 뜻과 무관하게 비슷한 모양의 글자로 바꿔 표현하는 '야민정음'이 빠르게 확산 되면서 세대 간의 소통이 단절되고, 결국 언어폭력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우려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언어 표현에 대해 한글 파괴나 세대 간 소통 단절이라는 부작용만 볼 것이 아니라 디지털 세대 고유의 새로운 문화적 활동으로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보기도 하는데요.

 

우리의 아이들이 언어의 유희 함정에 빠져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 있진 않은지 관심을 기울여 살펴보며 올바른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해줘야 하겠습니다.

 

 

001 002 003 004 005 006 007 008 009 010 011 012 013 014

 

 

▶ 크레존의 다양한 콘텐츠

 

 

○ 올바른 정보문화 정착을 선도하는 '정보문화 이야기'

 

왜 디지털 리터러시인가? ① :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의 개념

왜 디지털 리터러시인가? ② : 지워지지 않는 시대의 ‘잊혀질 권리’

왜 디지털 리터러시인가? ③ : 소셜미디어 현명한 사용법

디지털 시민성 교육 ① : 디지털 시민성 교육의 5개 영역

디지털 시민성 교육 ② : 디지털 시민의 의사소통

디지털 시민성 교육 ③ : 디지털 시민의 자기관리

디지털 시대 저작권 활용법 ① : 일상에서 저작권법 생활하기 (사적 복제)

저작권 활용 수업사례 : 나만의 저작권 만들기

실천사례 및 수업사례 : 교육 연극과 토론으로 키우는 정보윤리소양

미래사회의 직업의 변화

소셜 임팩트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

미래 사회와 직업에 대한 진로 체험처를 찾아서

가짜뉴스 특집 : ① 가짜뉴스가 뭐에요

 

  • 썸네일 이미지
    권**

    정답 가로
    1 사이버 언어폭력
    2 게임중독
    3 네티켓

    정답 세로
    1 사이버언어
    2 저작권
    3 개인정보

    2일 전
  • 썸네일 이미지
    김**

    가로 정답
    1 사이버 언어폭력
    2 게임중독
    3 네티켓

    세로 정답
    1 사이버언어
    2 저작권
    3 개인정보

    3일 전
  • 썸네일 이미지
    조**

    가로
    1 사이버 언어폭력
    2 게임중독
    3 네티켓

    세로
    1 사이버언어
    2 저작권
    3 개인정보

    3일 전
  • 썸네일 이미지
    김**

    가로

    1 사이버언어폭력
    2 게임중독
    3 네티켓

    세로
    1 사이버언어
    2 저작권
    3 개인정보

    3일 전
  • 썸네일 이미지
    강**

    가로
    1.사이버언어폭력
    2.게임중독
    3.네티켓
    세로
    1.사이버언어
    2.저작권
    3.개인정보

    3일 전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