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정보문화 이야기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9.10.25
  • 조회수133

앞으로 다가오게 될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에서는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지식을 습득하고 기억하는 능력이 아니라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들을 컴퓨팅이라는 효과적인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전 세계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이를 강화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이런 흐름에 따라 개정 교육과정에 소프트웨어 교육을 필수화하였으며 많은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가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소셜 임팩트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미래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역량을 기르려는 방법의 하나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 지속적인 관심과 실제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학생 개인의 지적 성장을 도모할 뿐 아니라 자신의 활동과 결과물이 사회적으로 의미가 있고 가치를 창출할 기회와 경험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소셜 임팩트란 무엇인가?

소셜 임팩트(Social Impact)는 경영, 비즈니스, 광고 영역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회 시스템’ 차원의 변화 추구를 통해 한 분야 전체, 사회 전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뜻한다. 과거의 기업들이 기부, 자선활동 등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려 하였다면 현재의 소셜 임팩트는 청년 창업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소상공인을 위한 자사의 플랫폼 제공 등 사회적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로 주변에 도움을 주거나 주변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소셜 임팩트를 활용한다. 세부 목표로는 1) 사람들에게 도움 되기(Help People), 2) 주변 환경 개선하기(Change a better place), 3) 더 나은 공동체 만들기(Make a better Community), 4) 지속 가능성 높이기(Sustainability), 5) 확장성 높이기(Scalability)로 설정하였다.

학생들은 이 5가지의 목표를 독립적으로 또는 복합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주변을 관찰하고 문제를 발견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협력하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도구로써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게 된다.

소셜 임팩트 창출 방법 이해하기 –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은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과정에서 활용하는 창의적인 전략으로, 전문적인 디자인 관행보다 문제를 깊이 관찰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법이다.

디자인 씽킹의 단계는 사용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스탠퍼드 디 스쿨(Stanford d, school)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그림 1] 스탠퍼드 디 스쿨(Stanford d, school)의 단계
단   계 설      명
공감하기(Empathize) 문제 또는 사용자들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문제는 어디서, 어떻게 찾았나요?)
문제 정의하기(Define) 문제 정의 및 목표 설정하기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아이디어 내기(Ideate) 아이디어 도출 또는 해결책 모색하기
(문제 해결 아이디어는 무엇이고 아이디어는 어떻게 발전하였나요?)
시제품 만들기(Prototype) 해결방법 만들기
(어떻게 구현했나요?)
실험하기 (Test) 검토 및 아이디어 보완하기
(아이디어 확산 및 수용 방법은?)
[표 1] 스탠퍼드 디 스쿨(Stanford d, school)의 단계 상세 내용
소셜임팩트 활용 수업 사례 – 마이크로비트(Micro:bit) 활용

마이크로비트는 영국 BBC를 중심으로 삼성전자,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업체가 서로 협력하여 개발한 교육용 보드다. 4X5cm의 작은 크기지만 온도 센서, 빛 센서, 버튼, LED, 라디오 통신 등 다양한 입출력 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활용 범위가 넓고, 블록형 프로그램으로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어 초, 중등 학생이 쉽게 다룰 수 있다.

[그림 2] 안전통학버스 시스템 만들기
[그림 3] 기타 소셜 임팩트 사례
(출처 : 한석수, 소셜임팩트 창출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소프트웨어 교육,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마무리

다가오는 미래 지식 창조사회에서는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역량들이 요구된다.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지만,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도출하며, 이 과정에서 협력할 수 있는 역량은 대부분 공통으로 제시되고 있다.

소셜 임팩트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학습 과정에서 미래 역량들을 신장시키며 실제 문제를 해결할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육 방법일 것이다. 학생들이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를 긍정적으로 이끌어가는 인재로 성장하기를 희망한다.

◈ 참고자료

  • 한성수, 소셜임팩트 창출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소프트웨어 교육,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7).
  • https://www.youtube.com/watch?v=svGtm66DFkU
  • https://www.youtube.com/watch?v=D3nBxAnMKlg
  • https://www.youtube.com/watch?v=elw6c3vVYEg
  •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6/article_no/8596
 
정 현 재 (대구남도초등학교, 교사)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