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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정보문화 이야기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0.01.10
  • 조회수64

유럽평의회(Council of Europe)는 2016년부터 어린이와 청소년을 온·오프라인 활동에 참여시키기 위해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지원하였다. 유럽평의회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 핸드북(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HANDBOOK, 2019)을 발간하여 디지털 시민성 교육이 성취해야 할 역량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역량별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핸드북의 내용을 소개하면,

첫째 온라인에 머무르기(Being Online)는 접근과 포용, 학습과 창의,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세부 내용을 담고 있고, 둘째 온라인 권리(Rights Online)는 활동적 참여, 권리와 책임, 사생활과 안전, 소비자 인식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웰빙(Wellbeing Online) 역량은 윤리와 공감, 건강과 웰빙, 온라인 존재감과 의사소통의 내용을 포함한다.

온라인 웰빙(Wellbeing Online) 역량의 요소 중에서 건강과 웰빙은 학생들의 디지털 생활에 대한 가치와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적 관심이 커지면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스마트폰 과의존과 스몸비(Smombie) 등과 같은 정신적, 신체적 위험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디지털 웰빙은 디지털 시민성의 다른 영역 중에서도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시각이 늘고 있다.

‘웰빙(Well-being)’이란 신체와 정신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답게 살아가는 삶을 의미한다.
(출처 : 두산백과)

디지털 웰빙은 사회적으로도 이슈를 끌고 있다. 디지털 디톡스는 디지털 중독과 인터넷 피로감의 증가로 나타난 현상이다. ‘디지털 디톡스’는 인체 유해 물질을 해독하는 것을 일컫는 디톡스를 디지털 중독 치유를 위해 디지털 분야에 적용한 것으로 디지털 중독 치유를 위한 독소 제거 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디지털 기기가 보편화한 사회에서 디지털 디톡스가 꼭 필요한가에 대한 물음을 던질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디지털의 실용성을 포기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고민을 학생들도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딜레마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수업을 통해 도움을 주어야 한다.

디지털시민의 웰빙을 위한 수업은 학생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균형 있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행복한 디지털 생활을 위해 스스로 조절하는 태도를 보이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초등학생 대상으로 디지털 미디어의 균형 잡힌 사용 습관을 점검하는 디지털시민의 웰빙 수업을 소개하고, 중고등학생 대상의 수업은 디지털 중독의 문제점과 디지털 디톡스의 필요성에 대한 토론 활동을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초등 저학년 대상 디지털 시민의 웰빙 수업 활동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초등 저학년 학생이 늘어나는 것과 비례해서 과의존 문제도 증가 하고 있다.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시민의 웰빙 수업을 할 수 있는 활동자료가 부족한 가운데 스마트폰 과의존과 스몸비 문제를 동화로 구현한 교재가 있다.

[그림 1]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디지털 시민의 웰빙
(출처 : ‘온비와 함께하는 스마트세상 여행기’, 한국정보화진흥원.)
초등 고학년 대상 디지털 시민의 웰빙 수업 활동

초등 고학년 학생을 위한 디지털시민의 웰빙 수업도 스마트폰 과의존을 해결하기 위한 내용이 중심이 되지만 좀 더 나아가 디지털 사회에서 자신의 미래를 생각해보고 진로를 찾아보는 활동까지 넓혀 볼 수 있다. 여기서는 디지털 미디어 사용 습관을 스스로 점검하는 활동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점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디지털 미디어의 균형 잡힌 사용 태도를 실천하기 위한 활동을 중심으로 소개하겠다.

나의 일상생활을 디지털 생활과 디지털 밖 생활로 나눠서 생각해 보는 활동은 디지털 미디어 사용 습관을 점검할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활동은 나의 디지털 미디어 사용에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고 개선할 점을 생각해 보는 데 의미가 있다.

[그림 2] 초등학교 고학년 대상 디지털 시민의 웰빙
(출처 :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시대 시민되기 첫걸음(2019)’, 한국정보화진흥원)

자신의 디지털 미디어 사용 습관을 살펴본 뒤에는 스스로에게 묻는 디지털 미디어 사용 인터뷰 활동으로 균형 있는 사용 태도를 갖도록 할 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지나친 사용으로 디지털 세상 속에 빠져 주위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친구 관계가 나빠질 수 있다. 디지털 미디어가 좋고 나쁨을 떠나서 자신이 스스로 조절하여 균형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면 좋을 것이다.

[그림 3] 디지털 미디어 사용 인터뷰 내용 예시
중고등학생 대상 디지털시민의 웰빙 수업 활동

중고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웰빙 수업은 디지털 미디어의 균형 있는 사용 습관을 위한 원탁토론 활동을 담은 “토의 토론으로 배우는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한국정보화진흥원)” 교재를 중심으로 소개하겠다. 이 수업은 디지털 중독의 문제점과 디지털 디톡스의 필요성에 대한 원탁토론 방식으로 접근한다. 토론에 앞서 디지털 디톡스에 대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살펴보고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지 생각해 본 후에 ‘디지털 디톡스는 건강한 인터넷 이용에 도움이 될까?’를 논제로 제시한다. 논제에 대한 자기 생각을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토론 주제에 맞게 토론 방법과 절차를 소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인터넷 사용 습관을 되돌아볼 수 있는 활동이 되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그림 4] 디지털 사회를 망치는 방법에 관한 의견
(출처 : ‘토의 토론으로 배우는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한국정보화문화원)
[그림 5] 토론 수업에서의 토론 방법과 절차

토론 수업에서 교사는 열린 마음을 갖고 모든 발언을 허용한다는 것을 학생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토론 수업은 사회자의 역할 비중이 크기 때문에 사전 설계를 철저히 해야 한다. 토론을 진행하는 사회자는 논제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긍정(찬성) 측과 부정(반대) 측 모두의 입장, 근거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하므로 필요에 따라 교사는 사회를 맡을 학생에게 사전 교육을 하도록 한다. 또 토론을 마무리하면서 토론 수업 절차상의 잘한 점, 잘못한 점을 제시해 다음 토론을 할 때 원활한 토론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토론이 마무리되면 내용을 정리하고 디지털 디톡스 방법을 제안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디지털 디톡스 제안하기는 편지글을 읽고 디지털 기기에 대한 의존 현상이 심각한 친구들을 위한 디지털 디톡스 방법이나 정책을 제안하는 활동이다. 디지털 디톡스 방법은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몇 가지 사례를 제시해 주는 것도 좋다. 학생들이 제안한 방법이 기존의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아도 충분히 인정하고 칭찬해주면 좋다.

디지털 시민의 웰빙 수업을 학생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초점을 맞추어 스마트폰 과의존, 스몸비, 디지털 디톡스 등의 내용으로 소개하였다. 신체와 정신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답게 살아가는 삶을 의미하는 웰빙은 디지털 과의존과 중독의 내용에 편중되지 않고 넓은 범위의 디지털 시민 교육의 영역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이 미디어를 균형 있게 사용해서 자신의 행복을 찾고 건전한 미래를 설계하는 모습은 디지털 시민의 웰빙 교육이 지향하는 지점이 될 수 있다.

◈ 참고자료

  • 김양은, 배은주, 심성호, 김영환, 김형태(2019), 초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시대 시민되기 첫걸음, 경기도교육청
  • 김양은, 배은주, 심성호, 김영환, 김형태(2019), 중고등학생을 위한 디지털 시대 시민되기, 경기도교육청
  • 김양은, 배은주, 박한철(2018), 토의 토론으로 배우는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한국정보화진흥원
  • 김양은, 이동규, 이윤희(2018) 초등 저학년 인터넷윤리교재‘온비와 함께하는 스마트세상 여행기’, 한국정보화진흥원
  •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HANDBOOK(2019), Council of Europe
김 영 환 (송신초등학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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