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

3월 세계 여성의 날

1908년 3월 8일, 1만 5천여 명의 미국 여성 섬유노동자들이 러트거스 광장에 모여 10시간 노동제와 작업환경 개선, 참정권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한 날입니다. 이후 여성들의 국제적인 연대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각국에서 여성들의 지위향상과 남녀차별 철폐, 여성빈곤 타파 등 여성운동이 활기를 띠기 시작해 2001년 현재까지 매년 3월 8일을 기해 세계적으로 기념대회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여성운동으로는 1915년 멕시코와 노르웨이에서 일어난 제1차 세계대전 반대 및 물가안정 운동, 오스트리아·에스파냐에서 일어난 군부독재 반대운동, 1943년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무솔리니 반대시위를 비롯해 1979년 칠레의 군부정권 반대시위, 1981년 이란 여성들의 차도르(아바) 반대운동, 1988년의 필리핀 독재정권 타도 시위 등을 들 수 있겠네요.

 

한국에서도 1985년부터 매년 3월 8일을 전후하여 한국여성단체연합 주최로 ‘한국여성대회’를 개최, 기념식과 여성축제, 거리행진, 여성문화제 등의 행사를 합니다. 오늘은 여성의 인권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요? 여성의 날의 의미를 생각하며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활동 한 가지씩 떠올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크레존 수업모델

○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우리가 그리고 싶은 것 <중>

 차이와 다양성 <중> 

○ 고대 그리스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중>

  

◈  창의체험자원 

○ 전쟁과 여성인권박물관 

○ 충북여성인권상담소 늘봄 

○ 서초 여성회관 주간보호센터

○ 여성의 인권에 대해 생각해보기

 

◈ 관련영상

○ 위안부 애니메이션 ‘소녀이야기’ 

○ 독일 의회 84세 홀로코스트 생존자 연설에 숙연

○ 아우슈비츠 추모 행진에 만여 명 참가 

○ 103주년 여성의 날, 함께 해요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