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기념일

꾸미기(2월)_이슈캘린더(1~4월)_최종_26

대한민국의 시작!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    우리나라엔 역사적으로 아픈 과거가 많이 있습니다. 그 중 제일 큰 아픔이 일제강점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일제강점기는 우리나라가 일본제국주의에 의하여 식민통치를 당한 35년 간의 역사를 말하는데요. 일본은 우리나라를 강점하여 사회·경제적 수탈의 극대화와 함께 우리민족을 지구 위에서 말살, 소멸시켜서 일본제국내의 공식·비공식적으로 차별받는 종속 천민신분층으로 만들 것을 목적으로 한국민족 말살정책을 강행하는 악랄한 정책을 집행하였습니다. 각종의 간악한 제국주의 식민지정책 중에서도 일본제국주의의 우리나라에 대한 식민지정책은 가장 폭압적이고 무단적이었으며 가장 악랄했습니다. 

 

당시 우리나라 민족은 나라 잃은 설움을 안고 나라를 다시 되찾고자 하는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는데, 전 세계 약소민족의 모범이 될 만큼 완강하고 줄기차게 전개되었기 때문에 일본제국주의의 한국민족 말살정책은 성공하지 못하고 실패하였으며, 사회·경제적 수탈정책도 많은 부분에서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았고, 그 결과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과 연합국의 승전으로 마침내 일본제국주의는 한국에서 쫒겨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제강점이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은 참으로 심대한 것이었습니다. 일본제국주의는 한말까지 꾸준히 전개되던 자주 근대화를 저지하였을 뿐 아니라 강점기간 동안에 한국사회를 정체시키고 온갖 학살과 약탈을 자행하였으며, 결국은 일제강점의 소산으로 남북 분단까지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일제제국주의로부터 벗어나고자한 독립운동의 구심점이 되었던 것이 바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입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3·1운동 정신을 계승해 일제에 빼앗긴 국권을 되찾고, 나라의 자주독립을 이루고자 1919년 4월 13일에 일본의 간섭이 적은 중국 상하이에 창립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안이 아닌 외국에 설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과연 해외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였고, 어떻게 유지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 관련 멀티미디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관련 인물 / 사건 / 조직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콘텐츠)

 

관련 동영상 (국가보훈처) 

 

◈ [관련책자/PDF] 얘들아 대한민국 임시정부 이야기를 들어볼래?

 

◈ 크레존수업모델

○ [사회][초] 함께 떠나는 역사 여행 (백범김구기념관)

○ [사회][초] 민족의 멘토를 찾아 (백범김구기념관)

  

◈ 창의적 체험활동

○ [서울] 근현대사기념관

○ [서울] 서울경교장

○ [서울] 백범김구기념관

○ [서울] 백범김구선생상(백범 광장)

○ [서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서울] 서울역사박물관

○ [서울] 도산안창호기념관

○ [서울] 서울 효창공원

○ [서울] 의열사 (용산)

○ [경기] 한국근현대사박물관

○ [강원] 애국선열추모비

○ [전남] 함평 상해임시정부청사 독립역사관 (김철선생기념관)

 

◈ 관련영상

○ [영상][2:03]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1부. 꿈속의 그날

○ [영상][0:45]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2부. 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입니다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