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5.04.20
  • 조회수970

 

창의적인 발상은

 

 

어디에서 오는가?

 

person-690231_640

 

 

최근에 일본 킨키대학(近畿大学)의 졸업식 기조연설에 초대된 인물중에서 입지적인 인물 호리에다카후미(堀江貴文)가 등장했다. 그가 주식조작으로 구속된 후에 나온 "제로"라는 책은 일본에서 100만부를 판매했다. 그는 유년시절에 자전거를 타고 먼길을 학교를 통학하면서 호기심에 집에 있던 방문판매로 구입된 백과사전을 통채로 읽고 또 읽었으며, 항상 영어성적에서 자신이 없었던 고3시절에 하루에 열시간이상의 자신만의 공부방법으로 도쿄대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일찍이 인터넷의 시대가 도래한 것을 실감하고 아르바이트로 다른 회사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주면서 IT에 관한 다양한 현장의 경험과 흐름을 인지하고 본격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납품을 하게 된다.

 

 

학창시절에는 돈을 빌려서 큰 도마뱀을 기르면서 친구들에게 도마뱀의 성장과정을 돈을 받고 보여주는 사업을 할 정도로 '창의성'이 뛰어 났다. 그러면서 많은 돈을 벌었으며 대학을 중태하고 그것으로 현재 일본 NHN이 2010년에 인수한 라이브도어라는 회사를 설립하게 되는데 그때까지 일본인들에게 유료로 낯설었던 무료 블로그를 제공하면서 일본인 인터넷유저에게 단비와 같은 존재로 다가 왔다. 내가 일본에 거주하던 2005년도에 후지티비의 주식을 공격적으로 매수, 경영권을 인수하면서 엄청난 시세 차익을 내게되었으며, 웹기반 기업의 30대 기업주가 거대언론을 인수하려고 했다는 것은 일본인에게는 아주 신선한 충격이어였으며, 연일 TV와 뉴스에 집중 조명되었다. 그후 중의원선거에 나오게 되면서 자유를 외치게 되었다. 직설적이고 거침없는 사회현장의 표현과 말을 피하는 다테마에의 일본 국민의식치고는 호리에는 항상 젊은이들과 정치권에 돌직구를 날렸던 장본인이다. 그후 증권거래법 위반으로 징역2년6월을 선고 받았다.

 

 

그가 근키대학(近畿大学)에서 연설한 내용 중에서 변화하는 시대에 믿고 의지할 것은 자신뿐이며, 자신이 믿고 의지 할 수 있는 것은 끊임없는 정보의 탐색 및 모음 활동이라고 졸업생들에게 이야기 하고 있다. 고급정보를 탐색해서 가지고 그 고급정보를 계속해서 하루에 한개씩 블로그와 SNS에 올리는 것만으로 충분히 자신이 가치가 실현된다고 보고 있다. "경험은 시간이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 용기를 내어 의사에 따라서 한걸음 내어 딛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자신이 대학시절에 히치하이크 여행을 한 경험을 자신의 껍질로부터 깨어 나올 수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사람과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을 자신이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상태에서 어떻게 해결하고 연결해나가고 자신이 목표로 하는 것을 위해 매진해야 하는 것에 대해서 제로상태에서 시작하기를 강조한다.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상태는 더 이상 잃을 것도 없고 손해볼 것도 없으며, 마음만 먹는다면 쌓이기 시작하는 상태이다. 제로상태에서 자신을 더해서 1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학습에 있어서도 누가 시켜서, 아니면 거대한 '동경대 합격목표'를 위한 시험공부가 아니라 일단은 '하루에 2쪽'분량의 단어암기라는 것을 부과하고 오늘도, 내일도 '오늘의 목표' 달성에만 집중했다고 말한다. 오늘의 목표가 달성 되지 않는데 내일의 목표가 있을 수도 없고 오늘과 내일이 없는 상태에서 한달, 그리고 1년의 목표는 더욱 요연할 목표들이 될 수 없다. 그가 또한 '고민'과 '생각'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는데 고민는 일부러 문제를 복잡하게 하는 것에 대해, 사물을 간소하게 만들어가는 행위, 한 실타래를 풀고 한가닥의 '생각'으로 살아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현재 우주사업을 비롯하여 30여개가 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일본킨키대학(日本近畿大学)은 아래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2DTyHAHaNMw

 

[글: 이수철/ 사진: 크레존 담당자/ Creative Blog 창의블로그]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