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행복학교 이야기

창의인성교육 실천을 통해 행복학교를 만들어가는 전국의 우수 학교 사례를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5.04.09
  • 조회수1738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인성 교육

 

이화여대병설미디어고등학교

 

 

 

 

1. 배경

 

2011년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중·고등학교 1학년을 시작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었고, 2013년도까지 모든 학교 및 학년에 적용될 2009 개정 교육과정은 배려와 나눔을 실천해 창의적인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된 교육과정이다. 이에 따라 신설된 교육 과정이 바로 창의적 체험활동이다. 이화의 창의적체험활동은 교과가 요구하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분석을 통해 특성화고등학교인 특징을 살려 단위를 편성 하였다. 창의적 체험활동(이하 창·체 활동)은 학생들 각자의 희망과 흥미, 소질, 적성 등을 고려하고 자율적 참여와 실천을 요구하는 ‘조금은 까다로운’ 교육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교과 지식 위주의 학교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폭넓은 인성교육을 강화하자는 취지를 마다할 교사는 없지만 교과위주 수업에서 창의인성 교육과정의 개념을 받아들이는 것조차 버거운 실정이기 때문이다.

 

 

 

2. 누구나 창체 운영!

 

자율, 봉사, 동아리, 진로활동으로 구분되는 창의적 체험활동 중 본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은 진로활동이다. 본교는 한 학년에 두 시간을 진로 탐색을 위한 프로젝트 탐구시간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프로젝트 활동은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창의적인 역량을 이끌어내는 데 매우 효과적이이기 때문이다.
2013년은 창의적체험활동이 전 학년에 적용되는 해로 운영에 적지 않은 집중이 필요하였다. 특히 창의적체험활동에 편성할 수 있는 교사가 매년 달라지고 교사들의 시수도 모두 다르기 때문에 창의, 인성, 진로 세 마리의 토끼를 잡야야 하는 교육과정 편성에 어려움을 겪었다. 학년마다 요구되는 창의인성 역량이 다르기 때문에 전전도 12월에 전체적인 전공교사 배정과 수요파악을 하는 것이 우선이었다. 모든 교과 선생님들이 각자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전공과 특기를 살려 프로젝트를 만들었는데, 이것이 본교만의 조금은 별난 창·체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학생 별로 한 개의 프로젝트를 선택해서 활동하고 학교는 매 학기 우수 포트폴리오를 시상·전시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시나리오 작가되기, 쇼핑몰 창업하기, 오감을 깨우는 창조적 글쓰기, 디자인 비즈쿨 등 다양한 프로젝트 안에서 학생들은 각자의 프로젝트 과제에 대한 기획에서부터 결과물까지 만들어냈다. 창의적 체험활동을 만드는 주인공은 선생님이 아니라 학생인 것이다.

 

 

 

3. 시간보다는 의미 있는 봉사활동!

 

일선 학교 선생님들이 창·체 활동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이 바로 ‘시간 배정’이다. 그러나 봉사도 프로젝트로 접근하면 자발적인 참여와 창의성을 기를 수 있다. 이를테면 교육과정 내 10시간의 봉사활동을 의무적으로 한다는 사실에 접근할 때, 단순히 ‘봉사시수 10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다. 본교는 매년 6월경 나라사랑 봉사 캠페인활동(우리문화, 독도, 동해알리기 캠페인)을 펼치는데, 기존 봉사활동처럼 장소나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봉사 자체에 의미를 두는 활동을 통해 창의역량 개발과 리더쉽, 인성 교육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었다. 효과적인 캠페인 봉사를 위해 2012년 나라사랑 기획단이 전년도 실시 경험을 바탕으로 계기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나라사랑 캠페인활동을 전교생 봉사활동으로 편성한 계기는 독도 및 나라사랑 캠페인 활동에 가수 김장훈, 반크 등 개인적인 캠페인 활동에 전교생 750명의 힘을 보태려고 기획한 봉사활동 프로젝트다. 캠페인활동 장소 섭외부터 캠페인 프로젝트를 준비는 모두 학생들의 몫이었다. 나라사랑 캠페인에서 경복궁 팀이‘캘리그라피’을 선보이기도 했다. ‘캘리그라피’는 외국인들의 이름을 붓글씨를 이용해 한글로 써주는 활동 이었다. 때마침 불어닥친 KPOP‘강남 스타일' 열기에 힘입어 많은 외국인들이 여권을 꺼내들고 길게 줄을 서는 진풍경을 연출했다. 나라사랑기획단의 리더쉽을 통해 각 학급마다 정해진 장소(광화문, 남대문, 덕수궁, 이태원, 인사동 등 서울 각지)에서 펼쳐진 나라사랑캠페인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은 창체 활동이 가지고 있는 교육 잠재력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4. 문·예·체 활동을 통한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활성화

 

교과 내 창의적 체험활동과는 별도로 학생들은 자발적으로 문・예・체 기반의 자율적인 동아리를 형성해 다양한 끼와 재능을 발굴하고 자기주도적 동아리 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향상시킨다. 본교는 교육과정 외 학생 활동 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기록하며, 학생들은 재능기반 자율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에 재능 기부를 할 수 있다. 행정사항으로는 ‘학생 자율 동아리’는 창의적 체험활동과는 별도로 운영되는 교육과정 외 제 2 동아리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운영한다. 이때 동아리 편성은 학교 규정으로 정하고, 학교장의 허가 후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활동명

활동내용

세부 추진 방법

언니가 간다                

중3 여학생들을 대상

자기주도 학습 및 진로 멘토링

- 출신 중학생 대상 멘티 선발

- 멘티 활동

i서포터즈

지역아동센터 및 전통시장

스마트폰 활용 교육

- KT 협력 프로그램 운영

디자인여전사

디자인 전공취업을 위한

실전 자율 실기

- 디자인계열 전공별 취업 역량 강화

- 포트폴리오제작, 월말 PPT 평가

- 자율 실기를 통한 협동 학습 및 후배지도

또래상담

고민이 있는 친구, 학급에서 고립된 친구에게 관심과 심리적 지지를 기울임

- 또래상담자훈련프로그램 진행

- 훈련 과정을 이수한 학생상담원이 중식시간,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또래 상담 실시

알리미

이화 창의 인성 뉴스레터

제작 및 발간

- 이화 뉴스레터 기자단 모집

- 연 2회(봄․가을호) 기획, 취재, 기사 작성 및 편집

- 인쇄 및 배포

자율동아리

소수 자율 동아리 운영

- 소수 자율 동아리 선발

- 소수동아리 운영

심봉사

중랑구 관내 문화예술 운영 자원봉사

- ‘해설이 있는 금요음악회’, ‘함께해요, 나눔 예술’ 등 문화 예술 행사에서 소외된 이웃의 문화예술향유를 위한 자원봉사 운영

E-big

Ewha-Business in

globalization

글로벌 경제 동아리

- 글로벌 지속가능한 경영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의 특성들의 case study를 파악해보며 서로 의견을 교류하고 토론하는 경제동아리

열정의 텃밭

학교 유휴 공간을 활용한

노작교육

- 학교 유효공간을 활용하여 텃밭 기획단 운영

- 텃밭 꾸미기 ․ 가꾸기

이화예인

예절바른 이화인 되기를 목표로 전교생들의 기본생활 예절 습관화를 도모하는 활동

- 예절교육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실시

- 월별 예절교육 안내자료 만들기

- 올바른 교내 생활 예절 홍보

- 기본 생활예절을 동영상을 통해 안내하며 직접 실천해보는 시간 갖기

펀스포츠

건강하고 유쾌한 학교 문화 정학을 위한 즐겁고 활기찬 스포츠 활동

- 점심시간, 석식시간을 이용한 스포츠 활동

- 여유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스포츠 활동

활동 장소로는 교실을 포함한 교내외의 다양한 시설과 장소를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지역 사회의 여러 장소를 학습의 장으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운영한다.

 

 

 

5.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 창·체 활동의 성공 열쇠

 

창·체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지역사회와의 인적·물적 자원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시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본교의 한 교사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 그리고 지역사회의 지원 없이 창·체 활동을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말한다. 서울시 문화재단 내 금천예술공장과 연계한 ‘Artists in school’과 ‘예술가와 1박2일’ 프로그램은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이룬 창의·인성 프로그램이다. ‘예술가와 1박2일’은 본교에서 출발했지만 서울시 관내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역을 넓혀 올해로 4년째 추진하고 있다. 금천예술공장에 입주한 예술가들과의 공동창작 프로젝트는 예술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특별한 체험이 되었다.

 

 

 

6. 2014년 창의적체험활동 편성방향

 

창의적 체험활동은 영역 간 균형 있는 교육과정 편성 및 체험중심 운영으로 학생의 전인적 발달 도모를 목표로 하고 있다. 본교의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도록 힘쓰고 있다. 본교는 세계 시민으로서 훌륭한 인성과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을 갖춘 미디어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이에 진로 활동에 2단위를 편성하여 프로젝트 학습으로 운영하고 주제가 있는 캠페인 봉사활동을 학생 중심의 기획단, 운영단을 선발하여 전교생이 참여한다. 톡톡 튀는 브랜드 동아리활동을 운영하며 동아리발표회를 통해 창의적 역량을 공유한다. 주제가 있는 HR을 운영하여 소통과 인성 교육에 중점을 둔다. 이화여대, 서울시 산하 기관, 지역사회, 재능 나눔 관련 사회적 기업 등과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년별 시행계획으로는 진로 탐색기인 1학년은 재능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기본예절, 커뮤니케이션과 프리젠테이션 능력 등 인성역량과 직업 기초능력 함양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진로 계발기인 2학년은 취업역량과 자기계발 능력을 신장하고 자신의 진로에 맞는 전문 직업 능력 탐구 및 창의인성을 통한 글로벌 시민 의식을 함양 하는 데 힘쓴다. 마지막 3학년은 진로 준비기로, 사회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성공적인 직장생활과 사회생활을 준비하고 경력개발과 취업 후 학업계획 등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그림7

 

 

[2013년 창의인성 모델학교 우수사례집]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 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