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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행복학교 이야기

창의인성교육 실천을 통해 행복학교를 만들어가는 전국의 우수 학교 사례를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6.04.22
  • 조회수777

  

 

 

 

나-너-우리의 심포니(Symphony), 창의·인성 크레센도(Crescendo)

 

 

학교-학생-학부모가 서로 함께 창의·인성으로 점점 발전하는 학교 / 전남 여수 여도중학교

 

 

 

 

 

  • 주요성과

 

21세기의 창의성이란 개인적 속성으로의 “I-창의성”의 개념을 넘어, 협동적인 문화적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게 발현되는 사회적 창의성 “We-창의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창의교육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새로운 창의적 결과물을 내는 것 자체보다 함께 상호작용하며 그 결과로 개개인의 인지적 활동이 새로워지며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하는 것이다(이정모, 2011).

 

그러나 창의적이고 유능한 능력만으로는 국가 및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서 불완전하다는 입장에서 인성적 측면에서의 성숙이 절대로 필요하며 올바른 인성의 틀 속에서 창의성이 발휘되어야 글로벌 인재로서 완성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여도중학교에서는 교과활동과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배양할 필요성을 느끼고 다음과 같은 활동을 운영하여 많은 성과를 얻고 있다.

 

 

 

1. ‘I to We’Program을 활용한 영어 논리력, 표현력 Up!!!

 

이 주제로 특별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중학교 3학년 대상으로 매주 1시간씩 진행한 결과 문법, 독해 중심의 수업이 아닌 인성 중심의 내용과 함께 쓰기 위주의 영어 에세이 작성을 통해 영어의 다양한 어휘나 표현을 할 수 있는 유창성을 키우고 활동 중에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설득하며 의사소통의 올바른 자세를 배우며 체계적인 영어 말하기 글쓰기 활동을 통해 표현 능력을 신장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영어 에세이 자료집을 발간하고 영어 서술형 평가에서도 영어 쓰기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영어 교과내용에서 인성 중심의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함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 협동 등의 인성요소도 같이 기르게 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  I-to-We Project 수업의 효과성  >

(학생 : N=98)

설문내용

응답수

(백분율)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특별영어(EW) 수업을 통하여 영어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까?

98 15 30 30 17 6
100 15 31 31 17 6

 

가. 분석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이고 인성적인 측면을 고려한 영어 글쓰기 수업인 ‘I-to-We’ Project의 반응 결과는 긍정적인 학생이 46%인 반면, 부정적인 학생이 23%로 나타나 만족도의 호불호가 극명하다. 프로그램의 내용을 떠나서 영어를 좋아하는 학생과 좋아하지 않은 학생들 간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있다. 다시 말해서, 잘하는 학생은 3단락의 에세이를 쓸 정도의 수준이 되지만, 그렇지 못한 학생들은 괴로운 시간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I-to-We’ Project의 효과성이 학생들의 설문으로 어느 정도 검증되었다. 하지만, 영어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이 수업 역시 수준별로 분반하여 수업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2. 융합인재교육을 통한 발명교육 (STEAM for Invention)

 

이 주제로 발명교육과 STEAM 교육을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어렵게 생각하던 발명을 실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고 느끼게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단순하고 지엽적인 원리, 개념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난 실천, 제작 위주의 내용으로 과학 기술에 대한 흥미를 증대시켰고 창의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며 다양한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구성원들 간의 공동 작업을 하면서 타인에 대한 이해 및 의사소통 능력이 배양되었다.

 

학생들이 생각해낸 다양한 발명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각종 발명 대회 및 창의력 관련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고 발명 관련 특허도 출원하여 등록 하는 등의 많은 성과를 얻고 있다.

 

 

<  발명교육 등이 창의 인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성  >

(학생 : N=98)

설문내용

응답수

(백분율)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본교의 특성화 사업인 발명관련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 인성 신장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까?

98 15 23 31 12 17
100 15 24 32 12 17

 

 

가. 분석

 

발명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학생의 39% 긍정적인 반면, 학생들의 29%가 부정적이다. 이는 이 프로그램이 주로 발명동아리 학생 중심으로 이뤄지고,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충분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 자발적 참여보다는 의무적으로 참여해야만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STEAM수업과 발명 프로그램의 경우 더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가 공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동기부여가 필요하여 개선하고 있다.

 

 

 

3. S(Sharing) 5을 통한 인성 Level Up!!!

 

 

이 주제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활동 각각을 특성화시켜 통합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시하였다. 학급별 독서, 체육, 단합 등 주제가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급 학생들 간 유대감, 소속감 증진 및 왕따, 학교 폭력을 예방하였고, 다문화 교육과 굿네이버스와 같은 기부의 실천을 통해 타인과 어려운 이웃에 대한 이해를 하게 하였다.

 

감정 나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상호 이해 및 의사소통 능력 신장하였고 동아리 활동과 연계하여 문화 창의의 날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끼와 능력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잠재력 및 창의성 표현력을 증대시켰다. 교사, 학생, 학부모가 서로 연계 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창의·인성교육의 필요성 인식 및 관심도를 확대하는 성과를 얻기도 하였다.

 

 

가. 분석

 

학급활동과 동아리활동 등 본교에서 실시한 다양한 S5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 프로그램들은 성공적이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각 프로그램들의 장점은 유지하면서 미흡한 점은 개선해나가며 매년 진행하고 있다.

 

Program 1. ‘I to We’Program을 활용한 영어 논리력, 표현력 Up!!!-제작 교재
yeodo_01 yeodo_02

 

Program 2. 융합인재교육을 통한 발명교육-제작 교재 및 발명 홈페이지
yeodo_03 yeodo_04

 

Program 3. S(Sharing) 5을 통한 인성 Level Up!!!-학급 체험 행사
yeodo_05 yeodo_06

 

 

 

  • 프로그램 소개

 

1. ‘I to We’Program을 활용한 영어 논리력, 표현력 Up!!!

 

기존 대부분 학교에서의 영어 수업은 문법과 독해 위주의 수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이제 영어는 말하기와 쓰기가 중요하게 생각됨에 따라 본교에서는 1학년과 3학년의 주당 4시간의 영어 수업 중에서 3시간은 기존의 교과 수업을 진행하고 1시간을 특별 생활영어 시간으로 교육과정 편제를 재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1학년은 영어에 대한 기초를 말하기 내용을 중심으로 3학년은 쓰기 내용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새로운 내용을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 자체 교재를 제작하여 사용하였고 이때 내용은 인성 관련 내용을 영어와 결합을 시켜 나(I)를 중심으로 우리(We)와 연결하여 인간관계 사이에서의 배려, 협동, 타인에 대한 이해, 공감,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매 차시별로 인성요소를 포함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산출물들을 만들어내어 학기 말에 자료집을 만들어 성취감을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1학년 학생들은 말하기에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3학년 학생들은 영어 에세이 쓰기 대회 및 서술형 평가에서 영어 작문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우수한 학생들은 3단락 정도의 영어 작문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렇게 영어 능력의 신장 뿐만 아니라 인성 요소를 같이 수업에 투입하여 교과와 인성교육을 연합하여 수업을 할 수 있게 만든 성과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된다.

 

 

2. 융합인재교육을 통한 발명교육 (STEAM for Invention)

 

본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과학, 발명 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진행하는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분야가 발명교육 분야이다. 따라서 발명교육을 STEAM과 연계시켜 창의·인성 모델학교 중점 프로그램으로 선택하였다.

 

발명 교육 내용은 기존 교육과정에서는 기술·가정 교과서의 4번째 단원인 기술과 발명 단원의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 기술·가정 교과가 집중이수제로 인해 2학년에 배우게 됨에 따라 발명교육의 시작이 늦게 된다. 따라서 1학년에 발명 교육을 접하게 할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매월 2회 아침시간에 발명방송을 1학년과 2학년에 실시하고 발명 방송 및 아이디어 기록장을 1학년과 2학년 모든 학생에게 배부하여 기록, 정리하게 하며 수행평가에 반영하게 하였다.

 

교내 발명 아이디어 대회를 개최하여 우수작은 시상을 하고 그 아이디어를 가지고 교외의 각종 발명대회 및 창의력 관련 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게 되었다. 그리고 지적재산권(특허, 실용신안권)을 출원하여 현재 여도중학교 학생으로서 등록된 건수가 15건이며 창의·인성 모델학교를 운영하는 3년 동안에 7건(2012년 1건, 2013년 4건, 2014년 2건)의 지적재산권을 출원하여 더욱 발전된 성과를 거두었다.

 

 

3. S(Sharing) 5을 통한 인성 Level Up!!!

 

창의·인성 모델학교 운영의 목적은 창의력과 인성 향상에 있다. 따라서 인성프로그램을 학교 교육과정에 포함시켜 운영시켜보고자 현재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중에서 Sharing(나눔) 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만들어서 운영해보게 되었다.

 

  • S1. 학생들 사이의 우정·사랑의 나눔을 통해 바람직한 청소년 상을 기르기위하여 1박2일 학급 체험 활동, 학급 체육 독서 단합 활동 등의 행사와

     

  • S2. 학생들이 잠재되어 있는 열정·끼의 나눔을 잠재된 특기와 능력을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매월 문화창의의 날이라는 소규모 학생 공연 및 예술 활동과 여도제라는 학교 축제를 실시하고

     

  • S3. 타 문화에 대한 이해력과 소외된 이웃에 대한 포용력을 갖춘 글로벌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문화 교육과 굿네이버스 기부 활동을 진행하고 

     

  • S4. 다양하고 체계적인 진로 탐색 활동을 통해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커리어맵을 완성하기 위해 본교를 졸업한 선배와의 진로 수업 및 대학생 멘토링 등의 활동을 실시하고

     

  • S5. 학생-교사-학부모 감정 나눔 프로그램을 통해 행복한 삶을 위한 의사소통하는 법을 전파하여 소통을 통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 우리 학교의 노력

 

지금까지 운영해온 창의・인성 모델학교의 방향은 교과부문에서는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에 초점을 두었고,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인성을 끌어올리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가동해 왔다. 3년을 운영해오면서 잘 운영해 왔다고 평가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아쉬운 부분도 역시 있다.

 

첫째, 효과적인 교과별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업 시간을 늘리거나, 블록타임 수업 등을 적용한 학교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하는데, 교원수급문제, 교과 간 형평성 문제, 본교만의 특수한 사정인 하교문제 등 학교 전반 적인 사정상 이런 운영이 결코 쉽지가 않다. 이론과 현실 사이에서 상당히 많은 고민을 했던 부분이다.

 

둘째, 학습자 중심의 창의・인성요소를 활용한 수업 진행으로 교과별 특화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정착화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교과별 수준별 선택형 문제와 서술형 평가 문항의 개발 및 적용도 어느 정도 정착이 되어가고 있지만, 아직도 서술형 평가 문항 개발이 미숙한 교과들도 있으며, 창의성과 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수행평가와 서술 논술형 문항 개발이 필요하고, 수업면에서도 교과별, 주제별로 적절한 형태의 토론 수업의 활성화가 요구되고 있다.

 

셋째, 발명교육과 같은 일부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극명하게 대조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좋은 반응을 보이는 반면, 이 프로그램에서 소외되거나 일방적인 강요에 의해 참여하게 된 학생들은 이를 아주 싫어하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되었다. 차년도에 이를 운영할 때에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이 프로그램의 장점과 이를 통해서 얻어지는 결과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동기부여를 한 후,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려고 한다.

 

넷째,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중, 학급활동이나 동아리 활동 등에 대한 반응은 가히 폭발적으로 좋은 반응을 보여 왔다. 하지만 국제이해교육이나 봉사활동, 진로활동, 감정 나눔 활동 등은 참여 대상자가 한정되어 있거나, 다소 지루하게 진행되는 부분도 있어서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차년도에는 대상자를 더 늘리고, 더욱 흥미로운 프로그램을 가지고 학생들의 참여도를 더 늘려야하리라 생각된다.

 

 

 

  • 프로그램 운영 후 우리 학교의 변화

 

창의 인성 모델학교를 처음 시작한 1년차에는 욕심만 앞서 너무 많은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진행 하다 보니 교사들의 업무 부담과 투입한 노력에 비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였다. 2년차에는 프로그램의 수를 조정하되 효과적이었던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효과가 덜 했던 프로그램은 축소 조정하거나 의미 있는 변경을 통하여 효과를 극대화 시키도록 하였다. 그리고 운영 마지막 3년차에 크게 3가지의 주제로 선택된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정착화시킬 수 있도록 매뉴얼을 만들어 앞으로도 지속, 유지되도록 할 예정이다.

 

창의·인성 교육의 필요성 및 효과성에 대해서 많은 교사와 학부모가 공감하고 있으며, 교사들은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 결과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 등 본교의 학교정책에 대해서 학부모들이 인식이 개선되었고 많은 관심도 같이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학교에서의 창의・인성교육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창의・인성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가정과 연계해서 실시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다양한 창의 인성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 함양은 물론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는데 기여했다는 생각이 든다. 따라서 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창의·인성 모델학교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본교의 프로그램을 정착시키고 다른 학교들에게도 벤치마킹이 되도록 매뉴얼을 만들어 전파할 예정이다.

 

 

 

 

 

yeodo_07

 

정남권

 여도중학교 재직 중

 

∙ 2012~2014 창의 인성 모델학교
∙ 2011~2013 자율형 창의경영학교
∙ 2010~2015 교과교실제 최근 3년간 기획 운영 담당자

∙ 최근에 다양한 사업을 동시에 하다 보니 힘들기도 했지만 학생들에게 많은 경험과 도움이 되었다는 점에서 많은 보람을 느끼며 열심히 해왔습니다.

 

 

[2014년 창의·인성 모델학교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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