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담당자
  • 등록일2017.01.24
  • 조회수783

 

남자만 창의적 위인이 될 수 있나요? (2)

 

창의적 성공의 세 단계

 

20161222_001_2-2

 

 

(1편에 이어서) 

 

퀴리부인은 1900년대 초에 살았던 여성으로서 그것도 과학 분야에서 어떻게 수많은 시련을 물리치고 노벨상을 두 번씩이나 수상할 수 있었을까? 이는 퀴리부인이 창의적 위인들의 공통적인 특성인 네 가지 창의적 태도, 다시 말해 '토양, 햇살, 비바람, 공간 태도'를 일찍부터 길러서 창의적 사고력이라고 할 수 있는 '틀 안, 틀 밖, 새 틀 사고력'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창의적 태도와 창의적 사고력은 네 가지 창의적 풍토 속에서 길러졌다. 특히, 어릴 때부터 단련된 자신의 비바람 태도 (아래 그림 3)와 공간 태도 (그림 4) 덕분에 퀴리부인은 홀로 과학 분야에서 우뚝 설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면 퀴리부인을 비롯하여 역사적으로 몇 안 되는 여성이었던 창의적 위인이 가부장적인 풍토 속에서도 어떻게 네 가지 창의적 태도를 모두 갖추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   

 

창의적 성공의 세 단계는 ‘창의적 풍토, 태도, 사고력’을 요구한다. 이 세 단계의 창의적 잠재력이 어떻게 창의적 성공으로 발전되는가. 저자의 오랜 연구 끝에 완성된 틀을 통해 살펴보자. 세 단계 중 첫째 단계는 창의적 풍토 조성하기, 둘째 단계는 창의적 태도 기르기, 마지막으로 창의적 사고력 적용하기가 있다.

 

  

창의적 풍토 조성하기, 창의적 태도 기르기 

 

창의적 성공의 첫째 단계인 창의적 풍토 조성하기는 농부들이 사과나무가 튼튼하고 좋은 열매를 맺도록 키우기 위해서 다양한 토양, 따스한 햇볕, 거센 비바람, 자유로운 시간과 공간으로 주위 환경을 조성하는 것처럼, 창의력의 성공적 결실을 보기 위해서도 이와 같은 네 가지의 풍토, 즉 토양, 햇살, 비바람, 공간 풍토를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1) 토양 풍토 조성해서 토양 태도 기르기

 

토양 풍토는 나무가 자라도록 온갖 다양한 영양분을 제공하며, 수분과 영양분이 나무뿌리에 스며들도록 부드러우면서도 어린나무의 몸이 흔들리지 않게 잡아주는 단단한 흙을 제공한다 (그림 1). 이처럼 창의적 성공을 위해서도 열린 생각으로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화, 재원, 정보, 관점, 경험 등을 제공해야 한다. 또 아이들에게 자기 민족에 대한 자부심을 심어주면서도, 다른 민족의 문화와의 공통점과 다른 점을 가르침으로써 다문화적 사고를 키워야 한다. 이 토양 풍토 속에서 다섯 가지 토양 태도 즉, 열린 사고, 다문화적 관점, 이끌어주는 조언자에 대한 감사, 복잡한 사고력, 좋은 수단력이 길러진다. 이 다섯 토양 태도가 창의적 사고를 하게 하여 창의적 위인의 공통적 특성이 되었다

 

 20161222_004

[그림 1] 토양 풍토 : 다양한 문화, 재원, 정보, 관점, 경험 제공하기 

 

 

2) 햇살 풍토 조성해서 햇살 태도 기르기

 

햇살 풍토는 나무가 저 멀리 높은 곳에서 전 인류를 다 비춰주는 태양을 향해서 자라도록 밝은 햇살과 따스함을 제공한다(그림 2). 이처럼 창의적 성공을 위해서도 아이들의 먼 미래의 높은 야망을 키워주고 또 그 야망을 향해서 열정적으로 성장하도록 따스하게 격려해야 한다. 이 햇살 풍토 속에서 여섯 가지 햇살 태도, 즉 긍정적 사고, 넓고 큰 생각, 호기심, 장난기, 즉흥적 행동, 열정이 길러진다. 이 여섯 햇살 태도가 창의적 사고를 하게 하여 창의적 위인의 공통적 특성이 되었다.

 

20161222_005

[그림 2] 햇살 풍토 : 높은 미래 야망을 위해 따스하게 격려하기

 

  

3)  비바람 풍토 조성해서 비바람 태도 기르기

 

비바람 풍토는 나무에 물을 제공해 주고 어린 나뭇가지가 거센 비바람을 이겨내면서 튼튼한 가지로 자라서 좋은 열매를 지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림 3). 이처럼 창의적 성공을 위해서는 아이들이 높고 뚜렷한 목표를 위해 도전과 시련을 극복하는 강인함을 갖도록 직설적인 조언으로 키워야 한다. 이 비바람 풍토 속에서 여덟 가지 비바람 태도, 즉 자기 수양, 자제력, 성실성, (자기만의 강점을 개발해서 갖게 되는) 진정한 자신감, 좌절하지 않는 오뚝이 정신, 위험을 무릅쓰는 용맹함, 끈질긴 인내심, 미래에 대한 확신이 길러진다. 이 여덟 비바람 태도가 창의적 사고를 하게 하여 창의적 위인의 공통적 특성이 되었다.

 

20161222_003

[그림 3] 비바람 풍토: 뚜렷한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강인함 키우기

 

  

4) 공간 풍토 조성해서 공간 태도 기르기

 

공간 풍토는 나무가 자신만의 공간과 시간의 자유 속에서 가지와 뿌리를 마음껏 펼쳐나갈 수 있게 한다 (그림 4). 이처럼 창의적 성공을 위해서도 아이들이 자신만의 공간과 시간의 자유 속에서 타고난 독특한 끼와 상상력을 찾아서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이 공간 풍토 속에서 여덟 가지 공간 태도, 즉 자기 표현력, 동정심, 자아 성찰, 자율성, 상상력, 튀는 생각, 남녀평등정신, 비판 정신이 길러진다. 이 여덟 공간 태도가 창의적 사고를 하게 하여 창의적 위인의 공통적 특성이 되었다.

 

20161222_006

[그림 4] 공간 풍토 : 나만의 시간과 공간에서 독특한 기질 살리기 

 

◈ 이 글은 미국 김경희 교수의 (Dr. KH Kim 또는 Dr. Kyung Hee Kim) 30년 간의 창의력 연구 결과를 집대성한 최근 책 The Creativity Challenge: How We Can Recapture American Innovation (창의적 성공의 세가지 단계)의 7장의 일부분이다. 한국인 독자를 위해서 이 책의 일부분 및 The Creativity Post에 실린 김교수의 논문 내용을 김경희 교수의 도움으로 한국문화에 맞게 한글로 번역한 것이다. 김교수는 한국교육을 개선하여 교육강국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전 생애를 창의력 연구에 바친 자랑스러운 한국인이다. 한국에서 십년 간 영어를 가르친 후, 고려대학교에서 석박사 과정을, 조지아 주립대학의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토런스 창의력 연구소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에, 조지아대학에서 강사, 이스턴 미시간대학에서 조교수를 거쳐, 현재는 미국 명문대인 윌리암앤메리대학의 교수이다. 김교수의 수많은 연구 중 “창의적 위기”라는 논문이 2010년 뉴스위크지에 대서특필된 것을 시작으로, 김교수의 연구가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뉴욕타임즈, 유에스 뉴스 월드 리포트, 엔피알(NPR) 등의 미국 주요 언론과 세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김교수의 새 책은 어렵고 방대한 창의력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처음으로 일반인을 위해 쉽게 설명한 유일한 서적으로 미국 학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김교수는 미국의 여러 학회에서 Early Scholar상, Hollingworth상, Berlyne 상, Torrance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경희 교수의 유투브(youtube) 영상 또는 트위터(Twitter)를 찾아서Kreativity_Kim을 따르면, 최근 활동상황과 새로운 연구결과를 알 수 있다.

[번역: 이행은 박사]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퀵메뉴설정
로그인 하시면
퀵메뉴 설정가능합니다.
퀵메뉴설정
퀵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